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봉래동사는 195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05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3급으로 난청과 이명현상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1997년1월
부산 중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초소형 고막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만족스럽지는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2005년9월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하고 단순증폭방식 초소형
고막형보청기를 170만원에 추가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스타키보청기사 SEQ)
보청기구입한후 사후관리과정중 보청기상담사와 다툼으로 보청기관리점 알아보던중
한미보청기의 간판을보고 2006년7월25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는 과정에서 2005년
구입한 보청기는 다른고객이 2002년1월 제작되어 사용했던 중고보청기로 확인되었고
이러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고객과 가족은 15년이상 거래한 고객을 속이면서 중고
보청기를 신규보청기로 판매하였다는 사실에 충격과 분노를 표하였으며 사용중이던
보청기를 이용하여 사후관리와 소모품구입하던중 신뢰하여 7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만족하고
있다고 하였으나 정기적인 방문과 함께 보청기점검을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2005년구입하여 예비용으로 사용하는 초소형 고막형보청기(2002년
제작)에 사용하는 5A건전지가 단종됨으로 건전지를 구하지 못함으로 10A 건전지로
사용하도록 플레이트를 교체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2006년7월구입한 보청기가 보청기껍질에 균열있음으로 보수하기위해
방문하여 5A 건전지사용하던 보청기를 10A 건전지사용 보청기로 변경수리한 덕분에
보청기가 없는 불편함을 줄일수있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는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CIC 고막형보청기가 구입한지 5년지나 사용못할까 걱정이라함으로 핵심
부품인 AMP가 청각에 기능이 맞고 문제가 없으면 사용기간에 상관없다고 설명하자
타보청기점에서는 보청기수명이 5년이라하여 그렇게 알고있었다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건전지가 떨어졌지만 바빠서 방문곤란하다면서 전화와서 퇴근길에 자택
으로 방문하여 전달하였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6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가 간헐적으로 작동되지않고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3년8월에는 2013년6월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를 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
tiny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수리보증기간내임으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3년1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제작된 중고보청기를 170만원에
껍질교체하여 2005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 TY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핵심부품인 AMP가 문제없으면 예비용으로
수리진행하기로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REC 이물질제거)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수리접수해야
하는데 바빠서 방문하기 곤란하다함으로 퇴근길에 자택방문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2015년3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
(2002년제작된 중고보청기)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건전지도어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Door교체,핀수리)
2016년12월9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6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의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으며
보장구지원금으로 신규보청기 구입하기위해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았음으로 관할
동사무소에 신청한후 보청기구입허가 공문이나오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AMP부식 심하여 수리효율없음)
12월16일 예비보청기 없음으로 불안하여 관할 구청을 방문하여 보청기구입허가가
언제나는지 문의한결과 2016년12월21일이후 보청기구입하면된다고 답변듣고 방문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차 귓본
채취하고 보청기제조사에 제작일자 조정을 요청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발행과
관련서류를 발행한다음 좋은삼선병원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
받아 영도구청에 제출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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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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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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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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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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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