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스크랩]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한지 6년지났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는 부산 대청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4. 26. 14:22

부산 대청동사는 남성 보청기고객(357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으로 어린시절 목욕을 잘못하면서 귀에 물이들어가 물이나면서

고막이 천공되었다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보청기상담을 그동안

부산지역 타보청기점들을 다니면서 여러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착용중인 보청기는 부산지역에서 독일부품을 수입하여 제조한다는 타보청기점에서

100만원에 구입한 Digital U-FE로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외이도형보청기로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보통소리로는 대화가 불가능함으로 2011년8월17일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사용중인 보청기가 출력부족

상태임을 안내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P8(matrix140/80)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하자 잘들린다며 관심을 보였으며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8월22일 며느리와 방문하여 시아버지의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안내하면서 인공와우

수술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으나 대학병원에서 연세문제로 수술않된다 하였다함으로

고객과 며느리에게 스타키보청기사 DP8(matrix140/80) 고출력인 귀걸이형보청기와

와이덱스보청기사 Bravissimo BV-38(matrix138/83)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를 이어

몰드 제작하여 착용하면서 비교하여 최종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8월25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며느리와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P8(matrix140/80)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와 와이덱스보청기사의 Bravissimo BV-38(matrix138/83)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효율성분석 결과 스타키보청기사 제품으로

결정한후에 내장된 트리머조절기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보청기사용방법과 사용상

주의사항에대해 안내하자 고객과 며느리는 부산지역의 여러 타보청기점에서 그동안

보청기를 구입해보았지만 한미보청기같이 자세하게 설명하는 경우는 처음이라면서

한미보청기의 보청기상담과 판매과정에 대해 깊이 신뢰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9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된 이어몰드 도착함으로 방문하여 확인결과

같은 문제로 재제작하도록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3번째 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외부피드백의 경우 올바른 조치방법은 증폭된 보청기의

소리가 외이도밖으로 새지않도록 보청기껍질을 새로 제작하여야하며 귀걸이형

보청기 경우에도 이어몰드를 새로 제작하여야 해결되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의

경우 외부피드백이 발생함에도 적응하라며 계속착용하도록하거나 증폭이득을

낮추어 보청기하고도 난청인 상태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주의바랍니다.

보청기사용자의 귓속환경에 따라 재제작횟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11월2일에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중이염 재발하여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답답하다면서 보청기수리를

하루라도 빨리 부탁하였으며 병원에서 진료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1월19일에는 의료기판매점에서 구입한 적외선조사기와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보관용 전기습기제거기를 가져와 작용여부와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중이염재발하여 귀에 물남으로 보청기사용시 REC부품 고장예상되어

중이염발생한 경우 보청기사용법을 교육하자 그동안 구입했던 타보청기점과 달리

보청기착용 요령을 잘알려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심도난청)

 

2012년1월 중이염이 발생하였지만 한미보청기에서 알려준 방법을 잊어버리고서는

종일 보청기착용함으로 소모성부품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과 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보청기점검위해 방문,업무보고 귀가한후 고객이 전화로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 볼륨을 "1"에 놓아도 소리가 크다하여 과거

경험을 참조하여 중이염재발하면 발생하는 현상일수 있어 이비인후과의 진료받도록

안내하자 며느리가 전화를 바꾸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한지가 1년이 다되어

가는데 자주 방문하는것이 보청기기능이 시아버지께 기능이 맞지않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짐으로 그동안 방문했던 사유(청소,중이염재발)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하면

자료를 가지고 자세히 설명하겠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6월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BTE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고 있는중에 뚜~하는

잡소리가 나다가 작동을 멈추는 현상이 있다면서 보청기고장으로 생각하고 방문하여

보청기기능과 경고음에대해 재교육한후에 그동안 건전지교체에 대해 확인해본결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거나 소리나지않으면 교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9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는데 중이염이 재발하면

보청기소리가 크짐으로 미리알고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치료받는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내장된 트리머조절기

4개를 이용하여 보청기소리조절하였으며 벨톤보청기사 BX20 고출력(matrix138/82) 

주머니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4월에는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중이염재발로 귀걸이형

보청기의 이어몰드튜브내에 물방울이 발생함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청소

하였으며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5월3일 귀걸이형보청기 볼륨을 낮추어도 삐~하는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어몰드튜브가 찢어져있었고 교체하여도 이어몰드와 외이도가 맞지않아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5월13일 신규제작된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결합한다음

착용해본 결과 볼륨조절기 4번(최대)에서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이어몰드를 재제작하도록 보냈습니다.(이어몰드 재제작)

 

귓속형보청기나 귀걸이형보청기착용중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보청기껍질(이어몰드)과 외이도사이에 틈이생겨 증폭된 보청기소리가 새어나오는

현상임으로 보청기껍질(이어몰드)을 재제작하여야함에도 보청기이득을 낮추거나

참고 착용하게하는 황당한 사례가 발견되고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3년10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어몰드튜브내 물방울생겨 소리전달을 방해한 경우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확인시킨다음 보청기청소를 하였으며 부산 서면

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시 지급받았던 보청기보관용 전자습기제거기가 

작동않되는 경우있다하여 확인한결과 어뎁터의 배선단락으로 수리해드렸습니다. 

 

2014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P8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가 많이

난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어몰드튜브가 찢어져 발생한 문제로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다음 교체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대화는 가능

하지만 전화통화않되자 큰딸이 보청기 새로구입하면 전화통화 가능한지 하였다며 

신규보청기상담 요청하여 전화로 큰딸에게 그동안의 보청기관리에대해 설명하고

보청기예상효율(WRS)이 "0"임을 안내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가 문제가 없음으로

신규보청기는 구입하지 않아도됨을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한지

6년지났음을 며느리에게 안내하자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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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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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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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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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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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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