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에 대한 공인화나 평준화가 되지 않은 현실에서는 상담사 선택 중요

청력박사 2009. 8. 31. 10:36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1987년생인 남성고객(49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서울지역의 종합병원에서 빈혈로 인하여 골수이식수술을 받으면서 치료하던중

난청이 발생하였고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에서 우측에

2006년7월 8채널10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여

000고객의 아버지가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사용 20여일만에 아들과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비하여

증폭이득이 부족하며 보청기소리조절이 000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하게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과 사용중인 보청기의 조절기능보다 낮은 사양으로도 보청기사용에 문제가없다는 사실을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알게되어 보청기사후관리를 본 한미보청기에 요청하였으며 좌측에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우측과 같은 보청기를 원하여 8채널10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양쪽으로 같은 기종의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는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matrix조정을 113/50으로하면서

보청기착용시 밀려나오는 현상을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제작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보청기내부부품으로 소리증폭을 위한 관련부품으로는 외부소리를 받아들이는 MIC와

입력된 소리를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맞추어 소리조절할수 있는 핵심부품인 AMP와

AMP에서 조절된 소리를 출력하는 REC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의 경우

부품에 문제가 있다면 해당부품을 교체하면 정상적으로 보청기사용이 가능합니다.

보청기의 핵심부품인 AMP의 선정은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조절기능과

편의기능에 의하여 결정하여 필요한 증폭출력을 결정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제작의뢰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하지않고 보청기제조사에 보내 결정하도록 하는 경우

개인별로 다른 음감의 차이나 필요한 관련검사결과자료의 미비로 000고객과 같은 경우 고객은

본의아니게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보청기사용을 하게 되는 것임으로 보청기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업무능력 및 보청기재활에 대한 관련업무능력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할 것이고 이를 판단할 지식을 습득하고 보청기상담을 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상담사에 대한 업무공인화나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은 우리나라

현실속에서는 보청기소비자의 현명한 판단이 보청기사용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입니다. 

 

000고객은 대학이 개강하기전 보청기점검을 위해 방문하였으며 서울에서 스스로 보청기청소를

하기위해 본 한미보청기에서 개발한 보청기청소기를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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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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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