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구포동사는 1935년생인 남성고객(33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의 좌측귀는 1976년경 중이염으로인해 고막천공되었으며 우측은 2004년도에
함마드릴작업을 소음방지구도 착용하지않고 작업하다가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았으나 호전되지 않았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 80만원주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udibel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필요시에만 사용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3년9월 150만원주고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추가로 구입하여 보청기착용해보아도 일상생활에서 소리는
들리나 보청기효과가 거의없어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다 2005년10월 건전지구입차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것이 인연되어 보청기상담하던중 단순증폭방식 좌측보청기만
필요시 사용하고 150만원에 구입한 우측보청기는 거의 사용않는다함으로 시간내어
상담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06년2월 재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한 결과 보청기효율이
좌측 63%,우측 33%였으며 우측 청각에 비해 보청기증폭이득이 부족한 것이 확인
되어 설명하고 우측 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도록
권유하자 이에 고객도 이해함으로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그동안
사용하지못하던 보청기를 재활용함으로 한미보청기에 대한 신뢰가 높아 주변 지인
에게 홍보를 많이하고 있는 열성고객으로 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사용 실패에 대한
책임은 보청기판매한 상담사에게 있으며 보청기를 추천한 방향의 청각상태에 증폭
이득에 대한 출력부족문제와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되지 않음으로
위와같은 보청기실패사례가 발생하였으며 고객도 같은 의견이었습니다.
보청기상담시 상담사의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업무능력과 이에 따른 과정을
통해 보청기를 추천하는지를 파악하고,추천된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제대로
진행하는지 살펴보고 보청기반품과 환불기간을 파악하여 상담사과실인 경우
금전적,정신적인 피해를 보지않도록 기간내에 반품하고 환불받기 바랍니다.
2009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그동안 일상생활에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한 본인 보청기에 이물질이
가득한 것을 보고 잘들리지않은 이유를 알겠다며 자주 방문하겠다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11월구입한후 사용하지않는 단순증폭방식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가지고 우측으로 방향교체하는 경우 효율성 분석을 요청하여
가청관을 이용하여 우측에 착용하고 음감을 확인하도록하면서 고객의 검사자료를
가지고 방향교체시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직접 판단하도록 하였으며
양쪽 착용시 방향감각이나 소리듣기에는 도움되지만 보청기기능과 비용투자대비
효율에 대한 문제로 방향교체하지않고 좌측 예비용으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3월5일에는 최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MIC입구가
이물질로 막혀있어 청소하자 정상으로 들렸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6년이상 불편없이 사후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남겼습니다.
3월17일에는 2003년9월 150만원에 구입한 2채널기능 보청기소리가 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0년7월에는 보청기착용후 10분쯤있으며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하여 확인
결과 건전지문제로 밝혀져 공기아연방식 건전지구조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업무본다음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지인에게 한미보청기를 소개하였는데 방문하였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과거와 같이 보청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단순증폭방식기능 보청기만
판매되던 시절에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한 비중이 영향이 적었지만
현재와 같이 청각에 대한 보청기기능이 다양한 상황에서 보청기상담사 비중은
보청기사용에 대한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건전지교환후 몇일지나면 소리나다
않나다한다며 보청기점검을 요청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용 건전지특성에 대해 알지
못해 발생한 문제로 밝혀져 고객에게 건전지사용에 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
보청기용 건전지의 경우 잔량이 소비된 경고음을 듣고 작동이 중단된 경우라도
일정시간 지나 재사용하면 작동되는데 이는 공기아연방식 건전지의 특성입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 확인결과 건전지단자 유격
문제가 있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건전지 유격조정을 하였습니다.
2011월6월에는 둘째딸과 방문하여 사용보청기로 잘듣지 못한다며 신규상담요청
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003년구입한 보청기는
matrix110/35 보청기로서 증폭이득이 부족함을 다시 설명하고 matrix123/60 출력의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4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신규보청기구입후 가족간에 대화가
편해졌으며 그동안 한미보청기에서 설명해주었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생활에 불편이 많았다며 늦었지만 보청기가 도움되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착용한후 새로운
인생을 살고있다며 사람을 만나는 하루하루가 즐겁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여
주변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다음 불편하거나 실패한 지인들에게 본인의
실패경험을 이야기하며 한미보청기 방문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한번 실패한 경험으로인해 마음의 결정내지 않는다며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2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지인중에 본인보다 비싸게 230만원주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으나 큰소리가 불편함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있어
한미보청기를 안내해 주었는데 방문하면 잘상담해달라 하였습니다.
2014년3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에
작동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듀얼레시바교체)
2015년8월고객이 전화로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작은
소리듣기에 부족하지만 입원중이라 방문하지못한다함으로 어제 퇴근길에 부산지역
대학병원 병실로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W교체)
오늘은 산매매로 문제발생하여 신경많이쓰고 혈압과 당뇨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입원치료받은후부터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가 들리지않는다고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결과 청각변화있어 설명한다음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우측에 사용할
보청기를 추천하자 소송문제가 해결되면 신규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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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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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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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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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