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스크랩] 본인생각에 조금만더 보청기소리가 크면 어음명료도가 좋겠다는 생각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하였다는 경상남도 진주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7. 6. 15:38

경상남도 진주사는 1962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168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키크라고 독한 한약을 잘못먹은후 약물독성으로인한 청신경난청으로

1998년경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이 손상된 신경성난청으로 청각

장애4급으로 진단받은다음 이비인후과에서 소개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

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함으로 실패하고 보관(경상남도지역 대학병원과 부산지역의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였으나 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가

표시되지않았음)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계속되자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10월18일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으나 보청기예상

효율이 좌측 25%,우측 15%로 검사결과나옴으로 보청기효율상의 문제에대해 안내

하였으며 보관중이던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를 확인

결과 단순증폭방식보청기였으며 고객은  큰소리에대한 고통점(UCL)이 낮은 관계로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것에 대하여 설명한후에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한 결과 4채널

기능보청기에서 큰소리에대한 고통이 해결됨으로  신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진행을

희망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2008년10월26일 보청기예상효율이 저조함에대해 확인서(WRS R:15,L:25,A:45)를

재설명하면서 서명날인받고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8년11월8일 우측보청기가 작동하지않아서 보청기수리 의뢰한다음 좌측보청기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데이터로그기능을 확인한 결과 평균보청기사용이

1시간정도로 보청기사용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AMP교체)

 

11월12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소리듣는 것과 말소리를 알아듣는 것에 대하여 이해부족으로 보청기사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다가 반복적인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으로 조금씩 이해하면서 보청기

착용시간을 늘리고 있으며 일주일간 일상생활속에서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한점에

대하여 메모하여 2008년12월13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보청기로 소리를 증폭하여 듣게되면 

말소리 인식이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들과 같이되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상담과정중에 고객에게

알려주어야하고 이에 대하여 제대로 고지하지 못한 경우 어음명료도가 나쁜경우

오해가 발생하게 됨으로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시에 필히

어음명료도검사(WRS)까지 실시하여 고객에게 제대로 알려주어야하며 이러한

문제에대해 사전에 고지하지않았다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책임이라 생각합니다.

 

2008년12월20일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효율에 대하여 설명을 사전에 들었지만

본인의 기대감과 우측귀가 외이도입구에 비하여 안쪽이 넓은구조로 착용편하게하면

밀려나오는 문제와 밀려나오는 것을 반영하면 보청기착용할때 불편있어 보청기재활

과정중에 후회하는 모습이있어 보청기반품기한내에 반품권유하였으나 계속 보청기

재활과정을 진행하겠다고 희망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7일에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1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착용하기 힘들어함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09년3월 우측보청기를 사용하지않고 보관만하고있다며 부인이 걱정함으로 해당

스타키보청기 제조사로의 보청기반품기한은 보청기제작한지 5개월정도되어 반품

않되는 상태지만 형편이 넉넉하지않는 가정형편에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남편위해 

작은 희망이라도 잡겠다는 마음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하였으며 보청기

예상효율이 좋지않다는 사실을 알고도 보청기재활과정 원하였고 보청기반품기한을

안내하였음에도 경과하였음으로 반품에대한 의무는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없었지만

남편이 우측 보청기는 착용하지 않고있는다는 이야기를 전해듣고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는 것을 책임이없다라고만 외면할 수 없음으로

부인과 협의하여 보청기대금을 환불조치하였으며 보청기구입금액 차액에 대하여는

예치금으로 처리하여 향후 좌측 보청기재구입시 반영하기로하였습니다.

 

모든 보청기고객께 보청기반품기한(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름)이 지난건에 대하여

위의 사례와 같이 반품처리할수는 없지만 보청기구입한 후 본인의 잘못이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보청기를 본인의 외이도에 맞게 제작하였고

보청기를 사용하였다는 이유로만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면서 반품하지 못하고 

보관하거나 폐기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정보공유차원에서 사례를 작성함으로 난청으로 불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구입하는

경우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에는 보청기소비자로서 반품을 요구할 수 있으며

사전에 이러한 문제에대해 사전에 확인하고 보청기구입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2013년5월25일 부인과 방문하여 2009년3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보청기를 반품한후 미안함에 방문하지 못하고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을

다음카페 "이명난청"카페에서 조언과 소개받아 우측에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보청기(소비자가격 530만원,matrix119/55)를 텍리모컨포함 440만원에 구입

하면서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받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까지

소리조절받았으나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후 처음 몇번간은

친절하게 보청기소리조절을 진행해주다가 그뒤에는 불친절함으로 또다른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였으나 만족하지않아

반품한다음 보청기는 보청기상담사의 소리조절업무능력이 중요함을 깨닫게됨으로

미안하지만 한미보청기가 생각나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10월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좌측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작은소리와 큰소리불편점에 대해 청력검사하면서 

