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기초생활수급자 신청하여 심사중인데 승인되면 예비로 신규보청기구입하겠다는 경상남도 고성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1. 16. 15:41

경상남도 고성사는 194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1673)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했으나 불편하여 보청기사용에

실패하였던 경험을 2번이나 가지고있는 보청기고객으로 2008년10월 인연되었습니다.

 

첫번째는 2007년9월 지멘스보청기사의 Phoenix-one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65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실패하였으며 두번째는 2008년4월 디지털보청기가 좋다면서

추천하여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T 4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한후

불편하여 몇번 방문하여 소리조절받았으나 개선되지않던중에 보청기구입점이 갑자기

폐업함으로 2008년10월 신문광고통해 한미보청기를 알고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다음

그동안의 보청기의 실패원인에 대해알고 귀가하여 타보청기점과도 보청기상담하면서

비교한바 2008년11월 한미보청기가 신뢰되었으며 거리가 멀지만 상담사의 중요성에

공감함으로 재방문하여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있으며 2009년

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기위해 시간내어 방문하였으며 경상남도 고성에서

부산까지 이동함에 불편한점도있지만 같은 보청기라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할때 불편함의 개선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직접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사용과정을 통해 경험하였음으로 감수한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1월 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무상보증기간이 일주일남아

보청기점검과 껍질재제작위해 해당 제조사로 보내 조치받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일요일 휴무일임에도 보청기가 이상하다면서 휴대폰으로 연락옴으로

출근하여 확인한 결과 마이크에 이물질이 막혀있음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은 휴무일임에도 출근하여 조치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경상남도 고성에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

과정 진행하고 그동안 보청기사용시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상담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울리고 큰소리에 갈라지는 현상으로 점검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확인되어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0년10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버스타고 2시간30분이 걸렸으나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불편한 문제가 해결됨으로 방문에 재미있다 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지멘스보청기를 물에 빠뜨려 점검위해 방문하여 최근 대학병원에서

청각장애4급으로 등급받았는데 검사비용이 30만원정도 들었었다면서 보장구지원금

272,000원받기위해 검사비용이 더많이 드는 것에 불만을 나타내었습니다.

 

2011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가 껍질과 플레이트부분 분리되어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조치하도록 의뢰하였고 고객은 빠른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2008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4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보다 채널수적지만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가 훨씬 더좋다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대해 인정해 주었습니다.

 

2012년7월에는 2008년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ITC 귓속형보청기가

손잡이끈이 떨어져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도있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2월 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마을에서 감따다 유행성출혈열(쯔쯔가무시병,

신증후성출혈열)에 걸려 병원치료받았으며 잘들리지않아 방문했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다음 주변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구입후 불편하여 제대로 보청기사용하지않는 경우가 많다며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4년7월3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로 소리는 들을수있으나 어음

명료도(WRS) 성적이 "0%"인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문의하여 음감테스트

과정통해 직접 도움되는지 체험토록하자 방향감에 도움되고 말소리듣기에도 도움이

된다며 지금은 치과치료하는데 300만원들어감으로 검토해보겠다 하였습니다.

 

7월15일 예비보청기없어 불안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

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7월2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게9차)과정 진행한다음 예비보청기가 있음으로 마음든든하다면서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였습니다.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오래 착용하면은 Canal

안쪽이 압박감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압박감으로 불편하여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였지만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방문하여 귓본채취

하여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듣기가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 진행

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집주인과 이사문제로 다투고난후부터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와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착용해도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

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고 보청기착용결과 제대로들림

으로 상담종료할려하였으나 한미보청기상담실내 보청기양쪽착용에대한 홍보물을

읽어보고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이 가능한지 문의하여 음감테스트 진행한결과 도움

되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보청기구입비용을 모와서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월 요즘들어 보청기소리 크지고 왕왕거리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성능분석한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한다음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와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

하여 보청기청소와 재부착작업한후 자녀들이있어도 몇년째 교류되지않아 기초생활

수급자 신청하여 심사중인데 승인되면 예비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해 상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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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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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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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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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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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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