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지역 요양병원 입원중인 1935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407)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으로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하자 2001년6월 부산 동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matrix125/60 귀걸이형보청기를 60만원에 구입하나
증폭이득이 부족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matrix137/73
귀걸이형보청기를 7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만족하였다고 하였으며 2006년5월
사위가 아는 타보청기점에서 예비로 세기보청기사 matrix125/61 귀걸이형보청기를
65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증폭이득 부족으로 결국 반품처리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6년7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2001년에 구입하여 사용중인
matrix137/73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를 예비보청기로 구입후
번갈아 사용하고 있으며 고객은 보청기만족의 판단기준이 본인위주로만 평가하고
심도난청임으로 보청기출력이 높아야함으로 보청기기종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중 실패경우가 최소한 사용중인 보청기출력보다
같거나 높아야하는데 이런 기본적 사항을 상담사가 생각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2008년12월에는 2001년에 구입한 귀걸이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수리
되지않아 폐기함으로 예비보청기가 필요하나 사용중인 보청기는 단종되어 디지털
증폭방식의 matrix137/78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해보았으나 마음에
들지않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matrix139/82 A675 TSP 귀걸이형보청기를 고객이
직접 소리를 들어보고 구입을 결정하였습니다.
7개월지난 2009년7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3일정도 보청기착용하면 보청기소리가
작아지고 알습기제거통에 몇일 넣어둔후 다시 착용하면 같은 현상이 반복하여 발생
한다면서 독일보청기가 아니라 미국보청기라서 그렇다고 항의하여 설명해도 이해
못함으로 연세도있고 대화가 통하지않아 환불해주겠다고하자 보청기관리에 고객이
경험한 타보청기점과 달리 친절하게 관리해주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싶다고 미국보청기외 다른 보청기로 교환해 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중 착용중인 보청기가격대이하 보청기중 matrix139/82의 고출력인
귀걸이형보청기가 없다는 것을 취급하는 10여개 보청기제조사 가격표를 보여주고
사용중인 지멘스보청기사에서 보청기수리내역서에 기록된 제조국 Singapore를
확인시켜주자 겨우 이해하였습니다.
상담고객중 독일보청기가 좋다는 인식을 가지는 경우가 많이있는데,특히 연세 많은
노인분사이에 이러한 인식을 가진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보청기정보입니다.
보청기는 고객의 청각에 적절한 기능과 출력을 가진 보청기를 선정하여야하며
이러한 기능은 제조사마다 다른 경우도 있고 특정 제조국 보청기라 하더라도
고객의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가 아니라면 불편한 점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는 특정국가나 제조사명으로 보청기를 판단해선 않되며 고객의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택하여 불편하지 않는 보청기사용이 되도록
재활과정을 진행할수 있는 업무능력을 가진 상담사선택이 중요한 것입니다.
2009년12월에는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새로 제작하기 위해 방문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보관통(알습기제거통)을
구입하고 방문시마다 고객에게 친절하니 손님도 많다면서 보기좋다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감기로 이비인후과에서 주사기로 고막내 물제거하는 치료받으나
난청이 심해져 병원에 문의하니 청력검사후 현재 보청기는 출력약해 듣지못하니
더큰출력의 보청기를 구입하라고 하였다며 답답한 마음에 방문했다고 하였으며
고객에게 청력검사 실시결과 9개 주파수대역에서 반응하던 청력이 6개 주파수
대역에서만 반응하였으며 주파수대역별로 반응점도 낮아졌음이 확인되었으며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가 matrix139/82 고출력용임으로 이어몰드 카날길이
조정으로 음의 변화를 통해 개선코자 이어몰드 제조사에 작업지시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그동안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신규보청기판매보다 기존보청기를 그대로 사용하게해주어 감사하다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귀걸이형보청기 이어후크가 파손되어 방문,교체하고 자식에게
미리 상속한후 용돈받기가 어렵다며 빨리 상속한 것에 대해 후회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사용하던 지멘스보청기사 284PP+
귀걸이형보청기를 2007년5월과 6월 두차례 보청기점검을 보냈으나 "이상무"로
점검결과가 나온 것을 보청기제조사에 보내지 않았다고 오해하여 해당 제조사
"수리내역서"를 보여주며 설명하자 이해하고 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8월에는 2008년12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가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하였습니다.
2011년9월 외부피드백문제로 이어몰드를 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여 외부피드백을 해결하였습니다.
2011년11월 경상남도 양산사는 딸이 모친이 양산지역 요양병원에 입원중이라며
보청기용 건전지를 전화로 신청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잘사용하던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
않난다고 방문,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 하단부에 물방울생겨 튜브를 막음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딸에게 보여주면서 조치방법도 알려주었습니다.
2012년6월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점검결과 이어몰드에
이물질이 막힌것이 원인이라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2년10월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모친이 지멘스보청기사 284PP 귀걸이형
보청기가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었고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가
4년넘어 신규보청기구입해야한다하여 보청기수명에 대해 설명하고 가져온 스타키
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가 이상없음에도 고객의 불안을 해결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보내 보청기기기점검하여 점검표를 보여주기로 하였습니다.(청소)
2013년4월 딸이 2006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
나지않는다며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튜브에 이물질이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딸에게 확인시키고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3년8월23일 세째딸이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내에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였으며 고객은 부산 동구지역 요양병원에 입원중이라 히였습니다.
8월24일 고객이 환자복을 입은상태로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도
배터리소모많고 작동되지않는 경우가 있다며 수리접수하면서 "원장님 살려주세요"
라는 말씀으로 본인의 답답한 마음을 표현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5년6월 막내딸이 보청기사주겠다하였다며 환자복입은 상태로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보청기는 문제없고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막내딸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5년7월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에 결합하여 착용결과 외부피드백
현상없었으며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를 점검받고 싶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AMP노화로 최대한사용)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AMP노화,
최대한사용"으로 점검결과가 나옴으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해 딸과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기위해 보장구
처방전도 발급받아옴으로 관련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빠진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 튜브의 경화로인한 문제로 교체한후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HA
-284 PP 귀걸이형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오늘은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HA-284 PP 귀걸이형보청기(2006년구입)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차 수리접수하였습니다.(세척,단종으로 수리불가)
오늘은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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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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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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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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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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