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고막형보청기의 외부피드백현상은 보청기껍질문제가 아니라 Vent(환기구)문제로 확인된 경상남도 김해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1. 23. 11:19

경상남도 김해사는 1962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4067)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 1학년때 중이염으로 좌측귀를 치료받았는데 우측귀는 정상이었고

2001년 우측에 돌발성난청 발병하였으나 4개월지나 경상남도 창원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한달동안 약물치료받았으나 별효과없었으며 이명현상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2002년 울산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

에서 70만원주고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였으나 큰소리가 불편하고 소리만크지 분별력

없어 거의사용하지 못하다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6년경 서울지역의 000난청센타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었는데 벨톤보청기가

소리부드럽다면서 추천하였으나 보청기관리문제로 상담만한후에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벨톤보청기사의 M 15 P 고막형보청기(matrix 115/40,6채널,

소비자가격 290만원)를 230만원에 구입하여 착용하였지만 말소리구분이 되지않아서

이야기하였더니 양쪽착용하면 도움된다고하여 2007년 우측에 벨톤보청기사 ACS 15

P 고막형보청기(matrix 115/43,6채널,소비자가격 200만원)를 180만원주고 구입하여

착용해보았으나 오래착용하면 두통과 어지러움있었으며 불편하다 이야기하면 착용

시간이 짧아 그런가함으로 계속 착용하였으나 빼고싶다는 생각뿐이었다 하였습니다.

 

이후 500만원기능 보청기도 착용해보라하여 해보았으나 별효과없어 반품하였으며

2006년부터 한미보청기 방문할때까지 보청기소리조절(휘팅)을 엄청했지만 별효과

없음으로 "맑고 좋은소리"카페 게시글을 읽고 2013년8월8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와는 보청기상담과정이 달랐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요청하였으나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하였던 경험참조하여 보청기구입점에서

다시한번 소리조절을 받아보고 결정하도록하고 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8월14일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 받아보았으나 마음에

들지않았다며 재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해당 제조사에 보내 기기점검한다음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22일 벨톤보청기사에서 기기점검한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벨톤보청기사 M 15 P 고막형보청기와 ACS 15 P 고막형보청기가 도착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서도 작성하였습니다.

 

8월27일 우측보청기는 불편없으나 좌측보청기는 마이크등 큰소리에서 울리는 현상

있어 저주파수대역의 큰소리부분에대해 소리조절하자 불편함이 해결되었다고 하였

으며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7년간 수십번 방문하여 소리

조절받아도 해결되지않았던 불편했던 문제가 한미보청기에서는 한두번 소리조절로

해결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고객은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

2개를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한후 보청기사용에대해 사용후기를 남겼습니다.

 

보청기로 통한 새생명을 찾으면서... http://cafe.daum.net/sorisem001/BgTz/1633

청력박사님 도움주심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

 

직장생활한지 30년을 훌쩍넘고, 보청기 처음 구입한지 18년 지난시점에 방치된 보청기(구입한지 7년경과됨)가

우여곡절끝에 제대로 주인을 만난것 같습니다

정말 저는 보청기 착용애로로 인해 명의를 찾기위하여 전국 방방곡곡 다녔고,

보청기 소리를 듣기위해 발품을 팔아서 여기저기 뛰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많은 한계와 좌절에 부닺쳤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마지막이란 심정으로 한미보청기를 래방 하였습니다.

종전에 내가 보고, 느끼고, 생각했던 그 정도겠지라고 되새기면서 1차 센터문을 두드렸습니다.

처음 대면한 원장님이 보청기에 대한 섬세한 설명과 본인의 보청기 착용 및 청력상태를

3시간여동안 긴시간을 활애해 가며, 무료로 점검을 해주셨습니다.

 

그 다음주 1차 피팅을 받고 나서, 종전의 보청기 소리와 확연히 틀리다는 것을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오늘은(2차 방문) 좌측 보청기가 왕왕 울린다고하니, 저주파수대 소리 조정이 필요하다고하여 조절을 하였으며,

정말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잡음도 없어졌고, 맑은소리로 들렸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소리의 특성이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18년만에 제대로 보청기 주인을 찾았으며,

소리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깨닫고, 새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내일부터는 직장생활로 통한 새 삶이 기다려 집니다.