모니터화면을 통해여 설명하면서 보청기소리조절 업무능력없는 보청기상담사에게

함부로 보청기소리조절을 의뢰하지않도록 안내하자 고객의 부인이 한미보청기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오늘에사 이해된다며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실태의 문제점에대하여

공감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보청기

(16채널)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가능함으로 컴퓨터프로그렘과

보청기연결하여 확인시킨후 보청기구입점과의 관계를 정리한후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6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를

이야기하였는데 대부분 고주파수대역의 소리문제임으로 최대출력과 큰소리에대한

조정과 함께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우측귀에대한 불편이 원인일수 있음으로 파악

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보청기의 데이터로그자료 확인한 결과 13시간착용으로

잘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우측에도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여 착용하고

싶다하여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도록 하였으나 가져오지않아 다음주 토요일에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2일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을 다음카페 "이명난청"카페에서 조언과 소개

받아 우측에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소비자가격 530만원,

matrix119/55)를 440만원에 구입한후 몇년간 사용하지못하고 보관중이던 보청기를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후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텍리모컨은 사용

하지않도록 하였으며 좌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도 보청기재활

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재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6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를 사용해본 결과 보청기소리조절

7차과정이 좋았다고함으로 원복하였으며 고객은 소리크면 더잘알아들을것이라 생각

하였는데 그렇지않았다함으로 보충현상에대해 안내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의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소리조절하여 하루정도 착용한후 노출문제로 착용않았다하고

도움되었다는 의견에 예비보청기구입시 구입가격 440만원을 보상적용하는 조건으로 

제시하였으며 가족과 의논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7월6일 부인과 방문하여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440만원에 구입

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상적용하면서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8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으며 (기존의 8밴드기능에 맞추어 결정,채널기능은 충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사무실과 도로등에서 확인하면서 보청기재활1~3차과정(누계12~14차)을 진행

하고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440만원에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회수하였습니다.(보상판매)

 

7월20일 일주일간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양쪽보청기착용이 선명하게 들리면서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며 불편한 문제있으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27일 부인과 일주일간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6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부인의 이야기로는 남편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한뒤로는 일상생활에 도움많이된다 하였으며 음료선물세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8월3일에는 보통소리와 큰소리듣는데는 불편없으며 작은소리듣는데는 부족

하다함으로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5일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착용않은 상태에서 들리는 소리가 보청기착용하면 

오히려 들리지않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정상청력의 사람인 경우 가청음역이 통상

20 Hz에서 20,000 Hz까지이나 보청기의 증폭음역은 통상 200 Hz에서 6,500 Hz까지

임으로 그럴수있음을 안내하면서 한미보청기에 비치된 음향기구로 테스트하여 확인

시켰으며 작은소리 인지점에대해 보청기재활18차과정을 진행하자 타보청기점에서는

대부분 이득조절하였다면서 컴퓨터조절화면을 가지고 경험담을 이야기하였습니다.

 

8월24일에는 8월15일 소리조절보다 8월3일 소리조절이 명료도면에서 도움되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9일에는 자동전화연결기능이 오히려 불편하다며 기능을 정지하여 사용

하면서 기능재사용여부를 검토하기로 하였으며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0차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10월12일에는 그동안 조금만더 소리조절을하면 어음명료도가 개선될것이다....라는

생각에 욕심을 부렸는데 이제는 한미보청기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며 8월3일자 조절

자료로 원위치하였으며 밀려나오는 문제는 좀더사용하다 조치하기로하였습니다.

 

2013년11월에는 8월3일자 보청기조절내역으로 원복시키면서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작동하지않도록 조치하지않아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부족한 문제에 대하여 보청기

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으나 먼곳에서 방문하는 모습이 한편으로 좋지않았습니다.

 

2013년12월 보청기의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작동중단상태로 보청기사용한결과 불편함

있어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면서 작동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014년1월14일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대한 고마움으로 부인이 감사한다는

문자메세지와 거창사과를 택배로 보내왔습니다.

 

1월25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과 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하면서 전화통화기능과 주파수전이기능에대해 소리조절하였습니다.

 

2014년2월에는 보청기소리조절후 사용해본결과 보청기재활23차과정이 좋았다하여

원복작업하였으며 분별력의 차이에 대하여도 교육하였습니다.(보청기재활25차)

 

2014년3월19일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한다음 주파수전이기능과 전화

자동연결기능에대해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21일에는 보청기재활26차과정에서 주파수전이기능 강도변화후 고주파수대역의

불편있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한다음 소리를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해 재설명하고 방문해야하는 경우도 안내하였습니다.

 

3월29일 앞전에(2월8일) 조절하였던 것이 명료도가 좋다면서 방문하여 25차와 26차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자료를 재입력하면서 서면지하상가를 다니면서 비교하여 25차

보청기소리조절로 결정하고 자동전화기능조절과 경고음의 강도고 조절한다음 전기

팬드라이기의 뚜껑이 파손되어 취급상 주의교육한다음 교환하였습니다.

