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블로그를 들렸다가 .. (청력검사의 목적등에 대하여)

청력박사 2008. 10. 20. 12:11

블로그를 들렸다가 .. 궁금한게 있어서 염치 불구하고 몇자 적어봅니다.
청각학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려운 부분이라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서 그에 대한 답변이라든지 정보좀 얻을 수 있을지요?
순음청력 검사의 목적과 유형. 검사방법과 차폐가 필요할 때가 궁금합니다.
또한 어음청력 검사의 목적과 유형을 순음청력 검사와 비교하여 이해가 쉽게 알고 싶습니다.
어음청력검사에서 SRT와 WRS의 차이점과 검사의 목적에 대해서
답변이나 자료좀 얻을 수 있겠습니까? 불쾌하셨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작은 정보도 저에겐 큰 도움이 될것이며 이해를 돕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그럼 부탁드리겠습니다. (_._)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청각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많은 자료와 정보를 접하실것인데

저는 일반 보청기사용자와 보청기상담사의 입장에서

질문내용에 대하여 아는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순음청력 검사의 목적

  :이 검사는 청력검사중 가장 많은 정보를 비교적 손쉽게 정보를 얻을수 있는 검사로서

   병원에서는 청력손실의 유무,정도,유형 및 병변부위를 알아내는 목적으로 검사를하며

   기도검사와 골도검사를 통하여 난청유형을 파악하여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보청기상담사의 입장에서는 진단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아니며

   난청의 정도,유무,유형을 확인하여 보청기의 기종선정에 참조합니다.(채널,밴드)

 

-순음청력 검사의 유형

  :기도검사와 골도검사의 역치에 대한 차이(ABG)를 검사하여 의사는 전음성난청,

   감각신경성난청,혼합성난청으로 진단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카페내의 정보를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음청력 검사의 목적

  :어음을 자극음으로하여 어음에 대한 듣기와 이해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로서

   보청기상담사의 입장에서는 꼭 필요하며 중요한 검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어음관련검사를 실시하는 보청기상담사도 있지만 본 한미보청기를 찾는 고객분을

   분석해보면 의외로 많은 보청기상담사가 이를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우 상담한 보청기사용자의 보청기 실패율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이러한 현실속에서 님과 같이 전문적으로 공부를하는 청각학도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하며 보청기사용자의 입장에서도 희망적이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에 대한 업무지식이 평준화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어음청력검사에서 SRT와 WRS의 차이점

  :SRT검사는 어음을 50% 알아듣고 되풀이할 수 있는 강도를 찾는 검사로서

   순음청력검사의 결과치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WRS검사는 대화하기에 편안한 강도에서 단어의 이해도를 검사하는 것으로

   보청기사용시 사전에 그 효과를 예측할 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검사이며 보청기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보청기구입전에 예상효율에 대하여

   알 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실시하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보청기상담사의 경우 비싸면(기능이 많으면)

   말소리를 더 잘알아듣는다고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를 불신하게되며 다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도움되시길...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