피팅 횟수가 2번만에 새주인을 찾아 맑은소리를 듣게 해주셔서 다시 한번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건강하시고 하시는 사업이 날로 번창 하시길 바랍니다.

 

 꾸벅 ^^  

 

2013년9월5일 보청기착용중 좌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위해 작업준비중에 Vent(환기구) 문제일수도있어 막고 확인결과

개선되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보청기수리접수는 하지않았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으며

보청기구입후 수없이 방문해도 불편사항을 해결해주지 못하였던 경상남도 마산지역

보청기구입점은 처다보기도 싫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9월12일 좌측보청기가 울리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한다음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신규보청기하여도 명료도의 변화는 없음을 재교육하고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CIC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제작하여 착용하면서

효율분석하여 구입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9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기종변경이 어음명료도와는 상관

없음을 재교육하고 2013년11월16일까지 구입여부를 최종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9월25일 신규보청기가 기존보청기에비해 명료도등에서 도움되나 사무실전화받을때

자동전화연결기능이 오히려 방해된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다음

료도개선은 기능이 많아서라기보다 보청기출력이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보청기보다 청각에 적절함으로 들을수있음으로 인한

변화임을 설명하고 불편사항있으면 재방문하도록하였습니다.

 

2013년10월7일 조용한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분에 불편없으나 여러사람과 대화하거나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분별력에 불편있다함으로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을 재교육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현재 착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가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벨톤보청기사 M 15 P 

고막형보청기와 ACS 15 P 고막형보청기보다 좋다하여 제품상의 차이보다는 출력과

기복있는 청각에 조절기능의 차이로 발생한 문제임으로 명료도의 차이는 아니라고

재교육하고 보상적용하여 구입시 적용항 보청기가격을 제시하였습니다.

 

10월31일 스타키보청기사제품 판매하는 회사인 00보청기사의 프랜챠이져점인 부산

동래구지역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면서 보청기도 판매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신제품인

12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스타키보청기 제조사 제품명은 3 Series-P 90이나

보청기판매회사 제품명은 달리되어있음,matrix115/50,소비자가격 420만원)를 양쪽

으로 840만원인데 행사가격이라면서 360만원,현금결제시 350만원에 구입하여 한달

동안 한미보청기에서 시험착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8채널8밴드기능,matrix115/50,소비자가격 350만원)와 비교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비교한 결과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가 채널조절기능이 2개더 부족하면서도

구입할가격은 훨씬 더비싸지만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의 중요함을 그동안의 몇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실패로 알게됨으로 반품하면서 전액 환불받고 재방문하면서

미안하다면서 그동안의 보청기상담과정을 이야기하면서 구입확정한후 휴대폰으로

상황에따라 본인이 직접 이득조절할 수 있도록 보청기재활7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사용하면서 직접조절기능 사용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11월4일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

한다음 보청기소비자가격차이가 보청기기계내부의 부품차이가 아니라 소리조절프로

그램의 차이를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과 사후관리비용을 반영하고 보청기

제조사 연구개발비와 이윤을 반영한 것이라는 사실을 설명듣고 이해한후 그동안의

보청기관련하여 보청기상담사들의 잘못된점을 이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1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방문

하여 재제작위해 수리접수하였으며 한미보청기 만나기전에는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착용하였는데 지금은 잠시도 없으면 생활에 불편하다면서 빠른 조치부탁하였습니다.

 

11월19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를 착용한결과 통증있음으로 재제작하도록 재의뢰하였으며 고객의 외이도는

귓본채취와같이 제작시 편차율이 높은 문제있어 제작에 어려움있는 경우입니다.

 

11월21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좌측보청기는 불편없으나 우측보청기는 플레이트주변에 압박감있어 마모

작업하였으며 보청기재활9차과정을 진행한다음 듣는것과 알아듣는것의 차이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

 

2013년12월3일 TV시청시 부인보다 볼륨을 작게듣고 우측보청기가 소리큰것 같다며

방문하여 상담결과 고객은 소리크면 말소리구분이 더좋을것같다는 생각으로 보청기

재활과정 진행시 제대로 이야기않음이 확인되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재교육한

다음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5일 우측보청기가 그동안의 불편함은 개선되었으나 먼거리의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대해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착용감에

문제있는 좌측보청기에대해 마모작업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과정 4개월만에 보청기의

