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고막형보청기 소리나지않는다며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 택배로 보내온 충청남도 아산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2. 17. 09:57

충청남도 아산사는 1978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84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택배보내왔습니다.

 

고객은 이어폰사용을 잘못함으로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단받은후

보청기사용을 권유받았으며 2008년2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하고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CIC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 있으며

중학교선생님시절때 본인의 경험을 학생들에게도 이야기하면서 이어폰사용에대해

주의하도록 교육하였다며 현재부터라도 청각보호위해 주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09월6월에는 좌측 보청기소리가 큰소리증폭시 음색이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결과 소모성부품인 REC이상으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기기점검차 택배발송한다음 고객은 양쪽으로 보청기용하다 한쪽보청기

사용하게됨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할 것에 대하여 걱정정도로 사용중인 보청기가

신체의 일부분이 될 정도가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가 기본적인 순응(적응)기간을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생활환경음이 자극적이거나 고통(자극)스럽다면 사용중인 보청기기능이

보청기고객의 청각에 적합하지않거나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 업무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으로 이비인후과나 다른 상담사와 상담하여 원인과 개선대책을

확인하기 바라며 자극적이면서 고통스러운 현상에도 보청기를 계속 착용하게되면

청각기관에 심각한 피혜를 줄 수 있음으로 보청기사용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2009년12월에는 실수로 보청기껍질 파손되어 재제작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및 재제작을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고 좌측보청기는 한쪽 보청기사용으로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하였습니다.

 

2010년10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우측보청기가 건전지를 교체해도 작동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MIC를 교체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보청기착용하고도 대화곤란함으로 청각변화로 생각하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보청기 MIC 귀지방지망에 이물질이 막힘으로 발생한 문제로 제거하자

제대로 들렸으며 이러한 현상은 잘살펴보지않고는 발견하기 힘든 경우입니다.

 

2012년1월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차 방문,불편한 문제에 대해 반영하였습니다.

 

2012년2월 좌측보청기가 갑자기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보내어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 교체하였으며 신문에서

0000보청기사 보청기광고를 보았는데 광고하는 보청기제조사 보청기만 착용하면

잡음없이 말소리만 들을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상담요청하여 말소리듣는 것과

구별하는것은 다르다는 사실과 일부 보청기제조사나 보청기상담사의 무책임하고도

잘못된 보청기관련 광고내용과 상담방법에 대해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2년3월 수리된 좌측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수리내역 설명한후 우측보청기를

점검한결과 상태가 좋지않아 보청기관리에 대해 확인한결과 MIC,REC입구에 이물질

보이면 옷핀으로 직접제거한다하여 소모성부품 내부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동안

소모성부품 고장으로 부품교체시기가 다른 사람보다 짧았던 이유를 다시 설명하자

이해하였다며 향후 보청기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청소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보청기고객중 보청기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고장의

대부분은 보청기제조사에서 지급하는 보청기청소용솔이나 바늘등을 이용하여

이물질제거하면서 오히려 부품안쪽으로 이물질을 밀어넣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청소용솔이나 바늘등으로 직접 제거하지않고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하면서 보청기전용청소기기를 이용하여

제거한 결과 보청기수리율을 70~80%까지 줄일수 있었습니다.

참조사진 : http://cafe.daum.net/sorisem001/BWnZ/245

 

2012년9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후 결혼관계로

충청남도로 이사할 예정인데 보청기사후관리에 대해 걱정하여 상담하였습니다.

 

2012년11월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2012년3월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를 교체하였었는데

수리한지 8개월만에 발생한 문제로 원인을 찾도록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2월21일 좌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

 

12월27일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로 부품을 교체한 좌측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평균적으로 1년정도 습기문제로인해 소모성부품을 교체함으로 팬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였으며 개선정도를 파악해보기로하였습니다.

 

2013년6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 우측이 소리약하다며 방문

하여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3년12월 보청기소리약하다고 점검위해 방문하여 청소한다음 점검한 결과 소모성

부품에 문제있음으로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지만 충청남도 아산까지 자가운전해야

함으로 택배로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택배로 보내와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4년12월4일 MIC,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보청기를 택배보내와 확인결과 보청기소리조절내역이 NAL-NL1*법

에서 e-STAT법으로 변경되어있어 피팅법목록을 확인결과 NAL-NL1*법 없음으로

제조사에서 보청기수리한후 검수과정에서 피팅법변경되어 발생한 문제로 e-STAT

으로 임의 변경하여 택배로 고객에게 보청기발송하면서 설명하면서 불편있으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도록하고 해당 제조사에도 문제에대해 알렸습니다.

 

12월31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도 소리약하다며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MIC교체)

 

2015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플레이트와 보청기

껍질 연결부분이 떨어졌다며 택배보내와 수리접수하였습니다.(플레이트 재접합)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며 택배로

보청기만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9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이상하다며

택배보내와 점검한결과 MIC가 보청기내부로 들어가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REC교체)


9월24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제빵선물세트를 사왔습니다.


2016년10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면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

보청기를 택배보내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오늘은 고막형보청기 소리나지않는다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 고막형

보청기를 택배보내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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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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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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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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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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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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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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