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착용상태로 샤워하였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471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7. 25. 18:4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471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선박기관실에서 15년동안이나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으며 2010년부터 부산 남구지역 내과병원에서 혈압약 처방받아 복용중이라

하였으며 우측은 2012년 갑자기 난청발생했지만 6개월이나지나 부산 수영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지만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다 

하였습니다.


2015년5월 좌측귀도 갑자기 난청발생했지만 병원진료 받아보지않고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한미보청기간판보고 보청기상담위해 2015년8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항목만 진행후 좌측귀가 난청발생한지 3개월정도

되었지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지않았음으로 음감테스트진행은 보류하고 병원

에서 돌발성난청?에대해 재진료한후 의무기록사본 발급받아 재방문하도록 안내

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이비인후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보청기상담

과정중에 판단되면 보청기상담을 중단하고 병원진료받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돌발성난청의 경우 발병일로부터 일주일안에 치료받으면 71%가,2주일안에 치료

받으면 19%가 회복되지만 2주넘어 치료받으면 치료효율이 거의없기 때문입니다.


2015년9월7일 부산지역 종합병원에서 돌발성난청관련 치료받지않고 외이도염?

치료만 받았는데 치료끝났다함으로 재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진행하여 우측에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9월12일 보청기와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9월23일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 REC내부에 진득한 이물질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수영용 귀마게사용 추천하고 데이터로그기능

확인결과 보청기착용시간이 짧음으로 교육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반적으로 보청기착용에 만족하지만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이 있었다고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5월 약주후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좌측 귀걸이형보청기 분실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청소와 보청기성능

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어 신규보청기구입전에 청각장애등급

있으면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받을수있음을 안내하고 검사받도록하였습니다.


2016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0월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

나지않는다며 방문,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KIT,REC교체)


2017년4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REC부품 입구쪽은 이물질없으나 안쪽에 이물질있어 고객

에게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면서 확인결과 아들이 직접

청소하였다고하여 잘못된 보청기청소방법이 고장의 원인이 될수있음을 교육한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6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물기있는 이물질(귀지)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

시키면서 제거하고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수영용 귀마게사용을 추천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이 REC부품 안쪽까지 밀려들어가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보여주면서 확인한결과 바늘과 보청기

청소용솔로 자체청소하였다고하여 임의로 보청기청소하지않도록 재교육한다음

제거하고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소모성부품 교체가 필요하지만 추석연휴관계로 수리접수를 보류하였습니다.


2017년10월10일 추석연휴관계로 보청기수리접수를 미루었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0월13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빈번한 REC교체건에대해 문제점을 파악

하던중 이번의 보청기고장건은 부산 남구 대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구입

하면서 보청기청소해준다하여 맡겼는데 바늘과 청소용솔로 보청기청소를 진행한

것이 문제였던것으로 파악되어 주의교육을 진행한다음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

습기제거기도 구입하였습니다.


보청기사후관리장비가 비치되지않은 보청기점에서는 보청기청소하라고 보청기

고객에게 보청기제조사에서 제작한 보청기청소용솔을 지급하여 보청기청소를

하도록하거나 보청기상담사역시 보청기청소용솔이나 바늘등으로 보청기청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인 MIC나 REC 수명을 단축시키는

비효율적인 보청기청소방법이며 불필요한 보청기수리비용을 발생시키는 요인임

으로 보청기청소기와 보청기사후관리장비가 비치된 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사후관리를 받음으로 보청기수명연장과 쾌적하고 안전한 보청기사용이

될수있도록 보청기점 선택에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2018년2월 보청기소리약하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재활6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착용상태로 샤워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내부청소와 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