상품개념과 보청기소리조절과정에대해 이해하는 고객모습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12월12일 보청기작동할때 가끔 슈~하는 잡음이 20~30분정도 발생하는 문제로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을 진행하면서 5가지정도의 문제가능성을 안내한다음 일상

생활에서 문제점을 찾아보면서 추적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17일 보청기소리조절하였으나 보청기작동시 가끔 슈~하는 잡음이 20~30분정도

발생하는 문제가 개선되지않아 보청기문제로 새보청기를 제작해달라고 요청하면서

당장 보청기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하고 기분상으로도 좋지않다하여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반품기한을 연장하고 신규보청기를 제작한다음 반품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19일 보청기신규제작 진행준비중에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신제품인 3 Series가

출시됨으로 재방문하여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와

신제품인 3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소리조절 프로그렘과 비교하면서 압축비

조절화면에서 TK와 CR의 소리조절기능이 사용중인 보청기가 더세분화되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시 불편사항을 세부적으로 더조절할수있음에

사용중인 보청기로 제작하기로 최종결정한후 착용감이 좋은 현재 보청기본을 채취

하여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하면서 메모리기능을 3가지로 등록하여 T2

리모컨기능으로 이득과 메모리를 직접 작동하도록 조치하면서 잘못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위험에대해 교육한다음 작동법을 교육하였습니다.(본인의 요구로인해)

 

12월26일 보청기착용중에 손잡이끈이 보이고 전체적으로 압박감이 있으며 보청기로

소리듣기에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T2

리모컨기능 사용시 주의사항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4년1월8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대구광역시로 근무지가 이동됨으로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면서 3개메모리기능의 사용법을 재교육한다음 

휴대용 보청기용 청소기를 구입하면서 작동법을 교육하였으며 보청기마모작업까지

진행하였으며 기계적 문제인경우 택배이용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1월9일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한후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6차

과정 진행하면서 확인된 결과는 보충현상의 문제로 안내하고 조치하였습니다.

 

1월14일 대구로 직장옮겨져 직원들과 대화시 불편한 문제있었다며 오후에 휴가내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면서 주변 소음발생시 말소리구분에 방해받는

것은 일반사람들도 같은 현상임으로 어음명료도(WRS)가 떨어지는 경우 보청기소리

조절로 해결할려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재교육하면서 정상청력의 사람과 같이 작은

소리를 듣지못하거나 큰소리에 불편사항있는 경우에만 보청기소리조절이 필요함도

안내한다음 좌측보청기를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4년2월10일 식당등에서 동료들과 대화시 말소리구분에 불편함이 많다면서 일일

휴가내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8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주변소음으로 말소리구분에

영향받는 현상에대해 음향테스트과정 진행하면서 안내하였습니다.

 

2월14일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사용에 불편함이 많이 개선되었으나

그래도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15일 조금만더 보청기소리조절하면 어음명료도가 좋아질것 같았으나 보청기재활

18차과정 결과가 더좋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한다음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보충현상이 발생할수 있음을 안내하고 설명하였습니다.

 

2014년3월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내 MPO,큰소리,전체,작은

소리기능중에 작은소리부분에 대하여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관련

궁금한점에대해 질의응답하였습니다.

 

2014년4월5일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결과 주변소음으로 말소리

구분이 방해받고 큰소리에 부담(불편,자극)되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8

과정으로 원복한다음 소리듣는것과 알아듣는것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22차)

 

4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기기점검받고 싶다며 전화로

문의하면서 대구출장중이라 한미보청기 방문하기 어렵다하여 택배로 해당 제조사에

발송하도록하고 해당 제조사에 전화로 업무협조요청하였습니다.(재 캘리브레이션)

 

2014년5월에는 재 캘리브레이션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6월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시 못듣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충현상

문제일수있어 음향기기 이용하여 설명하면서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8월9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구분이 못해진것 같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7000으로 측정한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를 넘어 수리접수하면서 외부피드백현상도 있음으로 귓본을 채취

하여 보청기껍질도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R,L:SHELL교체,REC교체)

 

8월15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압박감있는 보청기껍질부분에 대하여 마모작업한다음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해

문답과정 진행한후 1996년부터 현재까지의 기도청력검사자료(병원과 한미보청기)를 

정리한 청력검사결과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보관하였습니다.

 

2014년9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직접 서울지역의 스타키보청기사 본사를 방문하여

보청기껍질을 교체하였다는 연락을 제조사로부터 받았습니다.

