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사용중인 보청기가 수리필요하지만 직업적인 문제로 신규보청기부터 진행하는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에사는 329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4. 8. 21. 16:0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서 신규제작과정에서 임의로 조절한 보청기로 보청기이득[볼륨]만

올렸다가 내렸다가하는 보청기상담사는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인해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못하거나 제대로 듣지

못해 삶의 질이 떨어질수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에사는 329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0년경 노래방에서 큰소리를 듣고난다음 난청이 발생하였다 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손상된 치료않되는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많아지자 인근지역에서 프랜차이즈방식으로 운영하던

타보청기점에서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여 착용하면서 만족하지 못함으로 경상남도

진주지역과 대구지역에서 운영하는 보청기제조사까지 방문하여 보청기를 구입해

보았지만 만족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사는 여동생이 한미보청기고객(2524)인데 친정어머니가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에서 동생이 보청기하고나서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하니 보청기상담해보라는

권유에 2010년9월8일 아들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담초입에 가격이 비싼 보청기일수록 말소리구분이 좋아지는지에 대해 질문하여

보청기와 청각관련자료가지고 그렇지않다는 설명해주었으며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우측은 자동전화연결기능있는 6채널6밴드기능의

보청기와 소음관리기능있는 8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좌측은 우측

청력을 방해하지않고 방향성과 신경가소성 효과위해 보청기착용하도록 하였으나

과거 인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해보았으나 실패한 경험으로

두려워하여 한달동안 보청기착용하면서 보청기효율 감안하여 보청기착용여부를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남편과 의논하여 최종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경상남도 함양에서 부산까지 이동하기에 부담되기 때문에 경상남도 함양지역이나

거창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도 생각해보았지만 보청기상담에 참여하였던

아들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고 양쪽 착용을 권유하여 보청기제작해달라며 9월13일

전화로 연락하였으며(귓본은 미리 채취함)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남편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마친다음 주의사항 교육과정에서

그동안 알고 있던 보청기상식과는 정반대 이야기가 많이있어 혼란스러웠으나 자료

통한 설명에 이해하고 양쪽착용이 도움된다하였습니다. 

 

9월18일 전화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않고 잘들려 좋다하였습니다. 

 

2010년10월4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양쪽으로 착용해본

결과 소리듣기에 일부는 도움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불편한 문제도있음으로 그동안

착용한 우측에만 보청기착용하기를 희망하여 좌측보청기는 반품처리하였으며 우측

보청기사용소감은 남편과 TV볼륨이같아 TV시청시 제대로 듣는지 남편이 처다보며

확인하기도 하였다며 "선생님이 저의 귀를 살렸다"고 이야기하면서 만족해하였으며

그동안 보청기사용시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과정에 반영하였습니다. 

 

10월14일 전화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보청기재활2차과정이후 오토바이로

이동시 큰소리에 자극되는 문제있다함으로 참지말고 즉시 방문하도록 이유를 설명

하자 10월15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소리가 좀 더 크면

말소리를 잘구별할까하는 마음에 일부 과증폭된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고

고객은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기전 지역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후 보관중인

보청기를 잠시 착용해 보았는데 불편하여 "그동안 이렇게 불편한 보청기를 어떻게

사용했지"하면서 반문하였다 하였으며 이제는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정상적인

생활되지 않음으로 같은 기종보청기구입에 대해 가족과 의논해보겠다 하였습니다. 

 

2011년2월 모친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하고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1년4월 부산에 결혼식으로 방문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잠시 방문하여 청소하고

건전지도 구입하고 잘들리지 않을 때마다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소리 약해져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고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고 잠시라도 없으면 않된다면서

함께 방문한 여동생(2524)에게 보청기사용에 대해 만족의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아들과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귀가 더나빠졌는지 잘들리지않는다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청기상태를 보여주고 제거후

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아들과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 문제

있다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 보청기구입한지 4년정도되어 폐기할때 다되었다?함으로 이유를 확인

