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보청기 점검결과 REC부품내에 습기많아 제거작업한후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한 부산 동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4. 20. 10:54

부산 동삼동사는 남성 보청기고객(368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2년경 부산시민회관의 공연관람중 대형스피커앞에서 노출된후 난청발생

하였으며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손상된 난청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진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고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도에 220만원주고 지멘스보청기사의 INTUIS CIC(좌측,4채널,

matrix 113/47,소비자가격 280만원)를 구입하였으나 필요할때에만 사용하였다면서

지인소개로 보청기상담위해 전화로 사전예약하고 2012년1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한후에 사용중인 보청기의 기능과 보청기사용에대한 문제점에대해 안내하였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 대하여 안내한다음 사용할 보청기기능에대해 제안하였으며

고객은 한미보청기의 상담에 대해 신뢰하며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3월3일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더니 양쪽에 착용하면

개선된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함으로 실망하고 재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CIC 고막형보청기를 양쪽구입하고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고막형

보청기는 예비용도로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7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그동안 큰소리에 불편하여 제대로 듣지못했던

작은소리를 들으면서도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음으로 만족한다면서 한미보청기에서

지시하는대로 보청기재활과정에 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3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한결과 과거에는 불편한

문제로 필요할때에만 사용하였지만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는

잠시라도 없으면 않될정도로 자택외에는 항상 착용중이라고하여 가족간 생활에서도

보청기착용해야함을 교육하자 이해하겠다하였고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프로그렘이 연결되지않아 보관중이던 지멘스보청기사의 INTUIS CIC 고막형

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보청기수리 접수하였으며 고객이 귀가후

확인한결과 보청기의 프로그렘 연결핀에 유격문제가 있어서(보청기고객이 조작할

위치는 아님으로 어떠한 이유로 유격문제가 발생하였는지 확인않됨) 조치하자 연결

되었으며 차후 고객이 방문하면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것이며 불편함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재사용한다면 자연히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차이와 보청기재활업무능력 중요성에 대해 공감할 것입니다.

 

2012년3월 부산진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며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 220만원에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고막형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면서 고객은 보청기재활과정이 전혀 다르다면서 불편에대해

이야기하면 즉시 반영되어 불편함이 없어지는 것에대해 신기해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보청기구입점 상담사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렘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적응,순응등을 이야기하며 즉시 불편

사항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당장 보청기상담사를 바꾸어 상담해보기 바랍니다.

 

2012년4월에는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

하고는 불편하여 필요할때만 착용하였으나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받고는

불편없어 항상 보청기를 착용하게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6월 골프운동후 보청기착용사실을 깜빡잊고 샤워하여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점검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 220만원에 독일지멘스보청기사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거의 사용하지못했는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받고는 보청기착용

사실을 모를정도로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7월 지나는길에 청소차 방문,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진행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고막형보청기는 불편하여도 필요시에만

불편을 감수하고 사용하였는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는 항상

보청기를 착용하며 잠시라도 없으면 생활이 않될정도가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업무상 골프운동한후 보청기착용사실을 또깜빡하고 샤워했다며 보청기

점검차 방문하여 점검받고 보청기용 청소기로 습기제거까지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보청기착용중 전화모드로 변환되는 경고음 들린다며 방문하여 점검과

청소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까지 진행하였으며 MIC문제일수 있음으로 또재발하면

해당 제조사에 기기점검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2월 사무실에서 책상위에 잠시 빼두었던 우측보청기를 분실하였다고 연락와

스타키보청기사의 경우 무상보증기간내 분실한 경우 재구입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50% 할인금액으로 재구매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2013년4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분실하였던 우측보청기는 다시찾았으며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와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INTUIS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자글거리는 소리가

난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고막형보청기를

수리기간동안 착용하기위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C교체)

 

4월3일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고막형보청기도

보청기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점검 청소)

 

2015년4월6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할려했으나 우측에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한다음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9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후 2개보청기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4월14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양쪽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재측정한결과 보청기수리접수전과 같이

distortion있음으로 마침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해당 제조사의 영업부장도 확인한후

수리과정에 문제있음을 인정하고 좌측보청기를 재수리접수하고 신규 우측보청기도 

전화연결음이 간간히 발생함으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절연처리,L:MIC교체)

 

4월17일 수리된 보청기2개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하면서 이상없음을 확인

시키는 과정중에 신규 우측보청기가 전화연결음이 또다시 발생함으로 반품처리하고

신규보청기로 재발주하였습니다.

 

4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소리를 재입력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답답한 불편있다고하여 확인결과 코팅작업하면서 환기구(Vent)가 막힘으로 발생한

문제로 조치하였습니다.

 

2015년5월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듣기에는 불편

없는데 삐~하는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의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을

안내한후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8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은 없음으로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습니다.

 

5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카랑거리면서 울리는 현상

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16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에 자극있으면서

본인목소리가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21일 보청기소리조절후에도 만족스럽지않다면서 방문하여 청각변화가 의심되어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

1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5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착용중에 압박감느끼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쉘연마)

 

5월29일 쉘연마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5월3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있으면 압박감

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할때 압박감은

해결되었지만 보청기음색에대한 불만족을 이야기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은 없지만 이득차이있음으로 점검의뢰하였습니다.

(REC교체)


2015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 울리면서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결과 물기있는 귀지막혀

있어 제거하고 기도청력검사와 WRS검사진행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7000

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있음으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우측보다는

말소리구분이 곤란하다며 방문하여 2015년9월 기도청력검사와 WRS검사진행한후 

시간문제로 설명하지 못하였던 어음명료도(WRS)검사결과인 우측50%,좌측10%에

대해 설명하고 보청기재활13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

보청기 점검결과 REC부품내에 습기많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다음

제거작업한후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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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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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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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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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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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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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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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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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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