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가 소리가 나지않는다며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온 경상남도 양산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0. 3. 10:51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사는 1970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3602)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택배보내왔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시절부터 중이염으로 난청이 있었으며 군생활중 교통사고 발생한후

더많이 나빠졌다고 하였으며 비염과 이명현상있다있으며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자

1997년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R)를

70만원에,2007년 경상남도 김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30만원주고 대한보청기사 B2

고막형보청기(L)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거의사용않았으며 소음있는 보일러실과

생산공장에서 근무중이며 직장동료중에도 난청있는 경우가 많다함으로 소음방지구

착용법과 착용해야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사용중인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의 문제로 안내하였고

좌측 대한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입점이 폐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후 우측보청기는 기능이 청각에 맞지않고 노후되었음으로 보청기수리하기에는

효율없음을 안내하고 좌측보청기를 잘활용하도록 안내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상담

마치고 귀가후 전화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보청기소리 들어본중 한미보청기에서와

같이 편안하였던 경험이 없었다며 신규구입에대해 추가 문의하며 재방문하겠다고

9월23일 상담하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9월24일에는 야간근무 마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양쪽에 스타키보청기사 2채널

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와 맞춤형 소음방지구 "이어키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

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도 계속 전화왔었지만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한미보청기가

신뢰됨으로 한미보청기로 결정했다고 하였습니다.(E Series-P 2 CIC)

 

9월30일에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진행하면서 음감에대한 표현을

제대로하지 못하여 본인기준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점검한다음

그동안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궁금한점에 대해 질문하여 답변하였습니다.

 

2011년12월3일 전화로 보청기착용하고 있으면 이명현상이 없어지는데 보청기빼고

있으면 이명현상있다고 전화하여 그이유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12월24일에는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직장내에 난청으로

보청기가 필요한 동료 몇사람에게 한미보청기를 소개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보청기관련 상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후 새로

출시된 고주파수대역을 전이할수있는 기능있는 스타키보청기사 Iginety-P 30 CIC

고막형보청기에대해 기능과 기종변경시 발생하는 추가비용에 대하여 안내하였으며

고객은 박카스-D 한박스를 감사선물로 가져왔습니다.

 

2012년11월 반장으로 진급하여 서울 본사회의 참석하면 책임자의 이야기를 앉은거리

관계로 구분곤란하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

사후관리받으면서 대화가 어느정도 가능함으로 진급하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12월21일 보청기구입한지 2년이상되어 소모성부품 문제로 고장날까 걱정되어

신규보청기상담을 요청하면서 현재사용하는 보청기기능보다 높으면 말소리이해도가

높아질수있는지 문의하여 큰소리불편에 문제없다면 같은기종으로 구입해야 교대로

보청기를 사용할수있음을 안내하자 동의하여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2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사용중인 보청기로 본을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으며 제작한다음

사용중인 보청기를 점검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8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으로 예비보청기와 같이 프로그램입력한다음 예비보청기는

보청기점검위해 수리접수한다음 귀가하였으나 신규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다고

재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신규보청기를 먼저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4년1월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기존보청기조절자료 입력하고 기존보청기는 점검차 수리접수하였습니다.

 

1월9일 점검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좌측보청기는 REC교체,우측보청기는 이상없음을 수리보고서통해 설명한다음 외부

피드백현상이있는 우측신규보청기를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으며 재제작한다음 

해결되면 기존보청기도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16일 쉘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 개선됨으로 같은 귓본으로 2011년구입한 에비보청기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 교체)

 

2014년2월 재제작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와 

차이로 외이도내 짖무름현상이 발생하여 착용하기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해당부위를 

확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연마)

 

2015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가 소리이상

하다며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

(REC교체)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가 예비보청기

대비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수리접수후 예비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2월12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양쪽보청기를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REC교체,L:전체청소)


12월30일 전체청소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

구입)가 먹먹한 느낌있다며 택배로 보청기만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가 소리

약하다고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가 소리

약하다고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는

소리약하고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는 기계점검차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REC교체,L:청소)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며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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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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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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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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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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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me2day.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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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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