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청각장애등급을 먼저받은다음 보청기구입하도록 안내한 광안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3. 22. 19:15

부산 광안동사는 1930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54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6년10월에는 지역내 보건소에서 렉스톤보청기사의 F80H+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기증받고 2007년5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후 단순

증폭방식 보청기사용에 대한 재교육을 받은다음 "보청기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교육

확인서"에 서명후 보청기사후관리를 받으면서 인연이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상으로 일상생활속에서 불편함없이

보청기를 사용하기위해서는 4채널기능의 보청기가 필요하였으나 경제적문제로 당장

구입은 곤란하였음으로 기증받은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사용환경에따라

볼륨조절기능 및 착용여부를 판단하여 사용하도록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결과 유용

하게 잘 사용한다면서 건전지구입하기위해 2009년4월 방문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보청기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보청기를 선정하여 사용해야하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청각에 비해

기능이 부족한 경우 사용자는 이를 정확히 알고 보청기사용에 주의해야합니다.

당연히 보청기사용에 있어 주의할 사항에 대해 상담사는 고객이 알 수 있도록

고지해야하는 의무가 있으며 이러한 고지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청각이

더나빠졌다면 당연히 상담사로서 피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사용자가 자신이 사용하는 보청기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사용법에 대해 주의하여 사용한다면 다소 기능이 부족해도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상생활에 도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0년3월 건전지구입과 점검을 위해 방문하여 업무후 보건소에서 무상기증받은

주민중 보청기를 지금까지 사용하는 사람은 본인뿐인 것 같다며 무상기증제도개선

으로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가 지원되어 실제로 도움되는 것이

국가재정을 아끼고 실질적인 도움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2010년4월 그동안 사용하던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에서 포낙보청기사 Una

4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변경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면서 가끔씩 물남으로

Smart Guard기능있는 포낙보청기제조사 제품으로 제작의뢰 하였습니다.

 

2010년5월5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제작된 4채널기능 귓속형

보청기내에 내장된 오디오그램 다이렉트기능을 이용하여 실이측정을 진행한 다음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세부조절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단순증폭방식 보청기

사용에서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하여 정상청력의 사람과 같이 들을수 있게됨으로

함께 보청기재활과정에 참여한 부인이 그동안 보청기착용하고도 제대로 듣지못하여

불편하였는데 이제는 정상적인 부부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며 좋아하였습니다.

 

5월18일 부부가 함께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할때 왕왕거리고 큰소리에

불편한 문제는 없었으나 시끄러운 장소에서는 말소리를 제대로 알아듣지 못한다는

불만을 표시함으로 55%인 보청기사용예상효율(WRS)에 대하여 재교육실시하였으며

보청기착용함으로써 정상청력의 사람들이 듣는 것과 같이 소리를 들을수 있는 것을

확인시키고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한 이해에 대해 반복교육하였습니다.

 

5월25일에는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불편함에 대해 반영하고

보청기사용효율에 대하여 추가로 재교육받고 이해한다음 보청기사용한결과 기존에

사용하였던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와는 달리 상담시 설명과같이 착용시간이

지날수록 어색한 문제와 불편이 없어지면서 말소리구분도 좋아진다 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그동안 불편없이 사용한 보청기가 건전지교체해도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볼륨조절기가 OFF되어있음으로 고객에게 재교육하고 사용하는

보청기가 프로그램조절되어 생활에서 볼륨조절기사용이 필요없음으로 건전지도어로

ON/OFF하면서 사용하다보니 알지못했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9월 사용중인 보청기의 스마트가드필터를 교체하고 보청기점검하였습니다.


2010년10월에는 건전지를 교체해도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음으로 고장이라 생각하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ON/OFF기능으로 사용하는 볼륨조절기가 잠겨있었습니다.


