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착용후 시간이 지날수록 말소리구분과 똑똑해 지는 것 같다는 보청기고객의 부인

청력박사 2009. 11. 21. 14:18

부산 가야2동에 사는 1947년생인 남성고객(20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주물을 생산하는 공장에 근무하면서 병원에서 소음성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하자 타보청기점에서 1999년11월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240만원을 주고 착용하였으며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여 생활할 때 큰소리에 불편이 있어

고생을 많이 하였으나 상담사는 적응하면 된다고 계속착용을 권장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정말 답답하고 충격적인 사실은 소음이 있는 공장에 근무하며 소음성난청으로 진단받은 

보청기사용고객에게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에 대한 주의사항과 증폭이득을 조절하는 

트리머조작법에 대하여도 보청기고객에게 제대로 교육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저가 생각할

경우 난청이나 보청기에 대한 업무지식이 전혀없는 상담사이거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청기고객에게 제대로 교육하지 않았다면 보청기고객의 청신경계통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범죄행위라 생각하며 이로인해 청각상태가 나빠졌다면 민형사적 책임까지져야 할

것이며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거나 입증하기 위한 보청기고객의 기본적인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관련정보가 공유되어 보청기소비자가 변화됨으로서 자연히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000고객은 2007년10월부터 좌측에 2채널5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기존의 보청기와는 달리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 자극적인 현상이 사라졌으며 작은소리도

불편없이 듣게되어 감사하다고 건전지 및 청소차 2009년6월 방문하여 인사하였습니다.

오늘은 건전지 및 보청기청소를 위해 방문하였으며 보청기를 착용하는 시간이 지날수록

말소리구분이나 사람이 똑똑해지는 것 같다고 함께 방문한 부인이 이야기하였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