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 착용 추천방향이 아닌 보청기고객의 요구로 변경하게된 사례

청력박사 2009. 10. 29. 13:35

부산 화명동에 사는 1925년생인 남성고객(2832)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3년전에 이명과 난청으로 불편하여 연산동의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고 노인성난청으로 진단받고 병원에서 추천하는 보청기점과 상담하였으나 소개료관계를

알고 있어 서면지역 보청기점에서 2년전에 170만원을 주고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필요시 보청기를 착용하다 분실하여 보청기구입을 생각중에

친구(2817)가 본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하였는데 다른곳과 차이가 많더라며 상담을 권유하여

전화 예약을하고 보청기상담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던 남성 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우측에 6채널6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한 경험으로는
본 한미보청기와 같이 여러가지 검사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하는 경우가 없어 신뢰한다고
하였으며 000고객의 주변에 난청으로 불편하여 보청기를 할려고해도 실패할까 걱정되어
미루고 있는 사람들과 불편하지만 억지로 참고 보청기를 사용하는 지인들이 많은데 본인의
사례를 알리겠다고 실제로 제작된 보청기도 음감테스트과정과 같이 불편하지 않도록 관리해
달라고 부탁하였던 남성 고객입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후 8일간 보청기를 착용한 결과 현재 착용하는 우측보다 좌측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좋겠다고 보청기 착용방향변경을 요청하기 위해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 좌우청력 상태가 비슷하나 어음명료도에서 우측70%,좌측40%,양쪽70%로
나타났으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도 우측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말소리 알아듣는 것에 대하여
공감하였으나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좌측에 2년간 사용하였던 기억으로
좌측으로 보청기착용방향을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한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의 자료를 통하여 재설명하였고
좌측으로 보청기착용시 문제점에 대하여 다시한번 고지한 후 좌측 보청기제작을 위해
귓본작업을 하고 해당 보청기제조사로 보냈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에서 000고객과 같은 경우가 간혹있는데 먼저 청각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정확히 알려주고 설득이 않되는 경우 고객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여 드리고 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고객에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본 한미보청기에서 안내한 정보가 맞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신뢰도는 더 높아지며 양이착용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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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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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