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보청기구입은 타보청기점에서하고...보청기사용중 발생하는 불편한 문제에 대하여는 한미보청기에 요구하는 모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 19. 13:42

부산 모라동사는 1936년생인 여성고객(334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좌측이 1980년경 갑자기 난청이 발생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고막은 

괜찮으나 신경이 말랐다고 하였으며 우측은 1993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고

사망한 남편의 바람기로 홧병과 신경을 많이 쓴 것이 원인인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1980년경 삼촌이 일본에서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

보청기를 선물하여 사용하다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50만원에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284PP 귀걸이형

보청기를 50만원(소비자가격 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2010년초 북구지역

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50만원

(소비자가격 9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건전지도어파손으로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 보청기수리 의뢰하였는데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지않고 직접수리하다

않된다하여 한미보청기간판보고 2010년11월8일 방문하였습니다.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다는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

보청기를 확인결과 보청기구입일이 1년이내라 하였으나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았고

사용중인 보청기는 현재 단종됨으로 판매되지 않음으로 재고품이나 중고보청기를

판매한 것으로 생각되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시에는 반듯이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접수하여 진행하기 바랍니다.

보청기는 의료기기이며 주파수간 증폭이득이 제조시와 같이 되어야하며

보청기착용시간동안 여러가지 일상생활의 소리를 듣게됨으로 정품 부품을 

사용하고 제조시와 같은 증폭이득이 나와야 함으로 이러한 관리가 가능하며

제품에 대한 성능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기 바랍니다.

 

11월13일 지멘스보청기사에 수리의뢰했던 PHOENIX313 귀걸이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BTE 수리내역서를 확인한 결과 수리내용은 "DOOR교체,MIC WIRE교체,

내부부식있음,습기 노출주의하세요.AMP불량 생길수 있습니다."로 기재되어 있으며

무상보증기간이 경과하여 유상청구되었음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때 재고품이나

중고보청기를 판매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고객도 많이배웠다고 하였습니다.

 

11월16일 수리한 보청기착용하자 보청기증폭에 문제있어 지멘스보청기사에 재의뢰

결과 AMP이상으로 보청기잔존가치보다 수리비용이 더많음으로 폐기하고 matrix

139/76의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트리머조절

용 NH,PC기능 내장)를 신규 구입하면서 "중고보청기아니지요"하며 몇번이나 학인

하였으며 "보청기 안전규칙 및 사용법 교육확인서"와 "사용 보청기 주의교육확인서"

작성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혜에 대하여도 교육하고 보청기를 인계하였습니다. 

 

고객은 신규보청기였다면 무상보증기간이 1년임으로 혜택을 받을수 있었으나

해당 구입점에서 무상수리진행을 하지 않았으며 답답한 마음에 서면지역에서

즉석에서 수리한다는 보청기점에서 수리하다 않되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고

해당 제조사에서도 무상수리진행이 않되는 보청기라고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구입시 무상보증기간에 대해 확인하고 구입영수증을 챙겨두기 바랍니다.

 

2010년12월에는 사용중인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

보청기가 건전지교체해도 소리나지않다 일정시간 보관하면 작동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와 건전지는 문제없고 보청기착용시 외이도내 공기와 외이도밖의

공기온도차로 인해 튜브내에 물방울이 생긴 것으로 고객에게 교육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방문하여 이어몰드를 교체해야하는 이유에대해

설명하고 이어몰드제작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예비보청기로 사용할 지멘스보청기사 AMIGA 172 N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보청기구입차 방문하여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에 의해 교육

받고 서명날인한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7월에는 몇년전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284PP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50만원(소비자가격 50만원)에 구입하였던 보청기가 좋지않음으로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이 필요함으로 수리의뢰하였으며

2011년4월 한미보청기에서 예비목적으로 사용하기위해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의

AMIGA 172N 주머니형보청기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30만원 차액더주고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보청기로 바꾸었는데 보청기가 좋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재방문하였더니 폐업하였다면서 재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지멘스보청기사에서 점검결과 "수리불가"로 판정남으로 폐기함)

 

2013년9월 보청기착용중에 삐~하는 잡소리로 보청기이득을 올리지못해 작은소리

듣기 불편하여 한미보청기를 찾던중에 오랜만에 방문함으로 방향감없어 서면로타리

부근 타보청기점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위치 문의하였으나 엉뚱한 방향으로 안내하여

아침9시부터 11시다될때까지 고생하였다면서 양심불량이라 하였으며 외부피드백

현상으로 이어몰드를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사용중에 있습니다.

 

2014년1월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보청기가 착용중에 중단되는 경우있어 뺨때리고하면 작동하였다며 방문

하여 불편을 하소연함으로 보청기점검결과 배터리도어의 열림방지부분이 헐렁해

짐으로 발생한 문제로 응급조치방법을 안내하였지만 당장이라도 보청기고장시 불편

하다며 지멘스보청기사 NHS101M 주머니형보청기를 예비보청기로 구입하면서 단순

증폭방식 보청기사용상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보청기기를 인계하였습니다.

 

2015년6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101M 주머니형보청기 REC가 착용중에 잘빠짐

으로 이어몰드제작위해 방무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5년7월 주머니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101M 주머니형보청기 REC에 결합하여 착용해본결과 볼륨조절기 숫자 "4"로

출력한계있어 출력이 더높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102PP 주머니형보청기를

음감테스트한결과 볼륨조절기 숫자 "2"에서 보통으로 들림으로 만족해하였지만

출력높은 보청기인만큼 볼륨조절기를 잘못사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 위험성이 

높음에대해 재안내하면서 판단하도록하였습니다.


2015년10월 며느리와 방문하여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

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보청기와 LOTUS 23 SP 귀걸이형보청기가 고장

이라며 수리부탁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안내하고

제거하자 잘들린다며 고객은 며느리에게 한미보청기가 보청기관리는 제일잘한다며

좋은 평가를 하였지만 보청기판매한 보청기상담사에 대하여는 안타까웠습니다.


2015년11월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잡소리?많다며 방문

하여 675번 건전지문제아닌지 문의하여 보청기구입점에 문의하도록 안내하였는데

이유는 2010년11월부터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가지고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받으면서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사용상

한계에대해 수없이 설명하였지만 계속하여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못했던 보청기

구입점에서 재구입후 불편한 문제에대한 보청기사후관리는 한미보청기에 의뢰하는

고객의 기본적인 양심문제와 판매한 보청기에대해 고객만족을 제대로하지 못하는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도 연세많은 고객을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하여 조치한 결정입니다.


오늘은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

구입점에 의뢰하도록 안내하였으며 고객은 그동안 부산 사상구지역과 북구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5개의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한다음 불편한사항에

대하여는 보청기구입점보다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조치를 계속부탁하여 고객의

기본적인 양심문제와 판매한 보청기에대해 고객만족을 제대로하지 못하는 보청기

상담사에대한 책임묻는 차원에서 연세많은 고객을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하여 조치한 결정입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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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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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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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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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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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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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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