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귀걸이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소리나지않은 원인이 건전지단자 유격문제였던 전포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2. 22. 10:58

부산 전포동사는 1922년생인 여성고객(3733)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5세경때 남편과 사별후 이명현상난청이 서서히 진행되었다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한후 보청기사용을

추천하면서 의사소개로 부산진구지역에서 이비인후과와 연계하여 매주 목요일마다

병원으로 방문하는 타보청기점에서 GN ReSound보청기사 Discover V-Se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2004년 13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가 고장나서 해당 이비인후과 방문하였지만 보청기구입점이 폐업하였다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하여 문의하던중 타보청기점에서 한미보청기를 알려

주었으나 찾지못해 지나가는 경찰관에게 문의하여 2012년3월7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가져온 보청기제조사와는 거래하지않고 있음으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직접 접수가 곤란하다고 안내하자 부탁하여 타보청기제조사의 제품도 수리진행하는

보청기제조사로 보내어 원인을 파악하기로 하였으며 고객은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진행하는 보청기상담과정이 신뢰되고 음감테스트상의 보청기가 불편없이 잘들리나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교통비가 9만원,외지에 사는 손녀딸이 보내오는 용돈 10만원,

총19만원으로 한달을 살고있음으로 형편이 많이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3월14일에는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가 수리않될까 걱정하였는데

다행이라며 살아있는동안 보청기관리를 잘부탁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노인정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않는 친구들이 많이있지만 다리가 아파 3층에 있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에는

어렵다며 자기일같이 안타까워 하였습니다.

 

2012년6월12일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GN ReSound보청기사

Discover V-Se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소리듣지못함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경제적인 문제로 렉스톤보청기사의 RX13 BTE 소형귀걸이형보청기를 볼륨조절기를

이용하여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기로하고 구입하여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6월20일 렉스톤보청기사 RX13 귀걸이형보청기를 잘사용하였으나 갑자기 제대로

들리지않아 방문하였다하여 확인결과 볼륨조절기로 음량조절상태에서 크고 작게..

순간적으로 조절하는 버턴을 잘못조작함으로 발생한 문제로 고객은 볼륨조절기만

사용하도록 요청함으로 작동되지않도록 조치하였으며 건전지교체가 힘들다하여

교체하기 편하도록 건전지도어를 수정작업하였습니다.

 

2012년7월 이비인후과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 구입한 GN Resound보청기사

Discover V-Se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스위치조작을 잘못하여 발생한 문제로 재교육하고 보청기청소까지하였습니다.

 

2012년8월 이비인후과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구입한 GN Resound

보청기사 Discover V-Se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덮개가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수리비용을 부담스러워하여 의료용 테이프로 고정작업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GN Resound(리사운드)

보청기사 Discover V-Series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외이도와 맞지않음으로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2년11월1일 재제작된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찾기위해 방문하여 결합하고

삐~소리가 나지않으니 듣기편하다며 손자가 결혼함으로 어려운 형편이지만 그동안

조금씩모은 100만원을 보태었다며 손자자랑을 하였습니다.

 

11월7일에는 2004년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GN ReSound

보청기사 Discover V-Se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다 않나다한다며 방문,

점검한결과 보청기수리 필요하여 핵심부품인 AMP문제면 폐기해야하고 단락문제면

배선교체해야함을 안내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S/W를 쇼트시켜 조치함)

 

2013년2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건전지교체해도 작동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튜브의 엘보부분에 결로현상으로 물방울생기면서

막힘으로 발생한 문제로 고객에게 설명하고 물방울을 제거하였습니다.

 

2013년7월에는 부산진구보건소에서 관내 노인들에게 보청기무상지원사업한다고

노인정통해 정보를 알게되어 지역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검사표를 받으려

하였으나 공문을 요구함으로 이해하지못하고 한미보청기방문하여 하소연함으로 

부산진구보건소 해당 담당자에게 전화하여 필요한 서류 확인하여 이비인후과에

전화로 안내하였으며 보청기지원받은후 불편한점있으면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8월2일 부산진구보건소에서 무상으로 지원받았던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ITE 5채널기능 외이도형보청기(소비자가격 160만원)가지고 방문하여 무상지원받은

보청기가 불편하다며 보청기소리조절 부탁함으로 보청기재활계약 체결하고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한점이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15일에는 보건소에서 무상지원받은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보청기가

잘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청소하였습니다.

