보청기관련

[스크랩] 세탁물속에 보청기가 들어있는 상태로 세탁기를 가동하였다면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경상남도 고성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3. 10. 17:40

경상남도 고성사는 194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1673)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했으나 불편하여 보청기사용에

실패하였던 경험을 2번이나 가지고있는 보청기고객으로 2008년10월 인연되었습니다.

 

첫번째는 2007년9월 지멘스보청기사의 Phoenix-one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65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실패하였으며 두번째는 2008년4월 디지털보청기가 좋다면서

추천하여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T 4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한후

불편하여 몇번 방문하여 소리조절받았으나 개선되지않던중에 보청기구입점이 갑자기

폐업함으로 2008년10월 신문광고통해 한미보청기를 알고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다음

그동안의 보청기의 실패원인에 대해알고 귀가하여 타보청기점과도 보청기상담하면서

비교한바 2008년11월 한미보청기가 신뢰되었으며 거리가 멀지만 상담사의 중요성에

공감함으로 재방문하여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있으며 2009년

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기위해 시간내어 방문하였으며 경상남도 고성에서

부산까지 이동함에 불편한점도있지만 같은 보청기라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할때 불편함의 개선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직접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사용과정을 통해 경험하였음으로 감수한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1월 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무상보증기간이 일주일남아

보청기점검과 껍질재제작위해 해당 제조사로 보내 조치받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일요일 휴무일임에도 보청기가 이상하다면서 휴대폰으로 연락옴으로

출근하여 확인한 결과 마이크에 이물질이 막혀있음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은 휴무일임에도 출근하여 조치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경상남도 고성에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

과정 진행하고 그동안 보청기사용시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상담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울리고 큰소리에 갈라지는 현상으로 점검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확인되어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0년10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버스타고 2시간30분이 걸렸으나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불편한 문제가 해결됨으로 방문에 재미있다 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지멘스보청기를 물에 빠뜨려 점검위해 방문하여 최근 대학병원에서

청각장애4급으로 등급받았는데 검사비용이 30만원정도 들었었다면서 보장구지원금

272,000원받기위해 검사비용이 더많이 드는 것에 불만을 나타내었습니다.

 

2011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가 껍질과 플레이트부분 분리되어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조치하도록 의뢰하였고 고객은 빠른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2008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4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보다 채널수적지만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가 훨씬 더좋다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대해 인정해 주었습니다.

 

2012년7월에는 2008년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ITC 귓속형보청기가

손잡이끈이 떨어져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도있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2월 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마을에서 감따다 유행성출혈열(쯔쯔가무시병,

신증후성출혈열)에 걸려 병원치료받았으며 잘들리지않아 방문했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다음 주변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구입후 불편하여 제대로 보청기사용하지않는 경우가 많다며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4년7월3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로 소리는 들을수있으나 어음

명료도(WRS) 성적이 "0%"인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문의하여 음감테스트

과정통해 직접 도움되는지 체험토록하자 방향감에 도움되고 말소리듣기에도 도움이

된다며 지금은 치과치료하는데 300만원들어감으로 검토해보겠다 하였습니다.

 

7월15일 예비보청기없어 불안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

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7월2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게9차)과정 진행한다음 예비보청기가 있음으로 마음든든하다면서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였습니다.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오래 착용하면은 Canal

안쪽이 압박감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압박감으로 불편하여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였지만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방문하여 귓본채취

하여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듣기가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 진행

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집주인과 이사문제로 다투고난후부터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와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착용해도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

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고 보청기착용결과 제대로들림

으로 상담종료할려하였으나 한미보청기상담실내 보청기양쪽착용에대한 홍보물을

읽어보고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이 가능한지 문의하여 음감테스트 진행한결과 도움

되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보청기구입비용을 모와서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월 요즘들어 보청기소리 크지고 왕왕거리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성능분석한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한다음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와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

하여 보청기청소와 재부착작업한후 자녀들이있어도 몇년째 교류되지않아 기초생활

수급자 신청하여 심사중인데 승인되면 예비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해 상담하였습니다.


오늘은 세탁물속에 보청기가 들어있는 상태로 세탁기를 가동하였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는 수리의뢰하고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는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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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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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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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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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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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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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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