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는 부산 모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0. 17. 10:57

부산 모라동사는 1942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3408)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7살때 중이염으로 우측이 난청이었으나 수술하지않았고 좌측은 1977년경

좌측도 중이염으로 난청발생하여 치료받던중 1998년 부산 동아대병원에서 중이염

수술과 고막재생수술까지 받았지만 이명발생하여 우측은 수술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2006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채널기능 귓속형

보청기를 130만원(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IN 소비자가격 16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하고 지하철 전동차거리정도 떨어진 거리에서도 소리가

크게 들렸으며 전화통화는 불편함으로 받지못할 정도로 큼으로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받지못할 정도였는데 지금은 보청기로 들리는 소리가 작고 말소리구분이 되지않아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알게되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본인도 신문광고보고

부인과 보청기상담위해 2011년1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가 matrix

111/40으로 청각에비해 증폭이득이 부족함을(보청기조절내역 확인결과 최대로 되어

있음) 안내하자 신뢰하였으나 예산부족으로 우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P 5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차후에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기로

하였으며 고객과 부인은 보청기상담과정에 대하여 신뢰표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부탁하였으며 고객의 경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기능의

보청기 내장청력표와 비교해보면 한미보청기에서 기도검사한 청력검사결과와 많은

차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2011.170 65 65 70 70 85 80 85 90 95 X 한 미
2006.145 45 50 60 70 65 70 65 100 95 타 점

 

2011년2월에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예상효율(WRS) 좌측50%,우측25%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질문하여 자료를 가지고 재설명하였습니다.

 

2011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가 생활에 도움된다하였으며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하던중 REC입구에 물기있는 이물질을 직접보고 보청기

관리법에대해 문의하여 세면부터 착용하기까지 주의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2011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었으며 만족한다면서

좀 더 빨리 한미보청기만났으면 청력도 더나빠지지 않았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2011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다하였으나 보청기

상태가 습기많아 알습기보관통 사용에대해 질문하니 보청기구입후 8개월간 한번도

재사용위한 과정을 진행하지않았다하여 알습기통가지고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건전지가 떨어져야만 청소위해 방문한다면서 4알들이 건전지1팩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11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사용하면서 전화받기에도 편하고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와 함께 새해인사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사용중이나 주변에서

보청기는 비쌈으로 음성증폭기(청음기)나 사용해볼까함으로 본인의 보청기실패한

경험을 이야기하였다면서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 대하여 걱정하였습니다.

 

신문이나 광고매체 통해 관련 검사과정없이 판매되고있는 청음기 및 보청기에

대해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한미보청기에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청음기 및

보청기 모두 일반 전자제품을 구입하듯해서는 않되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난청인지와 이과적인 조치가 않되는 난청인 경우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통해 필요한 증폭이득과 불편에 대한

조절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럼으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청음기나 보청기사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비인후과진료와

관련 보청기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결정하기 바랍니다.

 

2012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어 만족한다

하였으며 주변에서 보청기에대해 잘못알고있는 지인들에게도 본인의 보청기실패와

성공한 경험을 알리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6월5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습기많고 소모성

부품 문제가 확인됨으로 수리접수하도록 하였으나 좀더 사용하면서 결정하겠다고

하여 세면시 외이도내에 물들어가지않도록 수영용귀마게를 구입하였습니다.

 

6월18일 소모성부품 문제로 점점 잘들리지않자 방문하여 보청기를 수리접수하고

2006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귓속형보청기 불편과 사용상 불만으로 현재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

-P 5 고막형보청기가 스타키보청기사 제품인지 몰랐다면서 상담시 해당 제조사를

알았었다면 다른 제조사 보청기를 구입하였을텐데...라면서 속마음을 이야기하여

보청기기계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의 중요성에 공감한다고 하였습니다.

 

6월20일 소모성부품인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그동안 불편함 없음으로

이야기하지않았는데 보청기소리조절하니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7월 불편없이 사용하던 보청기가 지하철소음이 크지고 불쾌하게 느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으로 청각변화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3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소리조절후 큰소리가 자극적이지않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1월 걸어가는데 물청소하면서 물을 덮어씀으로 보청기가 염려됨으로 방문

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찢어지는 현상있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물기있는 귀지로 외이도 확인한결과 물기있음으로 안내하고

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2월3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기도청력검사후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5일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문의하여 기도청력검사후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가격을 안내하고 보청기재할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6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점있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4일 보청기소리가 크게들리고 새건전지넣어도 작동중단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결과 청력이 좋아짐으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작동중단되어 확인결과 보청기내부에

진득한 이물질과 물기있어 내부배선이 쇼트됨으로 수리접수하고 당장 보청기없으면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이어팁으로

사용하도록하고 보청기수리한다음 우측으로 방향전환하기로 하였습니다.(부품절연)

 

12월30일에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에 사용할 우측 이어몰드가

제작되었음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월 보청기착용하고 작은소리들을때 부족한 경우가 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21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작동

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내부에 진득한 이물질과 물기로 내부배선이

쇼트되어 발생한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4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하여 불편하여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어음명료도가

좋은 좌측으로 임시변경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이어팁사용)


2016년7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후 수리기간동안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어음명료도가 좋은 좌측으로 임시변경하여 보청기

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이어팁사용)(REC,MIC교체)


7월7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임시로 사용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우측으로 변경하는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확인결과 튜브가 경화되어있어 교체작업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이

있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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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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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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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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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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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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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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