 

2013년10월에는 외부피드백현상과 통증으로 보청기착용에 불편하여 관할보건소에

전화하여 보청기관리점위치를 안내받아 보청기껍질 재제작하였으나 오히려 더불편

하다면서 답답한 마음에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함으로 원인을 안내한다음 재제작

하도록 하였으며 경화된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튜브를 교체하였습니다.

 

2013년11월에는 보건소에서 무상지원받았으나 불편하여 재제작한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보청기를 착용결과 착용감은 좋아졌지만 오히려 소리는 약해져

보청기가 제대로 들리지않음으로 답답한 마음에 비용부담하더라도 한미보청기에서

사후관리받고 싶다면서 방문하여 아직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보청기착용시 제대로

들리면서 보청기착용에 불편하지않도록 조치해달라 요청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월 예비용으로 사용중인 렉스톤보청기사 RX 13 귀걸이형보청기 건전지

도어가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소모품을 해당 제조사에 신청한다음 부산진구지역

보건소에서 무상지원받았던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보청기의 소리가

약하다고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여준다음

제거하자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3월 부산 진구지역 보건소에서 무상으로 지원받은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보청기가 새건전지를 넣어도 작동하지않고 렉스톤보청기사 RX13 귀걸이형

보청기는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

보청기는 내부배선이 쇼트되는 것으로 파악되어 아직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보청기

구입점에 수리접수하도록하고 렉스톤보청기사 RX13 귀걸이형보청기는 볼륨조절기 

작동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4년11월에는 부산진구보건소에서 무상으로 지원받았던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보청기가 무상보증기간지났다며 보청기관리점에서 더이상 보청기껍질교체나

부품교체를 무상으로 해줄수없다하자 그렇다면 한미보청기에서 유상으로 보청기사후

관리받는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을

해결하지못해 증폭이득을 낮추어놓음으로 발생했던 문제였으나 고객의 외이도특성상

유상으로 보청기껍질교체한다하여도 문제해결이 쉽지않아(해당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무상보증기간동안 보청기껍질을 수차레 재제작하여도 해결하지못함)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면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2월 렉스톤보청기사 RX 13 귀걸이형보청기의 후크가 마모되면서 쉽게 빠짐

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교체한다음 청소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3월 부산진구보건소에서 무상지원받았던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

보청기가 소리약하지만 보청기관리점보다 한미보청기가 편하여 별도의 비용이 발생

하더라도 방문하였다하여 확인결과 외이도내 이물질과 보청기 REC내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다음 제거하였습니다. 


2015년11월25일 렉스톤보청기사 RX 13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11월26일 부산진구보건소에서 무상지원받았던 버나폰보청기사 NEO 202 외이도형

보청기가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청소한다음 집에 갈때는 잘들렸는데 자고나서

보청기소리나지않자 한미보청기에서 잘못하였다며 방문하여 클레임제기하여 확인

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대하여 보여드려도 이해하지못해

외이도확인결과 양쪽 모두 귀지가 가득 막혀있어 귀내시경으로 확인시킨후 우측

외이도의 이물질을 꺼집어내어 보여주자 오해하여 미안하다며 사과하였습니다.


오늘은 수리맡겼던 렉스톤보청기사 RX 13 귀걸이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새상품인 렉스톤보청기사 RX 13 귀걸이형보청기에 몰드튜브와 이어팁을 결합하여

착용하도록 조치하고 고객에게는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교체비용만 받았습니다.

(고객이 현재 93세이고 귀걸이형보청기의 AMP상태는 이상없으면서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만 이상있고 좌측 외이도형보청기를 관리하는 타보청기점에서 MIC를 

임의로 내부로 밀어넣고 후크를 미상의 도구?로 눌러서 보청기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게 해놓음으로 보청기고객에게는 보청기에대한 불신등의 염려로 이야기하지

않고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사진촬영한다음 교환조치해드렸습니다)


오늘은 렉스톤보청기사 RX 13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건전지단자 유격문제로 재조정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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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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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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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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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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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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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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