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보청기건조용 팬드라이기가 고장남으로 회전팬을 교체한 청학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4. 9. 10:16

부산 청학동사는 1931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70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돌발성난청으로 치료받은다음 생활에서 많이 불편해지자 2007년6월 아들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부친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후 버나폰보청기사

flail 2채널5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8월 고객은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지가 2년정도 되었는데

이젠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없이는 불편함으로 잠시도 생활못할정도로 신체 일부분이

되었다며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소감을 이야기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말소리구분이 전과 같지않음으로 방문하여 확인결과 청각변화있어

보청기재활과정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도록 소리조절 진행하고 음감테스트에서

작은소리와 큰소리 듣기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자 고객도 만족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하여 방문하여 주변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다는 지인들에게 한미보청기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불편한 사연들에대한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한미보청기에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보청기소리가 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MIC에 이물질막혀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우측보청기가 간간히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확인한결과 껍질을

교체하기에는 비효율적이라 코팅조치하여 경과를 보고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소리가 약해졌다함으로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물기있는 이물질이 많아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세면할때 수영용

귀마게사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우측보청기소리가 나지않아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결과

REC의 귀지방지캡에 세면시 들어간 물이 막힌 것이 원인이라 제거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면서 예비

보청기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버나폰보청기사 보청기는 REC교체함)

 

2011년4월에는 2011년3월 2채널5밴드기능 flail 귓속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유상수리받았으나 또다시 작동하지않아 해당 제조사에 점검토록 하였습니다.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폐기하고 보청기수리비용은 환불처리함) 

보청기수리의 경우에도 무상 수리보증기간이 있음으로(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무상보증기간은 다름) 무상 보증기간을 확인하여 기간내 조치받기 바랍니다.

 

2011년6월에는 장거리 여행계획있음으로 방문하여 청소한다음 보청기점검과 건전지

구입까지 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어 만족하게 사용한다 하였습니다.

 

2011년8월에는 2011년3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제조사에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1년10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한지 오래되어 말소리

구분이 않되어 방문하였다며 보청기청소를 잘해달라 하였습니다.

 

2011년10월에는 몇일있다가 친구들과 단풍구경가는데 단풍구경출발하기전에 보청기

점검차 방문하였다며 잘 점검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2년1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2011년3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ITC 귓속형보청기가 불편없음으로 24시간착용한다면서 보청기점검을

잘해달라고 부탁하면서 연말정산위해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급받았습니다.

 

2012년2월 딸과 신규보청기상담위해 방문,사연을 확인하니 2012년1월 보청기소리가

않난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우측보청기가 물방울로 REC입구가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면서 고객에게 보여주었고 감기증상이 오래지속되고있다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도록 안내하여 딸과 이비인후과 방문하였는데 치료는 않해도

된다하여 청력검사진행하고는 사용중인 보청기가 맞지않다면서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 파견된 상담사와 상담하게하여 200만원이상의 보청기를 권유하여 고객이

무언가 이상하다면서 딸에게 이야기하여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진행결과 한미보청기에 보관된 청력검사결과와 별차이

없었으며 현재 착용중인 보청기기능만으로도 보통 목소리로 대화에 문제없음을 직접

확인한 딸은 환자진료보다 보청기판매라는 잿밥에 더적극적인 의사였다며 보청기로

인해 오히려 의사본연의 실력과 양심을 의심할수밖에 없다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과정을 통해 보청기착용시 발생하는

문제와 보청기사용효율에 대해 알수있음에도 불구하고 진료나 진단을 위한

일부관련검사만으로 무책임하게 환자에게 전문분야가 아닌 보청기에 대해

조언하는 것은 향후 잘못된 조언일 경우 사실을 환자가 알게된다면 본연의

업무인 환자의 진료와 치료부분까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지않을까요?

 

2012년3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좌측은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제대로들렸으나 우측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고객에게 알렸으나 청소후 들림으로

좀더 상태가 나빠지면 보청기수리의뢰하겠다 하였습니다.

 

2012년4월에는 버나폰보청기사 Flail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있자 손자가

손톱에 바르는 메뉴키어를 보청기껍질에 발라서 사용하였으나 몇일지나 벗겨짐으로

그냥 사용하였다함으로 외이도내에 문제발생할 수 있음을 안내한후에 제거하였으며

코팅작업과 메니큐어작업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12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사용에 만족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flail ITC와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2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11월13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우측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2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1월17일에는 2011년3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ITC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입구에 물기있어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2007년7월 구입한 버나폰보청기사 flail ITC 귓속형보청기가 노후되어 예비보청기가

필요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ITC 귓속형보청기를 추가구입하였습니다.

 

2012년12월에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1차과정(누계23차)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점검하고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3월에는 2011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출력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후 2012년구입한

좌측보청기는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MIC교체)

 

2013년8월5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좌측)가 소리않난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ON/OFF용도로 사용하는 볼륨조절기가 잠겨있어 안내한후 고정

작업하였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우측)는 외부피드백현상을 

스스로 해결한다고 딸의 메니큐어를 보청기껍질에 바른후 보청기착용하고 취침하여

외이도내가 붓고 통증있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은후 방문하여 병원치료마친후에

귓본채취후에 보청기껍질을 교체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8월9일 우측 외이도상처가 병원치료끝났다면서 방문하여 확인하고 재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여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 교체)

 

8월14일 재제작한 우측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 없음을 확인하고

좌측보청기도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8월23일 재제작된 좌측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착용중 불편한 문제에대해 이야기만하면 해결되어 고맙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1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21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몇일동안 사용

하면서 불편했던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가끔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1차적으로 코팅처리로 해결가능하여 조치한

다음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좌측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2014년1월7일 중이염재발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월10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좌측보청기도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0일 중이염재발로 양쪽보청기착용이 치료기간중에는 곤란함으로 한쪽씩만 착용

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외이도내 염증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함으로 변화된 청각에대해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삐~하는 소리때문에

전화받기가 힘든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에대해 설명한다음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7월1일에는 보청기껍질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도 소리

약하다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7월31일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점검한후 보청기재활32차과정

진행한다음 외이도내 습기많음으로 조치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8월에는 가족과 해외여행 출발전에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조용한 장소에서 보청기착용하면 대화가능하지만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어음명료도(WRS) 우측10%와 좌측15%,양쪽25%에

대해 재교육한다음 점검과 청소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

졌다며 방문하여 부착위치 확인한결과 MIC부근이라 수리의뢰하면서 EXR(Extended 

Receiver Tube)처리도 하도록 하였습니다.(손잡이끈부착,MIC,REC교체)

 

1월8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도 수리접수하면서 외이도내 습기

문제로 보청기습기제거용 팬드라이기도 구입하였습니다.(전체청소)

 

1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찾으면서 양쪽보청기로

보청기재활3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소리

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내부배선단락으로 수리접수하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는 중이염재발로 인하여 보청기 REC입구에 물기가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청소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또다시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중이염재발로인한 소모성부품의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건조요망,REC교체)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중이염재발로인한 소모성부품의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REC

상태를 확인시킨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오늘은 보청기습기제거용 팬드라이기가 작동불은 들어오지만 바람이 나오지않는것

같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팬이 회전하지않아 교체작업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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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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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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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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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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