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보청기소리가 약하다하여 점검한다음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한 부산 당감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0. 25. 14:02

부산 당감동사는 192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218)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9년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70만원에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

스타키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가 2005년11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다음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성격이 깔끔하여

보청기사용에 조금만 이상느껴지는 경우 평균 1~2개월마다 방문하고 있습니다.

 

2009년8월 소모성부품 문제로 REC를 교체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다 의뢰하였는데

부품교체한후 증폭이득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자 그동안 부족했던 출력만큼 소리조절

하였던 증폭이득만큼 일상생활에서 소리가 크게 들려 보청기소리조절하였습니다.

 

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인 MIC나 REC가 사용시간이 경과하면 증폭이득의 변화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보청기조절과정을 통해 음의 보완작업을 하게되는데 해당

소모성부품을 교체하면 정상적으로 보청기의 증폭출력이 나옴으로 반듯이

상담사는 고객의 청각반응을 확인하고 보청기조절과정을 거쳐야하는 것입니다.

 

2009년12월에는 좌측보청기 분실후에 우측보청기만으로는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신규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한후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이 신뢰되어 재구입

한다며 스타키보청기사 E1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청소시기되었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본인의 감각이 맞았다며 보청기청소를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보관하는 알습기제거통은 사용설명에 따라 주기적으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습기를 제거해야 보청기보관시 보청기내의 습기제거가 가능합니다.

알습기제거통에 따라 재사용방법이나 사용기간이 다름으로 확인하기 바랍니다.

 

2010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결과 양쪽모두

이물질이 가득하여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이기분에 방문한다 하였습니다.

 

2010년10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약해지자 청소위해 방문하여 이물질제거하였으며

집에서 부인과 대화해보면 보청기청소시기를 자연히 알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보청기의 손잡이끈떨어져 재부착위해 방문하여 조치한후 청소까지

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이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좌측 보청기의 볼륨조절기 캡이 빠져 보청기수리접수위해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고 우측 보청기점검과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1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면서 지인중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였지만 제대로 사용못하여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보청기점이면 모두 똑같겠지하면서 방문을 미룬다며 안타까워했습니다.

 

2011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부인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대화하기 편해졌다며 잘모르는 부분은 본인이 알려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4차과정울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소리조절후 말끝부족함이 개선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9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모성부품이 노후되었는지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6일 최근들어 주방의 그릇소리가 불편해졌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사무실내 생활도구로 확인결과 편해졌다하였습니다.

 

11월28일 몇일전 좌측귀에 염증있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았는데 보청기소리약해

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2년12월1일에는 11월28일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좌측의 E1 귓속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로 교체하고 2005년1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귓속형보청기는 핵심부품인 AMP노후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ITC 귓속형

보청기로 신규구입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습니다.

 

12월5일 신규제작된 우측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총17차) 진행하였습니다.

 

12월18일 난청으로 불편한 생활하면서도 주변에서 보청기실패를 많이봄으로 보청기

착용을 포기하고 살고있는 지인(3898)을 설득하여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1월2일에는 양쪽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가

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습기문제로 전체청소)

 

1월12일에는 1월2일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던 2009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E1 귓속형보청기가 또다시 출력이 약해져 무상수리보증기간내임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1월17일에는 수리된 보청기를 찾으면서 보청기재활18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2월15일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2012년12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ITC 귓속형보청기가 오래착용하면

통증있는 경우있다하여 해당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3년4월에는 서울딸집에 놀러가있던중에 2012년12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주방에서 설거지하는 소리가 자극적이라

함으로 보청기재활2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중에 들리는 소리중에 자극(고통,통증)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보청기상담사로부터 불편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하며 계속사용하는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2013년6월10일에는 우측귀가 보청기착용시 아프다며 방문하여 외이도를 확인한결과

병원진료가 필요하여 이비인후과진료후에 보청기문제를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6월11일 이비인후과에서 우측 외이도내 이물질을 제거하자 보청기착용시 아픈것은

없어졌으나 보청기기착용중 밀려나오는 현상있어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3년7월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좌측보청기는 이물질막힘 원인

이었고 우측보청기는 물기있는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여도

소모성부품문제로 수리의뢰하면서 물기관리 잘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0월에는 우측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2월9일 최근들어 말소리구분이 힘들어졌다면서 방문하여 청력검사와 어음

검사진행결과 청력변화와 어음명료도가 많이저하되어 돌발성난청?우려있어 보청기

재활21차과정 진행한다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기를 안내하였습니다.

 

12월16일 아들이 전화로 보청기고장이나 자택내에서 사용할 목적인 예비용보청기로

음성증폭기와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에대해 문의하여 12월9일 진행한 청력

변화와 효율에 대하여 안내한다음 단순증폭방식인 음성증폭기와 귀걸이형보청기의

제품특성을 설명한다음 4채널기능이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스타키보청기사의 ARIES

BTE(소비자가격 50만원)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는과정에서 고객이 방문하여 음감

테스트과정까지 진행하고 아들과 의논하여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5월 우측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부착위치가 건전지도어핀과 MIC사이라 손잡이끈 재부착작업시

내부부품의 손상위험있어 고객에게 안내한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손잡이)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

하여 확인한결과 건전지방전으로 건전지팩을 확인결과 유통기한이 경과함으로 구입

경로를 확인한결과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15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1 좌측 귓속형보청기의 볼륨조절기가 이상하다며 방문

하여 점검결과 이상없지만 보청기점검받고 싶다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5년5월 감기가 심하게 걸린다음 소리는 들리지만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기도청력검사를 진행하였지만 변동없고 어음명료도(WRS)가 저하됨

으로 고객에게 설명하면서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병원진료를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E 1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울린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L:REC교체)


2016년2월4일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었고 보장구지원금 올랐음으로 좌측보청기를

신규구입하겠다며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월1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22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한 현금영수증

발행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가 소리

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3월31일 MIC,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였습니다.


2016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소리

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한후 이상없지만 무상보증

기간내임으로 보청기점검받고 싶다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귀내시경으로 외이도확인한결과

고막가까지 이물질있어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로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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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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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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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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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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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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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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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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