 

2014년5월에는 3월19일자 소리조절과 3월29일자 소리조절에대해 고민하고있다면서

방문하여 듣는것과 알아듣는 것,보충현상,몸컨디션에따라 분별력의 변화등을 설명한

다음 2개 보청기소리조절을 직접체험하면서 판단하도록 조치하자 3월29일자 보청기

소리조절내역을 최종선택하여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부인과 방문하여 최근 부서이동있었는데 민원인들과 어음명료도관련으로

스트레스 많이받음으로 퇴직까지 생각하다 부인이 남편의 청각상태를 직장상사에게

이야기하여 부서이동되었는데 말소리구분이 더않된다며 청각검사 요청함으로 기도

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로 청각

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인은 남편의 스트레스로인해

부산 북구지역의 신경정신과에서 진료받았었는데 병원보다 마음이 더편안하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

한후 몇일동안 착용해보았었는데 어음명료도의 부족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1차

과정 진행하고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파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1차과정을

진행몇일동안 착용해보았는데 2014년3월29일자 조절이 가장 좋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2차과정으로 원복작업하고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5년4월 부산오는길에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후 난청관련모임가면 본인의 보청기

기종이나 청력에대해 질문하는데 본인은 알지못하여 답변하지 못했다함으로 기도

청력검사자료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자료를 컴퓨터 의모니터화면으로 설명하자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저장하였으며 난청모임회원중에 보청기에 귀지방지캡이나

귀지방지스프링등을 구입하여 교체하는데 본인만 없어서 의문스러웠다며 질문하여

설치하는 목적과 설치시 문제점에대해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5년8월에는 이명난청 카페회원이 추천하는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소리조절받았었는데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3차과정 진행하면서 검증되지않은 보청기상담사에게 함부로

보청기조절을 맡기지않도록 당부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우측 고막형보청기착용하고도 못듣는

소리들이 늘어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하여 보청기는 이상없음을 확인한

다음 기도청력검사 진행한결과 2014년9월의 기도청력검사결과보다 청력변화가 

있음을 확인하고(3~4개월전부터 보청기의 삐~하는 소리가 약했다고함) 돌발성

난청일수 있음으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컨디션문제도 있음으로

다음에 방문하여 청각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이비인후과에서 약물치료받았지만 별효과없었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3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커피믹스를 감사하다며 2BOX사왔습니다.


2015년12월8일 코수술관련으로 몇일동안 병원입원하였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점검한결과 병실에서 전기팬드라이기로

보청기를 제대로 건조하지못해(팬소음문제로)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청소한다음

2015년8월 조절한 내역으로 보청기재활35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2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2015년8월조절한

내역보다 2014년3월 보청기재활한내역이 더좋다며 그동안 보청기소리조절한내역

가지고 이야기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한다음 보청기재활3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19일 보청기재활36차과정 진행결과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불편한 문제에대해 

소리조절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슬리퍼끄는

소리나 그릇소리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일수 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12월31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38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착용해도 코수술하기전보다

말소리구분하기 어렵고 큰소리에 불편느끼는 경우있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작은소리듣기와 큰소리불편에대한 관련 검사를

진행하여 이전 검사자료에비해 변동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39차과정을 진행한후

지하철로 이동하면서 부산진시장과 자갈치시장등을 다니면서 불편한 문제를 확인한

결과 큰소리에대핸 불편함은 없어졌지만 말소리구분이 만족스럽지않다며 재방문하여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한결과 양쪽 45%에서 10%로 변동됨으로 듣는것과 알아

듣는것에대해 재설명하였습니다.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작은소리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제거

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있지만 수리할 정도

아님으로 고객에게 안내후 스마트 고객이 직접 볼륨을 조절할수있는 T2기능에대해

안내하였지만 기존방식대로 보청기를 착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보통말소리

듣기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있어 수리를 안내하였지만 민원인과의 업무문제로 좀더있다가 수리접수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본인생각에 조금만더 보청기소리가 크면 어음명료도가 좋겠다는 생각에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해보니 보청기는 이상없고

소리조절하였는데 오히려 말소구분이 곤란하고 불편하여 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

조절내용을 확인해본결과 우측이 matrix104/42/12에서 104/46/14로 좌측이 matrix

106/39/14에서 104/45/18로 변경되어있어서 청각대비 과증폭으로인한 보충현상과

소음성난청피해에대해 재교육하면서 같은 사례가 반복되면 더이상 보청기재활진행 

중단하겠다고 안내하고 보청기재활4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 진행과 보청기소리조절의 중요함을 제대로 알지못하는 실력이없는 

보청기상담사중에 보청기의 이득조절을 책임감없이 함부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보청기소리조절은 소중한 청각에대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소리를 감지하여

전달하는 청신경을 손상함으로 영원히 말소리구분을 못할수도 있음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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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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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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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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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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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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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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