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상담사가 보청기제조사와 원격조정이나 증폭이득으로 소리조절하지 않는지???

청력박사 2010. 2. 17. 12:07

부산 서동에 사는 1930년생인 여성고객(244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5년전 대학병원에서 노인성난청으로 진단받고 보청기사용을 권유받았으나

주변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를 목격하고는

그동안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고 있지만 보청기사용을 미루고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던중 여동생이 난청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 상담을 한다는 이야기에 함께 방문

2009년6월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던 여성 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상담을 마치고 000고객은 보청기를 구입하는데 이렇게 상담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줄 몰랐으며 보청기점을 방문하여 구입하면 되는 것으로 알았다면서

처음에 보청기를 착용하고 테스트할 때 들려주는 큰소리에 고통스러워 보청기가 될까하는

의구심이 있었지만 컴퓨터를 이용하여 조절을 하면서 자극적인 소리는 없어지고 말소리는 

변함없이 잘들리는 것에 대하여 신기하게 생각되었고 보청기사용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보청기가 만들어진후에도 상담때와 같이 불편하지 않도록 관리해 달라 부탁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상담사의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없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다면

현재 사용중인 조절기능보다 기능이 적은 보청기를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능이 많은 보청기라도 상담사가 고객의 청각상태에 불편하지 않고 최대의 사용효과를

낼 수 있도록 재활과정을 진행하는 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으로 보청기제조사

선택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여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보청기를 컴퓨터의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상담사가 충분히 이해하고 반영하는지를 확인해야하고 간편조절기능이나

최적적합기능을 이용한 후 증폭이득으로 보청기소리조절을 한다면 문제가 있으며

보청기제조사의 직원이나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를 원격으로 연결하여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문제가 있으니 잘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2009년12월에는 재활1차과정을 진행한 후 6개월만에 방문하여 그동안 사용에 불편이

없어 방문하지 않았는데 최근 소리가 작게 들려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였다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이물질이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고 청소한 결과

잘들린다고 하였으며 그동안 진행하지 못한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및 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함을 알았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용 건전지도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점검과 연말정산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방문하였으며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며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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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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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