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병원영업만 전문으로하는 보청기업체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신 고객..

청력박사 2008. 1. 19. 22:29

오늘 오전에 경남 진주에 살면서 난청으로 창원의 00이비인후과에서

난청관련 검사를 받고 00이비인후과에서 소개한 보청기업체에서 2채널의

고막형보청기를 양쪽귀에 사용중인 고객분이 상담차 방문하셨습니다.

2007년 12월에 맑고 좋은소리카페에 가입후 그동안 게시글을 읽어보다

오늘 상담센터를 방문하셨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을 위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이 있는 난청이었고

양쪽 95/85dB에서 편하게 느꼈고 105/110dB에서 불편을 느꼈고

80/65dB이하의 소리에서는 음성이해도가 50%이하였습니다.

그런데 현재 착용중인 보청기의 이득은 26/34(제조사 표시 이득기준)이었습니다.

문제는 보청기 메트릭스상으로 볼때 필요한 이득이 부족하였고

저주파수대역과 중주파수대역,그리고 고주파수대역의 기울기가 많은 차이로 인하여

보청기 소리조절에 한계가 있었으며 그동안의 과정이 정상적인 소리조절과정보다는

이득을 통한 조절로서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있어 보청기회사 사무실을 방문하여

소리조절한후 일상생활로 돌아가면 다른 불편이 있고....이러한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

오늘 저희 상담센터를 찾아 원인을 알고 싶어 방문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약2시간가량을 검사 및 결과에 대한 설명...현재 착용 보청기의 문제점과

한계점에 대하여 설명드리고 기존 보청기관리점과의 관계 정리후 재방문하시면

사후관리를 해 드리겠다고 안내해 드렸습니다.

 

아무리 많은 기능을 가진 보청기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한 업무지식과 경험에 따라 같은 보청기라도 조절 결과는 달라집니다.

보청기 구입가격의 상당부분이 보청기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제대로된 장비나 업무지식없이 다양한 기능의 보청기를

무책임하게 일회성으로 보청기를 판매하는 곳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난청으로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경우 반듯이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을 숙지하시고 보청기 선택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가 변화하면 자연히 보청기를 취급하는 관련처가 변화하게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확인하십시요.

 -한국청각협회에서는 보청기상담자에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자격시험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청능치료(보청기 포함)에 대하여 어느정도 신뢰할 수있습니다.

 

3.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4.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여야합니다.

 

5.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6.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상담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7.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8.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더욱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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