 

2014년11월 보청기소리가 답답하고 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입구에 귀지

방지스프링과 철망이 원인으로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키며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고 하였으며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본사직원으로부터 보청기소리조절을

받았다고하여 컴퓨터프로그렘과 연결하여 모니터화면으로 보청기의 증폭변화에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소리조절은 청각에대한 충분한 검토과정없이 이득만 조절한다면

잘못된 경우 청각에 심각한 문제를 줄수 있음을 교육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4년12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노출을 조금이라도

더줄여볼 생각에 스타키보청기사 서울본사 방문하여 플레이트두께만큼 보청기크기를

줄여 재제작하였으나 보청기소리가 약하고 먹먹함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점검

결과 보청기재제작으로인한 음감문제로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껍질

속에 MIC,REC,AMP,건전지가 들어가야하나 보청기내 공간이 부족함으로 보청기부품

간에 여유공간이없고 건전지도어를 열고 닫을때마다 핵심부품인 AMP가 충격을 받고

있음을 보청기껍질 내부를 보여주면서 설명하면서 주의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12월26일 스타키보청기사 서울본사로 택배이용하여 직접 보청기수리 접수하였다며

전화옴으로 확인한결과 보청기내부에 AMP가 건전지도어와 충돌하는 현상과 보청기

증폭음질의 불만으로 보청기재제작을 원했지만 귓본이 없으면 재제작하지 못함으로

고객에게 설명한다음 AMP와 REC,MIC의 기기상태를 점검한다음 부산 한미보청기로

택배보내주면 내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7일 고객이 스타키보청기사 본사에 택배로 수리접수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수리결과지를 확인한결과 좌측은 

REC교체,우측은 MIC와 REC를 교체하였음으로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임시로 조절한

보청기소리는 왕왕울리면서 불편하다함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마지막 소리조절하였던

조절내역으로 변경하자 불편함이 없다하여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품

문제인것을 알지못하고 엉뚱한 조치만 하였다며 황당해하였습니다.

 

2015년3월7일 본인의 목소리울리고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점검

한다음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고 어음분별력과 보충현상을 재안내하였습니다.

 

3월14일 본인목소리가 울리고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문제임을 안내하면서 전자

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결과 습기많음으로 고객에게 설명한다음 청소와 습기제거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재측정결과 distortion이 감소하였음을  고객

스스로 확인하면서 이해하여 수영용귀마게구입하고 전자습기제거기도 인터넷검색

으로 추천하였습니다.(인터넷쇼핑몰을 통하여 구입함)

 

3월21일 본인목소리가 울리고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문제임을 안내하면서 수리

접수하면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

보청기로 예비보청기를 제작하도록 신규발주하였습니다.

 

3월28일 해당 제조사로부터 보청기수리와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택배로 받아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문제점(착용감,보청기음색)에대해

알아보기위해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내 필터상태와 보청기껍질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말소리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한 차이점에대해 재교육하면서

좀더 세밀한 보청기소리조절위하여 MPO,큰소리,전체소리,작은소리에대한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에대해 교육하고 일주일동안 기존보청기의 재제작위해 귓본과 보청기

본을 채취하여 수리의뢰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한 최종결정을  일주일동안 생각

해보도록하였으며 고객은 방문하면서 호도과자 선물세트를 사가지고 왔습니다.

 

2015년4월 2013년구입하여 쉘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한후 예비보청기로 구입하기로한 동일

기능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경제적인 문제로 반품하고

싶다함으로 조건없이 반품처리하기로 하였지만 그동안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바쁜

일정속에서도 고객만족위해 우선적으로 업무처리하였는데 노고에 보답없이 무책임

하게 반품처리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상담사로서 미안함을 느끼게하였습니다.

 

2015년5월9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큰소리부분을 낮추면

말소리구분이 좋아지지 않겠냐며 방문하여 보청기조절내용을 모니터화면에 나타내어 

최대출력,큰소리,보통소리,작은소리에대해 재설명하면서 보충현상도 설명하였습니다.

 

5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이득을 올리면 말소리구분에 

도움되겠다는 생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제거한다고 본인이 청소한

흔적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여주면서 주의하도록 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

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7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식당이나

소음있는 장소에서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성능분석기

이용하여 보청기상태 확인하고 보청기의 역할과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청기사용고객의 준비사항에대해 안내하였으며 고객은 LOUIS CASTEL 양말

선물세트를 사왔습니다.

