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선택에는 일가친척,지인보다 상담사의 실력이 중요하다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2. 2. 19:04

부산 개금동에 사는 1948년생인 남성고객(132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2008년5월 서울에서 귀걸이형보청기만 수입하여 특판으로 전국에 판매하고

있는 보청기수입업체에서 2006년 100만원을 주고 보청기를 구입하였는데 소리가

나지 않아 수리상담차 방문하였으나 부산에는 취급점이 없고 본 한미보청기에서도

보청기를 취급하지않아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보청기기기점검을 의뢰한 고객입니다.

2008년5월21일 수리를 의뢰한 후 보청기가 내부에 땀등으로 부품이 손상되어 수리가

되지 않는다고 통보가 왔으며 일정금액을 부담하면 신품으로 교환하겠다고 하였으나

고객이 다음에 수리하겠다고 보청기를 돌려달라하였으나 일정기간이 지나도 보청기가

도착하지 않아 연락하니 실수로 독일 본사로 보냈다면서 다른 조건을 제시하였습니다.

고객은 보청기를 돌려달라한다고 전하자 2주정도면 보청기가 독일에서 도착한다면서

도착하면 택배로 보내주겠다고 하였는데 그후에도 장기간 도착하지 않아 고객과함께

서울에 전화를하니 전화연결이 되지 않아 고객도 해당 회사에 대해 신뢰를 잃었으며

본 한미보청기에서도 이러한 보청기회사의 보청기제품은 취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2008년8월에는 상담시간이 허락되어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기도검사의 평균이 좌측귀 98dB,우측귀 103dB로 나타났으며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을

측정한 결과 우측귀는 0%,좌측귀는 15%,양쪽귀 30%로 나타났습니다.

추천 보청기를 통한 음감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좌측의 경우 어느정도 대화가 가능하였고

우측의 경우 보청기를 사용하더라도 단독사용보다는 좌측귀를 보조하는 목적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해야 하며 000고객도 음감테스트체험을 통하여 이해하였습니다.

2010년1월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가 많아지자 상담을 위해 방문하였으며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가족과 협의하여

최종 결정하고 재방문하여 귓본을 채취하기로 하였는데 다음날 부인과 함께 방문하였으나

서면지역에 부인의 고향사람이 운영하는 보청기점이 있다며 보청기가격할인을 요구하여

거절하자 타보청기점에 상담한다고 돌아갔으나 남편이 다시 방문하여 본 한미보청기로

최종 결정하였다며 귓본채취를 요구하면서 000고객은 타보청기점에도 같으나 본인이

거절하고 도망왔다며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를 관리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청각에 맞지않는 보청기구입이나 적절한 기능이 있는 보청기라도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불편하여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경우 보청기가격이나 지인보다는 보청기사후관리에 필요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선택의 기준을 가지게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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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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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