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의 기능,기능 및 크기는 관련검사결과에 따라 결정되어야합니다.

청력박사 2009. 7. 28. 15:08

부산 사직동에 사는 1952년생인 여성고객(51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2급으로 20년전에 귀에 벌레가 들어가고 난청이 발생하였다고하며

10년전에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95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머리가 아프고 멍하여 보청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불편하다보니 거의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2006년9월 좌측에 4채널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를100만원에,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100만원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가 본 한미보청기를

2006년12월 방문하여 상담을 실시하고 사용중인 보청기를 그대로 이용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하여 그동안 불편한 문제에 대하여 개선되자 신뢰하여 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청력상태가 귓속형보청기사용이 가능하여 2008년2월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양쪽으로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000고객은 보청기의 노출문제로 고민을 많이 하였으나 몇번의 보청기실패로 남편에게

본인의 속마음의 이야기하지 못하였으나 고막형보청기로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 않고

대인관계가 가능함으로 남편이 양쪽으로 4채널12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선물한 것입니다.

보청기의 기종 및 크기는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에 따라 다름으로 이를 선정하기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보청기에 대한 현실은 이러한 기본을 준수하지 않고 보청기기종이나

크기가 결정됨으로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이 도움이되는 것이 아니라 불편이나 고통을 

주는 보청기로 어쩔수없이 불편하지만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으로 보청기소비자의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사용시 불편함이 있다면 이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보청기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청하였으나 별다른 조치없이 적응하라는 이야기를 한다면 이또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임으로 다른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해 보기 바랍니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말소리를 구분하는 것은 개인별로 다르나 소리를 듣는 것은 정상청력의 

사람들과 같아야하며 차이가 있다면 보청기증폭의 과다나 과소의 문제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