결과 과거 보청기구입점에서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수명이 5년이라고 이야기

하였다하여 잘못알고있는 보청기수명에대해 안내하였지만 예비보청기없어 불안

하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경상남도 함양지역이나 거창,진주지역에서

신뢰할 수있는 보청기점있다면 집가까운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관리를

받는 것이 좋지않겠느냐는 권유하던중 지인이 경상남도 거창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400만원주고 보청기구입하였으나 큰소리가 불편하여 사용하지 못하고

병원치료까지 받는것을 본후 반품하고 환불받도록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

해결하였다는 이야기와 건전지를 본인살고있는 경상남도 함양지역의 타보청기점

에서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였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였다고 건전지

가격을 5천원이나 더받는 차별대우하더라는 이야기까지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4년5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 있음으로 불안하지

않다며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점검

위해 수리접수하고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힘든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수리접수후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

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다음 

좌측에도 신규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한결과 도움은 되지만

양쪽 보청기착용에대한 부담감으로 좀더 생각해보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0월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

으로 청소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와 S Series 5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답답한 마음에 서울 한양대병원에서

진료받은결과 인공와우수술에대해 안내하면서 수술비용이 3천만원에 2년동안의

재활과정을 받을수있는지를 질문하여 않되겠다고하자 그럼 보청기를 착용하라는

의사이야기를 하면서 죽을때까지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를 받아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7월 경상남도 거창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받았는데 400만원정도

보청기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들을수있다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좀더 깊게 질문

하였더니 답변을 못하더라며 주변 지인중에 보청기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못하는

경우가 많이있다며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을 안타까워하였으며 고객은 보장구

지원금을 신청할수있는 기간이라며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하여 문의함으로 방법을

설명하면서 보장구처방전부터 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8월4일 신규보청기구입차 방문하면서 보장구처방전을 가져오지않아 부산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처방전받기위해 간호사가 기도청력검사하였는데

신호음이 너무 크게들려 귀가 막을것 같았다하여 병원으로 전화하여 환자의 불편

사항을 전하면서 주의하도록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8월10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0차)과정 진행하고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를 발행

하여 열린이비인후과병원 서면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 3개보청기를 청소와 점검한다음 보청기

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어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4년

구입),스타키보청기사의 3 Power 6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1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경상남도 거창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몇개의 보청기를보면 보청기상담사의 중요함을 

다시한번 생각하게된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10월 신규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가

예비보청기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보다 소리듣기

불만족스러운데 가을걷이로 바쁨으로 당장 방문하기 힘든다하여 전화로 설명할수

있는 문제가 아님으로 택배로 보청기를받아 반품기한이 임박하여 보청기제조사로

반품처리하고 가을걷이가 끝나면 방문하여 상담하기로 하였습니다.

 

2018년3월10일 신규보청기 상담하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면서 노출에대한 부담감을

많이가짐으로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본을 채취하여 보청기제작에 참조하도록 하였습니다.

 

3월31일 신규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4년구입)도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한후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좌측에도 보청기를

착용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방향교체,SHELL교체)

 

2018년4월 방향교체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4월6일 보청기착용중에 잡소리들린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보청기와

비교한결과 외이도 변화가있어 2개보청기중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부터 보청기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17일 수리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 착용착용결과 불편없어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도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21년2월 보청기소리 약해졌지만 그동안 코로나 19 문제로 두문불출했다며 방문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며 제거하자 정상

작동하였으며 변경된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제도에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23년2월9일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능하자 방문하여 부산진구 부전동

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을 발급받은다음 독일

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7 px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2월17일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

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7 px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

15차)과정 진행한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 작성하였습니다.

 

2023년3월 보청기를 구입한지 한달지나 보조기기(보청기)검수확인받기위해 방문,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7 px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후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한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찾아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

기기(보청기)검수확인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3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S

Series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후 우측에서 좌측으로 방향교체)와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독일

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7 px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 총4개 보청기를 청소한후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가 소리약하자 방문하여 4개 보청기를 점검한결과 독일지반토스

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7 px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2023년구입)는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가 필요하지만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일상생활이 않됨으로 같은 기종으로 신규제작후 수리진행하기로하고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Series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한후

우측에서 좌측으로 방향교체)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가 필요하지만 청각

상태에비해 출력부족으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면서 나머지 보청기는 폐기

하기로 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3AYN/7349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