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살고있는 주변 이비인후과에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이 가능한지 알아보았지만 않된다하였다는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에사는 12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7. 18. 14:41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에사는 126번 보청기고객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전화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2005년9월 

한미보청기와 인연맺은다음 5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직업이 외국다니면서 무역업을 하였던 관계로 항상 여분의 보청기가 준비

되어야 안심함으로 보청기가 노후되거나 문제발생하면 항상 사전준비하고 있으며

사용중인 보청기도 수시로 방문,점검과 청소하며 보청기관리를 잘하고 있습니다.

 

2009년3월에는 2007년3월구입한 좌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

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보청기껍질에 금이가고 일부분이 파손됨으로 해당

제조사에서 수리하였던 사례도 있습니다.

 

2009년8월에는 사용중이던 보청기가지고 청소와 점검받기위해 부인과 방문하여

업무처리하던중에 딸이 회원제로 가입한 창고형 대형마트에서 보청기용 건전지를

1박스구입하였는데 건전지사용이 하루도 가지않고 건전지부족 경고음이 발생하여

건전지를 확인한결과 고출력용 보청기에 사용할 경우 소리끊김과 함께 사용시간이

짧은 제품으로 확인됨으로 사용중인 고출력보청기에 사용할 수 있는 건전지제품을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하는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관리받고 있으나 건전지는 미국사는 아들이

구입하여 정기적으로 보내주었던 건전지를 사용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하는

건전지와 사양이 같음으로 그동안 사용에는 문제없었지만 이번에 구입한 건전지의

경우 전압은 1.4V로 같지만 전류문제로 소리증폭시 끊김현상과 함께 사용시간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사용건전지는 가능하면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건전지를 사용

하면서 건전지의 유통기간도 확인하기 바랍니다.

 

건전지는 통상적으로 제조일로부터 3~4년간을 유통기간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1년에 5~10%정도 자연방전됨으로 필히 유통기간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2009년12월에도 5개의 보청기가지고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건전지를

사용한 결과 사용시간도 길고 끊김이 없어 추가로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부인과 방문하여 건전지구입과 청소하였으며 2007년3월에 구입한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0년4월, 2007년 구입한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2002년

구입한 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이 간혹 발생하여 코팅처리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8월 보청기소리가 이상하다면서 점검위해 부인과 방문하여 좌측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10년12월에는 해외여행 출국전 사용중인 5개 보청기를 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1개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1년4월 해외여행하던중 2007년구입한 우측보청기가 고장나자 귀국하자 바로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1년8월 사용중인 5개 보청기중 3개가 문제있어 방문,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보냈으며 부인으로부터 전해들은 원인은 고객이

바늘과 이쑤시게로 REC입구 이물질을 직접제거하면서 해당 부품넘어로 이물질이

들어간 것으로 파악되어 고객에게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011년9월 교대로 사용하는 5개 보청기중 2005년10월에 구입한 소리샘보청기사

Tacana-P 고막형보청기가 핵심부품인 AMP불량으로 폐기하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예비로 사용하기위해 신규구입하였습니다.(좌측)

 

2011년10월 신규구입한 보청기의 보청기재활1차과정위해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 있음으로 안심된다하였으며 신규발주를 2채널8밴드기능으로 하였지만

해당 제조사 내부문제로 상위모델인 E Series-P 3(4채널4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차액청구없이 제작됨으로 고객은 감사인사하였으며 2011년8월 수리한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해당 제조사에 점검하도록 의뢰하여 조치받았습니다.(MIC,REC교체)

 

2011년12월 몇일후에 부부가 필리핀으로 해외여행을 감으로 사전에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였다며 세심하게 보청기점검해달라 하였습니다.

 

2012년3월 필리핀으로 해외여행 출국전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차 방문, 5개의

보청기를 청소와 점검하고 귀가하였습니다.

 

2012년6월 필리핀에서 귀국하여 5개의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2개보청기가 이물질로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2년7월에는 5개보청기중 2007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CIC 고막형

보청기와 2011년 구입한 E Series- P3 CIC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추정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나머지

3개의 보청기는 점검후 청소하였습니다.(REC x 2 교체)

 

2012년10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MIC교체하였습니다.

 

2012년11월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를 찾으면서 보청기

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4월에는 2007년3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를 문갑

위에 올려놓았는데 애완견이 보청기씹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와 껍질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2002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받고있는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고막형보청기도 소리약해 확인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음으로 기기점검차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Destiny

400 :쉘교체,MIC교체/Endeavour 고막형보청기:수리불가)

 

2013년9월 4개보청기중 3개보청기가 소리약하거나 이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수리불가 2건)

 

10월18일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스타키보청기사로부터 수리불가로 판정받은건에

대하여 전화로 항의함으로 평소와는 고객의 태도가 다름으로 치매?현상이 염려되어

딸에게 그동안의 진행과정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10월21일에는 부인과 딸이 고객과 함께 방문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 수리보고서와

그동안의 고객자료를 가지고 진행과정을 설명하자 가족들은 이해하였지만 고객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귀가하였습니다.

 

10월25일 신규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을 받기위해 지역내의 이비인후과를 방문

하였는데 보장구처방전 발급않된다면서 전화로 발급가능한 병원을 문의하였습니다.

 

10월29일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한다음 사용중인 예비보청기로 보청기본채취한다음

예비보청기가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가족에게 이야기하기가 곤란하여 클레임

제기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사용중인 좌측보청기와 보청기기종 맞춤)

 

2013년11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있어 불안하지 않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예비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MIC,

REC교체)

 

2016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한

다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의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11월 보청기소리나지않는 6개의 보청기가지고 딸과 부인이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제조사에서 AMP문제로 보청기수리불가 판정을 받은 2개보청기는 폐기하고

본인이 이쑤시게로 자의로 청소하면서 REC입구에 이물질막혔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 2개는 보청기청소로 정상작동하였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 2개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폐기함)

 

2017년2월13일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3고막형보청기 2개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MIC,REC교체/L:손잡이)

 

2월16일 수리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6월 좌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3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자체청소한 흔적있어 딸에게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이물질제거하였지만 소리약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손잡이)

 

2018년1월15일 딸이 방문하여 부친이 치매증상있어 고막형보청기 파손하였는데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하기에는 9개월이상이나 남아있고 보청기관리상의

문제도 있음으로 귀걸이형보청기에대해 문의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추천하자 동의하여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이어몰드 제작

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이어몰드 제작되자 1월22일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7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

방법 교육하였으며 착한 치매증상을 가진 고객은 보청기착용한후 소리가 들리자

웃음을 지으며 가족들과 대화를 하였으며 보청기상담사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오늘은 휠체어 바퀴에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2018년구입)에 사용하는 이어몰드파손되었다며 딸이 전화와 치매증상과 거동이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기 어렵다하여 보관중인 귓본으로

이어몰드를 제작하기로 하였으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신규보청기구입

할려고 주변의 이비인후과 몇곳에다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이 가능한지

알아보았지만 않된다하여 더알아보고있는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wl/4989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