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보청기수리되었지만 다리를다쳐 외출하기 힘든다하여 퇴근길에 자택을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한 부산 가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0. 28. 10:50

부산 가야동사는 1935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83) 자택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이며 2003년4월 부산지역에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70만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TYMPANET 단순증폭방식 고막형

보청기와 부산지역에서 프랜차이져방식으로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6월

60만원주고 구입한 소리샘보청기사 PCP 프로그램형방식 귓속형보청기를 가지고

2006년3월부터 한미보청기와 인연되어 보청기사후관리 서비스계약하였습니다.

 

2005년6월 구입한 소리샘보청기사 PCP 프로그램형 귓속형보청기는 수리않된다는

해당 제조사 점검의견에 폐기하였으며 2003년4월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보청기사 Sigma.k 고막형보청기는 단순증폭방식보청기

임으로 사용에 불편한 문제와 노후되어 언제 보청기고장날지 모른다는 걱정때문에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2009년5월부터 한미보청기 방문할때마다 보청기사후

관리받으면서 걱정하였습니다.

 

경제적인 능력이 있는 경우에는 보청기선택에 실패하였다 하더라도 재구매에

어려움이 덜하겠지만 주변 도움으로 보청기구입하는 경우에는 보청기선정에

실패한 경우,본의 아니게 가족에게 죄인아닌 죄인되어 불편하지만 억지로 참고

사용하거나 보청기사용 포기하고 불편한 삶을 사는 경우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는 고객이나 보청기기종선정하는 상담사는 보청기를 착용하고

불편하여 보청기사용을 하지않는 경우가 없도록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불편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해야 할 것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보청기를 구입하고 불편한 문제로 사용하지 않는 안타까운 경우는 더이상

발생되지 않기를 소원해보는 보청기고객과의 상담이었습니다.

 

2009년11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새로 보청기구입하지 못하고 필요시 불편하지만 참고 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길에

주변에있는 보청기구입점 간판을 보게되는데 그때마다 좋지않는 마음이 생긴다며

늦었지만 좋은 보청기상담사만나서 다행이라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고장나지않고

오래사용해야 되는데라며 마음속 이야기를 나누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8월에는 7년이상 사용한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신규상담위해 방문하였으나

대기고객 많음으로 1시간이상 기다리다 말일에 재방문한다며 실장에게 복지관에서

출장나와 보청기상담하는 타보청기점에 보청기가격을 물어보면서 연락처주었는데

자택으로 자꾸 전화가와서 귀찮고 미워죽겠다는 이야기를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우측에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

채취하였으며 한미보청기와 인연이된지 4년만에 신규구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제조사에서 출력문제로 고객부담없이 스타키보청기사 16채널16밴드기능

S Series-P 11 ITC 귓속형보청기로 제작됨)

 

2010년10월 신규보청기가 듣기는 불편하지않으나 귓불부분이 보청기와 접촉되면서

짖무르는 현상있어 해당 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2003년4월 구입한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음으로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내에 알습기보관통 알맹이가 들어가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1년6월 건강이 좋지않아 서울 아들집에있다 몇개월만에 왔다며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하고나니 잘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10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며

건강도 많이좋아졌다며 불편하지않도록 잘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11월15일 예비용으로 사용하던 타보청기점에서 2003년 구입하였던 고막형보청기가

작동않아 사용중인 보청기가 고장나면 답답함으로 수리차 방문하였습니다.(폐기)

 

2011년12월6일에는 2010년9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16채널16밴드기능 S Series

-P 11 ITC 귓속형보청기가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고막형보청기와는 달리 뿌듯함으로

외이도가 붓는 현상있어 해당 제조사와 협의한결과 고객의 부담없이 CIC 고막형으로

변경 재제작하여 찾으러 왔으며 보청기착용한후에 고객불편을 해결위해 노력해줌에

해당 제조사와 한미보청기에 대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12월12일에는 재제작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16채널16밴드기능 S Series-P 11 CIC

고막형보청기가 플레이트주변과 외이도 피부가 접촉하는 부분에 피부짖무름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와 귓본에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1월에는 2011년12월 재제작한 보청기가 아직도 불편한 문제가 완전하게 개선

되지않아 해당 부분을 표시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3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피부가 짖무르는 현상은 없으나

