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검사한후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한 망미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6. 9. 18:40

부산 망미동사는 1956년생 여성 보청기고객(3357)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소음많은 봉재공장에 8년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2003년 이명과 난청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않됨 진단받았으나

이명이 불편하여 한의원에서 침치료와 약물복용하였으나 효과없었다 하였습니다.

 

2008년7월 부산지역에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을

130만원에 유니트론보청기사 Breeze 고막형보청기(소비자가격 170만원,트리머

조절기로 볼륨조절)를 구입했으나 트리머조절기사용법을 교육하지않아 큰소리에

불편해도 참고 사용하던중 구입 보청기점 방문시 내방고객에게 사용법을 뒤늦게

배웠다는 황당하고도 안타까운 그동안의 보청기관리과정을 설명들었으며 혈압약

(7년),갑상선약(11개월)을 복용중이며 청각장애등급 5급을 받았습니다.

 

보청기구입후 불편한 모친의 보청기사용에 아들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고

전화예약후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여 처음 보청기상담에는 모친만 참여하였으나

2010년11월27일 여러보청기점을 아들이 직접 참여하여 상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채널기능의 보청기에서는

소리조절기능이 부족함을 안내하고 특정 제조사를 지정하지않아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CIC 6채널6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고 청각과 보청기관련 기본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음감테스트를 마치고 대화중에 모친이 눈물흘리며 화장실로 자리를

피하자 함께 상담에 참여했던 둘째아들도 눈시울 붉어지며 모친에게 가는 모습에

바라보는 저마음도 찡하는 안타까움과 보청기유통에 대한 제도개선이 시급함을

다시한번 느꼈으며 이를 위한 책임감도 함께 느끼는 보청기상담이었습니다.

 

11월30일에는 몇일동안 보청기에 대해 알아본후에 큰아들과 재방문하여 양쪽으로

6채널6밴드 고막형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차 남편과 두아들이 고객과 함께 참여하여

청각에 대한 설명과 가족간 대화방법,그리고 방문일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명절전 자녀들이 방문하면 가족간 대화시 잘못들으면 걱정한다며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으며 불편은 없다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남편이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에대해 안내하고 부인의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대해 상담하고 보청기

재활3차과정 진행하자 잘들린다며 진작 방문하여 조치받았으면...하였습니다.

 

2011년6월에는 잘사용하던 좌측보청기소리가 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점검이 필요하여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7월에는 잘사용하던 우측보청기가 소리가 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장애등급 갱신하기위한

청력검사받던중에 간호사가 소리를 갑자기 크게한 후 귀에서 울림현상이 발생하여

상담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10월에는 좌측보청기 소리약해 방문,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인 스타키보청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전자현미경으로 물기가 있는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자 전자습기제거기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REC교체)

 

2011년11월 우측보청기소리가 약해지자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 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1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결과 물기와

이물질있어 고객에게 보여주면서 제거하자 작동하였으며 외이도내 습기가 많을시

소모성부품인 REC의 교체시기가 빨라짐을 알려주고 보관법을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교체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보냈으며 몇일내로 문제있을 것이라는 한미보청기의

이야기가 맞았다며 보청기사용에 배운대로하겠다 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3월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고 아들이 보름뒤 결혼한다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2년4월 2달전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CIC

고막형보청기가 갑자기 소리나지않아 방문,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1월 무상보증기간이 다되어감으로 보청기점검받고싶다하여 우측보청기를

먼저보내고 점검후 좌측보청기도 보내기로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2년12월에는 보청기습기제거목적으로 사용하는 전기팬습기제거기가 작동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새로운 전기팬습기제거기로 교환하였습니다.

 

2013년2월 우측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기기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좌측보청기는 청소하였으며 전기팬습기제거기가

이상있다함으로 확인한 결과 팬부분의 오일부족으로 보충작업하였습니다.

 

2013년3월2일에는 2월20일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6채널6밴드기능

우측보청기가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무상보증기간이 2개월지나 유상청구됨으로 

고객을 대신하여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는 과정으로 수리기간이 많이 경과되었으나

고객만족부분으로 협의되어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감사인사하였습니다.

 

3월8일에는 보청기보관용 전기습기제거기가 작동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어뎁터문제로 확인되어 교환하였습니다.

 

3월28일 남편과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재활10차과정까지 진행하고 보청기보관용

전기습기제거기의 관리요령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받은지

3년만에 눈감고도 지하철안내방송을 구분할 정도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3월3일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하던중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보청기껍질에 균열발생함을 확인하고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

시킨후 쉘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 보수)

 

3월22일 보청기보관용 팬습기제거기가 작동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어뎁터

배선이 단락되어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보수작업하였습니다.

 

2014년4월 가족과 TV시청시 볼륨차이있다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

검사기능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후 잘들리지만 큰소리에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 듣지

못하는 경우많다고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

결과 distortion없지만 규정치보다 보청기출력이 떨어지면서 청력저하도 있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한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고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월 외이도에 염증발생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치료중인데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6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외부피드백현상도 있음

으로 귓본채취하여 보청기껍질도 교체하도록하고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였습니다.

(SHELL,REC교체)


오늘은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검사한후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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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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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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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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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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