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문제나 보청기문제는 아니고 사용한 건전지문제로 재교육한 부산 다대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1. 16. 14:21

부산 다대동사는 1930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288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에 의하면 우측은 6.25전쟁때 난청되었으며 좌측은 1999년경부터 일상생활에서

난청을 느꼈다하였으며 2003년 대학병원에서 뇌졸증수술받았으며 2008년 난청으로

불편하여 대학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치료는 않되지만 장애등급은  신청가능하다고

하였으나 진행하지는 않았다하였으며 그동안 몇군데 타보청기점에서 상담받았으나

의견이 각각 다르고 주변에서도 보청기에 대한 평이 좋지않아 그동안 참고 지냈으나

가족이 권유하고 조카가 인터넷검색하여 한미보청기알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동안 상담하였던 사례를 이야기하였는데 한곳에서는 상담후 150만원의 보청기를,

또다른 곳에서는 360만원대를 추천하였는데 보청기를 착용한결과 소리는 잘들리나

사람이 붕~뜨는 느낌에 큰소리에 불편함이 있고 주변 지인들의 보청기평이 생각나

결정하지 못했다고 하였으며 국가보훈대상자라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과정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지만 편의기능이 있는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요구함으로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CIC 고막형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2009년11월5일

해당 제조사로 제작의뢰하였습니다.

 

11월10일에는 보청기착용하기전 고객의 목소리가 큰편이었는데 보청기재활1차과정

마치고는 정상청력의 사람과 같이 목소리가 낮아졌으며 다른사람의 목소리와 비교를

보청기착용과 착용하지않은 상태에서 고객에게 확인시키자 이만큼이나 차이날줄은

몰랐다며 보청기착용에 대해 만족한다며 울림현상이나 불편한 문제가 생각보다없고

편하다면서 주변 지인에게도 본인경험을 알려 한미보청기를 홍보하겠다 하였습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

결과 그동안 듣지못하던 새로운 소리가 신경쓰이는 불편함도 있었지만 새롭게 듣는

재미가 더있다면서 큰소리에 대한 불편이나 울림현상은 없다하였으며 청각과 향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목적에 대하여 재교육하고 정기방문에 대하여 안내하고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종료하였습니다.

 

2012년2월 잘사용하던 보청기를 필리핀여행에서 분실하고 생활에 불편하여 재구매 

생각중이나 금전문제로 고민하고있다며 보청기가격협의위해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8월7일 신규상담위해 방문하여 2012년7월 딸과 신문광고하는 HC바이오텍사

소리Q S20 음성증폭기를 소비자가격 398,000원이지만 40만원주면서 서울까지 방문

하여 구입하였지만 잡음소리에 불편함으로 왕복택배비를 부담하면서 3번이나 수리를

하였으나 개선되지않자 뒤늦게 음성증폭기를 구입한 것을 후회하고는 한미보청기를

방문함으로 음성증폭기가 청각상태에 기능이 맞지않음을 다시한번 설명하고 스타키

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음성증폭기 실패통해 다시한번 보청기에대해 알게되었다고 하였습니다.

 

8월1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 진행한다음 음성증폭기는 잡음때문에 불편하였지만 이번에

구입한 보청기는 그렇지않다고하여 음성증폭기가 나쁜것이 아니라 청각에 맞지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발생하였음을 안내하자 보청기상담사역할에대해 공감하였습니다.

 

8월15일 보청기착용중에 부족한 소리듣기에대해 조절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2차(누계4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그동안 보청기에대해 잘모름으로 시행착오함으로

음성증폭기(청음기)를 구입함으로 시간적,금전적인 손해를 입었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9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방에서 취침중에

분실하였다면서 방문하여 재구매에대해 상담하였으나 자주 방문하였던 한미보청기를

지하철서면역에서 찾지못하여 3시간정도 방황하는것을 한미보청기 실장이 찾아가서

모셔옴으로 고객의 가족에게 전화로 안내하자 치매초기로 치료중이라하였습니다.

 

2014년6월 분실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찾아 그동안 잘사용

하였는데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구입한후 보청기

재활5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REC입구에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다음 제거하고

전자습기제거기도 구입하였습니다.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소리듣기에는 불편없지만 

나이문제로 분실염려때문에 스트레스받는다며 방문하여 손잡이끈을 고리모양으로

재설치하여 목걸이줄을 만들고 보청기청소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가 작동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나 기계문제가 없음으로 가져온 건전지를 확인한결과

건전지 3알중에 2알이 사용흔적있는 건전지에 스티커를 붙혀놓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공기배터리 특성을 설명하면서 새건전지넣었더니 정상작동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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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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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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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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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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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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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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