특정부분이 통증있다함으로 확인하여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2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으나 얼마전 복지관에

타보청기점 보청기상담사들이 찾아와서 보청기사용하는 노인들의 보청기를 보면서

이야기하였는데 보청기상담하는 방법이 장똘뱅이 장사치와 같더라며 이야기하였는데

이유는 보청기에대해 이야기해줄려면 귀와 보청기상태를 먼저 파악하고 이야기해야지

보청기만보고 혼자서 일방적이면서 달콤하게 이야기를하면 모르는 사람들은 속겠지만

본인같이 보청기에 대해 어느정도 아는 경우에는 오히려 역효과라 하였습니다.

 

2012년7월19일에는 2012년1월 보청기착용하면 짖무르는 현상으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11 CIC 고막형보청기의 껍질을 재제작하여도 짖무르는 현상이 개선되지

않았지만 미안한 마음에 이야기는하지않고 착용중인 것이 확인됨으로 재제작하도록

안내하여도 그동안 여러차례 재제작해도 개선않되어 보청기제조사를 신뢰하지않아

다른 제조사에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로 발주하여 제작후

착용하면서 편한 보청기를 고객이 최종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7월25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소리조절하고 보청기착용하면서

짖무름현상에 대해 확인하기로하였습니다.

 

7월30일 보청기로 소리듣기는 불편없으나 귀아프다면서 방문하여 외이도확인결과

외이도가 부은 부분있어 귓본에 표시후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보냈습니다.

 

2012년8월8일 재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만족하여 2010년1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11 CIC 고막형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반품받기로 하였으며 결과에 대해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겠습니다.

 

8월27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면서

임시로 사용할 귀걸이형보청기를 대여하였습니다.

 

2012년9월3일 재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이 완전히 해결되지않아 재제작하도록 작업지시하였습니다.

 

9월8일 재제작된 보청기를 착용하였으나 외부피드백현상을 개선한다고 크게 만들어

착용하기 어려워 다시 제작하도록 하였으며 5번째의 재제작으로 고객에게 죄송함을

표현하자 보청기는 원장님이 만드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면서 이해하였습니다.

 

9월11일 재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해본 결과

불편한 문제없음으로 계속 착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12월 건강문제로 서울 아들집에 몇달있었는데 보청기착용에대한 불편문제는

없었으나 말소리구분에 부족함있다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옆집에사는 친구(4435)가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지만 보청기실패할까

걱정한다며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면서 고객은 기도청력검사결과 보청기착용

하지않은 우측귀가 더나빠짐으로 검사결과 안내하자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자녀들과 의논하여 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기도

청력검사 진행한결과 양쪽모두 청력이 저하됨으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면서

우측에도 음감테스트과정 진행으로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면서 신규보청기가격을

문의하여 보장구지원금대상임으로 131만원으로 인상됨을 안내하면서 보장구처방전

받아오도록하자 건강문제로 병원입원중 아들이 2014년 부산 부전동있는 타보청기점

직원을 불러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S 소형 귓속형보청기(matrix113/47,

4채널,소비자가격180만원)를 10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들리지않아 수없이 보청기

구입점에서 조절하여도 해결되지않아 병원퇴근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면서 "칼만 않들었지 도둑X"이라면서 실력없이 보청기소비자를 울리는 나쁜X을

처벌하는 법이 왜없는지하고 안타까워하는 모습이 마음아팠습니다.


2016년3월 보상판매하기위해 한미보청기에 보관했던 부산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S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아들이 찾아오라

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 청소한다음 보청기

재활17차과정 진행하고 청각장애2급임으로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신규로 구입

하는 경우 보청기가격 안내하고 보장구처방전을 먼저 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5월16일 부산진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5월23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누계18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 발행하였습니다.


5월25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착용중 압박감심하다고

방문하여 해당 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정)


2016년6월6일 쉘수정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21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압박감으로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예비보청기본까지 해당 제조사로보내 재제작에 참조하도록 하였습니다.

(쉘수정)


2016년7월 퇴근길에 자택을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문제에대해 파악하여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21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소형 귓속형보청기 착용해도 말소리

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던중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쉘수리)


보청기수리되었지만 다리를다쳐 외출하기 힘든다하여 어제 퇴근길에 자택을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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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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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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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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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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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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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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