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청소년난청·인공와우관련

보청기의 귀지방지캡이 마모되어 교체하기 위해 방문한 보청기고객의 어머니

청력박사 2010. 4. 21. 10:27

부산 남천2동에 사는 1996년생인 학생고객(795) 모친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4급이며 5살때부터 난청으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에서 계속하여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해왔으나 아들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해하지 못하고 말소리를 잘듣지 못하는것에 대하여 고민하다

2007년11월 인터넷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상담과정이 신뢰되어 양쪽에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여 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본 한미보청기에서 추천은 2채널8밴드기능이나 부모가 요구)

2009년6월에는 보청기를 사용하는 000고객이 보청기가 압이찬 것 같이 먹먹한 현상이

발생한다고하여 보청기점검차 어머니가 아들과 함께 보청기점검차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여름이라 땀등으로 외이도내 수분이 많음으로 보청기의 REC에

영향을 끼친것으로 청소기로 청소를하고 확인한 결과 먹먹한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보청기관리를 위해 본 한미보청기에서 개발한 휴대용 보청기청소기와 수영용귀마게를

구입하였으며 사용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받고 귀가하였던 중학생고객입니다.

9월22일 보청기사용시 압이찬 것 같이 먹먹하다하여 보청기를 확인하고 000고객의

사용담을 확인한 결과 샤프펜침으로 REC의 이물질을 청소하기위해 쑤셨다고 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를 보여주고 분해된 부품을 확대하여 촬영한 자료를 가지고

고객 및 어머니에게 설명하였으나 비교적 상태가 좋은 우측보청기는 임시사용하고

상태가 좋지않은 좌측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여 소모성부품인 MIC의

문제로 교체하여 찾기 위해 방문하였는데 일주일간 2채널기능 예비보청기를 착용한

관계로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와의 음감차이를 불편사항으로 이야기하여 음감

테스트 및 방향테스트과정을 통해 000고객 및 어머니께 설명하고 이해시켰습니다.

2009년11월에는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가 이상이 있어 기기점검차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는데 MIC Hole에 이물질이 있어 청소를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아빠가 청소를 위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청소하였습니다.

2010년2월 000고객이 대학병원에서 기도검사(보청기착용과 미착용으로)를 받고

고주파수대역조절이 필요하다는 병원의견에 의무기록사본을 발급받아 방문하였는데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MIC와 REC의 입구에 이물질이 가득하여 대학병원에서 

보청기착용 검사시 보청기에 대해 확인하고 검사하였는지를 어머니께 확인한 결과

그렇지 않았다고 하여 보청기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 시킨후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

점검을 의뢰하여 보청기기기상태가 최적인 상태에서 재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가 유입되는 MIC와 AMP에서 정상적으로 소리증폭이되어 REC를 통하여

외이도내로 전달되는 경로를 거치는데 이중 부품문제가 있다면 검사의미가 없음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음장검사를 실시하기전에 보청기를 필히 검사자는 확인해야하는데

000고객의 보청기는 증폭되는 음역에 영향을 줄 정도로 보청기상태가 좋지 않았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및 청소와 상태를 확인하도록 먼저 조치한 것입니다.

2010년3월에는 건전지가 떨어졌다는 000고객 어머님 전화에 공부하는 학생임으로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 건전지를 전달하였으며 어머니는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좌측 보청기의 귀지방지켑이 마모되어 잘빠짐으로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교체하였으며 보청기점검 및 청소를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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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

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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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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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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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