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스크랩] 성인 청각재활

청력박사 2005. 5. 30. 20:36
   
 

성인청각재활은 2차 세계대전이후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성인재활을 제안한 Carhart는 청각장애로 인해 감소되어진 능력의 재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초기에 소리에 대한 민감한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청각장애 성인에게 어려운 음소들을 분별하는 연습들을 많이 하도록 하였다. 특히, 배경음을 비교적 크게 한 환경, 다른 말소리가 들리는 환경, 전화듣기 상황에서의 청능훈련 실시를 권장하였다

 
 

의사소통 상태: 청각적, 시각적, 다른 의사소통 기술을 고려한다.
독화 단서가 있거나 없을 때,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는지, 소음환경에서 제시된 낮은 강도의 말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 자가평가 : 왜 재활을 받으려고 하는지를 평가
→ 독화평가 : 독화평가는 증폭장치를 빼고 육성으로 실시
→ 청능평가, 보청기 평가
→ 양감각평가 : 시각과 청각의 협응 능력

사회, 정서, 직업, 가족, 교육의 문제가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신체적, 정신적, 다른 관련 조건들은 어떠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보청기 착용과 청각적 보조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말소리의 지각을 위해 활용 가능한 청각 및 관련 단서들을 최대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증폭기구(보청기, 인공와우, 촉각보조기) 사용을 최적하도록 적응하는 것이다.
 
 

 

아동의 청각적 변별능력에 관해 이용할 수 있는 정보는 음소적으로 균형된 단어변별검사(phonetically balanced word discrimination test)를 통해서 얻은 점수에 많이 기초한다. PB 단음절 단어로 얻은 명료도 점수와 문장을 통해 얻은 명료도 점수 사이에 상관관계를 지적하는 것이 유용한 자료가 된다.
   
상담 재활
성인재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전문가와 성인의 생각과 의견의 상호교환, 전문가의 서비스제공, 청력손실의 개인적 치료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논의이다. 성인 청각장애인들이 가정, 직장, 상호간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의논할 수 있고, 전문가들은 청력손실의 특성, 영향,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청력손실의 재활과 관련한 일반적인 정보, 감각보조기와 다른 재활 전략의 수용과 적응에 관한 정보, 그리고 청력손실에 대한 정서적 적응에 있어서의 지원과 정보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는 것이 상담주제가 된다.

→ 정보적인 상담
청력손실, 의학적 치료, 감각 보조기나 보조 장치,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잔존 청력의 보존, 청각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 서비스, 청각장애인의 법률적 권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정서적 적응이나 감정적 상담
가족 혹은 또래 지원 체계의 발달을 통해 청력손실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들도록 도와 나간다. 개인적인 요구나 감정의 설명과 확인 과정이 필요하며,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가족 구성원과 또래의 역할을 정의하는 데에 중점을 두게 된다.

→ 상담의 방법
그룹상담과 개별 상담을 함께 사용한다. 그룹상담은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것부터 시작된다. 개별상담은 의사소통 전략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 환경과 관련된 문제를 미리 예측했을 때 어떻게 우회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으로 메시지 반복요구, 느리게 말하거나 명확하게 설명해 달라고 요구하기를 사용한다는 전략을 제시한다.

   
의사소통 재활

→ 청각적 의사소통 훈련전략
의사소통 문제는 보청기 피팅 후에 대개 다룬다. 인터뷰, 자가 평가, 질문지 보고가 바탕이 되어 개별 성인이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략을 교수할 수 있다. 우선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다양한 요소들과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성인청각장애인에게 용기를 주는 것이 관건이다.

선행전략 :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상황에 대해 미리 예측하여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듣기전략 : 개별단어 이해 이상으로 전체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청각적 의사소통 연습 : 성인의 주변환경에서 나는 배경음의 특징과 메시지가 포함된 주요 지표를 분석하고, 환경을 나누어(외부, 다른 방, 전화, 라디오 들을 때) 메시지를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연습은 흥미와 필요를 바탕으로 하고 듣기 좋은 최적 환경, 적절한 질문과 비언어적 단서로부터 메시지를 예견하는 방법을 배워나간다.

→ 청-시각적 의사소통훈련
청-시각적 훈련의 목적은 시각적 단서를 성인이 사용하도록 향상시키고, 대화 시 화자의 입술 움직임, 표정, 몸 움직임, 의사소통 환경 메시지를 통해 청각적 단서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시각훈련은 보청기 착용 후 해야 하며, 시각이 나쁘다면 시각보조기를 사용한 후 실시한다. 청-시각훈련은 청각적 피드백과 시각적 단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대화 시에 시각적 단서는 부가적으로 의미를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얼굴 표정에 의해 청자는 대화 분위기, 화자의 정서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적인 단서를 관찰하도록 가르친다. 또한 소리는 단어와 문장으로 제시한다.

출처 : 성인 청각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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