 

7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한 상태에서 큰소리에

불편함은 없지만 울려서 말소리구분에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전체적으로 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식사할때나 여러사람들과 대화할때 말소리구분에 불편함으로 우울증

까지 우려된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까지했지만 문제없어 한미보청기내

음향장치를 이용하여 소음환경을 만들어 대화의 구분에대한 한계에 대하여 재설명

하면서 고객이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소음있는 장소에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착용

상태에서 만족하지 못한다며 방문하여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음향장치를 이용하여 

소음환경을 만들면서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무상보증기간 다되어감

으로 보청기점검을 받고싶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큰소리가

발생하면 울리는 불편함(고통은 없음)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6년2월 소음있는 장소에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

하고도 말소리구분이 않되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청소하는과정에 우측보청기를

떨어뜨린적있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균열있음으로 수리하지않을 경우

발생할 문제에대해 교육한다음 상담결과 소리를 듣지못해 못알아들었다기보다는 

청각효율의 문제로 말소리보다 작은소리를 들려주면서 재교육하였습니다.


2016년6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

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해본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지만 출력저하 현상이있어 확인결과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하면서

MIC와 REC내에 쇠망을 설치함으로 소리전달의 방해와 MIC입구에 이물질막힘있어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고 하였습니다.


6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소음있는 장소

에서 말소리구분에 곤란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해본결과 이상없어 말소리구분에대한 설명과 보청기소리조절위해 본인이 일상

생활에서 파악해야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재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6년7월16일 전라남도 여수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을 2번받으면서

일주일정도 사용하였는데 소리작고 불편하여 보청기점에 한미보청기의 조절자료로

원복시켜달라고 요청하였지만 않된다하여 전화예약후 방문하였다하여 보청기소리

조절내역 확인결과 한미보청기에서 3년동안 고객의 청각특성을 확인하면서 반영한

최대출력 R:104,L:108을 R:112,L:114로 잘못하면 소음성난청 피해를 입을수있도록

보청기소리조절된 사항을 컴퓨터화면에 나타난 보청기소리조절 화면내용을 가지고

고객에게 설명한후 2016년6월 진행했던 보청기재활30차과정을 재입력하는 보청기

재활31차과정 진행하면서 한미보청기보다 실력이 더좋은 보청기상담사가 있다면

당연히 소비자입장에서는 바꿀수있지만 말보다는 실력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결정

하는 신중함이 본인의 청각상태를 보호하는 중요한 일임을 안내하였습니다.


7월21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편의기능중 메모리기능 

이용하여 회사내 소음환경속에서 보청기사용해보고 싶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3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전화로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불편함으로 직접 서울에있는 스타키

보청기 본사에서 보청기껍질 교체하고 싶다하여 방법을 안내하고 타보청기점에서

Vent(환기구)추가에대해 이야기하였다고함으로 한미보청기보다 타보청기점에서

이야기하는것이 신뢰된다면 그렇게 해보라 하였습니다.(어음명료도에대한 문제를

상담과정에서 수없이 교육하였지만 이해하지 못하고있음)


2016년12월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했는데 오티콘보청기사 Alta Pro 귓속형보청기

[(matrix109/38,117/50,121/54중 어느제품인지 알지못함),10채널,소비자가격580

만원]를 착용하면 말소리구분을 더잘할수있다고 하였다며 방문하여 문의함으로

본인의 청각상태와 어음명료도성적(WRS),말소리를 듣는것과 구별하는것에대한

재교육하면서 "귀의 음향학적 특성" 자료를 이용하여 보청기의 MIC 위치에 따른 

음압레벨 상승효과에대해 설명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에대한 matrix와 피팅조절

기능에대해 스타키보청기와 오티콘보청기의 피팅화면까지 비교하여 설명하면서 

타보청기점의 보청기상담사가 더 신뢰된다면 보청기구입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받아보면서 판단하도록 안내하자 설명들어보니 잘못 생각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손을 가까이하거나 전화받을때 외부피드백현상있음

으로 보청기껍질을 교체하고 싶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점검과 청소한다음 확인결과 Vent(환기구)문제로 설명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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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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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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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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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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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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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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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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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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