2010년11월에는 지난10월같이 볼륨조절기가 OFF됨을 고장이라 생각하고 방문하여

볼륨조절기를 고정하고 건전지도어로 ON/OFF를 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마트가드휠터까지 교체하고 VC를

고정한후 건전지도어로 ON/OFF함으로 VC가 잠기지않아 좋다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약해짐으로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으며 고객은 빠른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7월에는 사용중인 포낙보청기사의 귓속형보청기의 스마트가드의 필터교체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하고 건전지까지 구입하면서 보청기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1년8월 잘사용하던 포낙보청기사의 4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의 MIC입구에 이물질이 막힌 것이 원인이라 제거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며

주변에 난청으로 보청기가 필요한 경우 한미보청기를 소개한다 하였습니다.


2012년1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사용중인 포낙보청기사 UNA

보청기의 Smart Guard를 교체하였으며 보청기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2년3월 제주도로 가족들과 여행감으로 스마트가드 필터교체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지인들과 대화중에 보청기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한미보청기가 잘한다면서

주변사람들이 평가하는 것을 보고 기분좋았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 5월 사용중인 보청기의 스마트가드를 교체하고 보청기점검하였습니다.


2012년7월 건전지구입과 스타트가드 필터교체위해 방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2년8월 건전지교체해도 보청기소리 않난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스마트가드

입구쪽의 소리나오는 입구가 이물질막혀 발생한 문제로 제거하자 해결되었습니다.


2012년10월에는 포낙보청기사 Una 보청기의 Smart Guard 필터교체하였습니다.


2012년12월 모임에서 음주후에 귀가하여 보청기착용한 상태로 취침하였는대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해보니 보청기는없고 사용하던 건전지만 방바닥에 있음으로 오전내내

온집안을 찾아보아도 보청기를 찾지못했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

하였으며 외이도내 습기많아 SmartGuard 필터있는 포낙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으며 그동안 사용하였던 Una제품없으면 Milo Plus나 Dalia제품중에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최종 결정하기로하였습니다.(신정 휴무기간임으로)


2013년1월2일 분실한 보청기를 찾았다며 전화로 연락와서 제작중단하였습니다.


2013년3월에는 포낙보청기사의 Una 보청기의 Smart Guard 필터교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함께 교체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3년5월 보청기착용하고도 듣는데 부족함많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상

없음으로 포낙보청기사 Una 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각변화가

확인됨으로 보청기재활8차과정을 진행하자 잘들린다면서 병원대기실이나 사람들이

모인장소에서 한미보청기를 자신있게 추천한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8월8일에는 2010년구입한 포낙보청기사 Una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으로인해 말소리듣기가 불편하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를 권하였지만 당장

보청기가 없으면 불편함으로 포낙보청기사 Dalia-P 귓속형보청기를 중이염증상으로

Smart Guard 필터를 부착하여 신규제작하기로하였습니다.


8월14일 신규제작된 포낙보청기사의 Dalia 312 UZ (P)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외부피드백현상있는 포낙보청기사 

Una 귓속형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있어 마음든든하다하였습니다.


2014년2월에는 2010년구입한 포낙보청기사 Una 귓속형보청기 Smart Guard 필터를 

교체하기위해 방문하여 점검하던중  REC튜브가 보청기내부로 빠져있음을 확인하고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 TUBE고정,S/G교체)


2014년9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점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사용중인 보청기

내장청력검사까지 진행후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자

한미보청기가 대한민국에서 최고잘하는 보청기점일것이라는 칭찬을 하였습니다.


2015년2월 설명절전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2개보청기를 점검한

결과 포낙보청기사 Una 귓속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고 포낙

보청기사 Dalia-P 귓속형보청기는 Smart Guard필터도 교체하였습니다.(청소점검)


2015년11월 건강악화로 병원입원하여 보청기소리 잘들리지않아도 방문못했는데

퇴원하여 자택에있는데 출장방문 가능한지 전화와서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점검

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Smart Guard필터 교체하고 외이도확인결과 귀지가 가득

막혀있어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오늘은 포낙보청기사 Dalia 312 UZ (P) 귓속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Smart Guard필터 교체하고 외이도

확인결과 귀지가 가득 막혀있어 제거하자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었으며 신규

보청기구입에대해 문의하여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청각장애등급을 먼저받은다음

보청기구입하도록 안내하고 한미보청기고객을 통하여 파악된 청각장애등급 검사

비용이 저렴한 이비인후과를 안내하였습니다. .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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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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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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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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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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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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