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상담 11년만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지고 보청기상담온 경상남도 양산시 서창동에사는 356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6. 8. 11:5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서창동에사는 356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1960년 이전부터 중이염있었으며 부산 서구 아미동에있는 부산

대학교병원에서 중이염수술하였지만 청력회복은 않되어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2001년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6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주머니에 넣어

두었다 분실하여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80만원,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100만원주고 보청기구입하였지만 같은 불편은 개선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울산광역시지역 자동차부품회사에 근무함)

 

착용중이던 보청기가 잘들리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보청기수명이

다되었다며 신규구입하라고하여 전화번호부 책자검색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를알고 전화상담한다음 상담차 부인과 22011년8월17일 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세기보청기사 ST604 CIC 단순증폭방식 트리머조절방식의

좌측 고막형보청기(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로 확인

되었으며 보청기점검결과 기능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사용중인 세기보청기사 ST604 CIC 단순증폭방식 트리머조절방식 좌측

고막형보청기(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기능과 사용

할때 주의사항에대해 안내하자 이해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8월22일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착용

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자 큰소리에 불편없이 작은소리를 듣게됨에 부부가

만족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8월31일 보청기에서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

-P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외이도변화를 확인시킨후 재제작의뢰하면서 고객의 불만사항이 전반적으로는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에비해 만족하나

상황에 따라서 보청기증폭이득을 직접조절하지 못함이 불편하다하여 손볼륨을

부착하여 병행사용을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9월5일 손볼륨이 부착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고

조작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9월14일 손볼륨조절기의 사용에 익숙하지않아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손볼륨에서 트리머

볼륨조절기로 변경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으며 보청기사용과정에서 문제점을

찾아 본인에게 맞는 기능의 보청기와 사용방법에대해 찾기로 하였습니다.

 

9월22일 그동안 3번의 보청기재제작과정(외부피드백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

볼륨조절위한 손볼륨 부착,손볼륨사용 불편으로 트리머조절 볼륨부착)에대해

보청기상담사 업무책임과 보청기제조사의 업무책임에대해 구분하지 못하고

보청기상담사 책임으로만 불만을 표시하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함으로 향후

원활한 보청기사후관리가 진행되지 않겠다고 판단되어 보청기반품처리하도록

하였습니다.(보청기제조사 반품기한이 임박하여)

 

보청기는 보청기제작에대한 업무책임은 보청기제조사에 있으며 개인별로 다른

귀상태에 대하여 불편한 문제를 파악하여 보청기상담사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불편을 개선하기위한 보청기재제작 작업지시하여 불편을 해결하는 상품입니다.

 

보청기상담사의 작업지시와 같이 제작된 보청기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최적의

보청기사용이 될수있도록 보청기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영역임에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보청기에

대한 업무특성을 이해하지못하고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파악보다는 보청기

제조사를 선택을 우선으로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주의바랍니다.

 

오늘은 6개월전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고막형

보청기가 몇번이나 보청기구입점에서 조절받아도 제대로 듣지못해 인터넷검색

중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게되어 보청기조절 받아보려고 방문하였다

하여 가져온 보청기 확인결과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High-PP 2000 CIC MM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20/60,40독립조절구간,청각장애인의 경우 정부고시

가격110만원,일반소비자가격530만원)로 확인되었고 가져온 보청기착용상태로

대화가 불가능하여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보청기(소비자가격20만원,인터넷몰

가격 7만원대)로 대화시도하자 정상적으로 잘듣린다하여 상담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청각장애5급으로 2021년10월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울산

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110만원에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High-PP 2000 CIC MM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다고 하였는데 보청기

껍질에 표시된 고객명과 본인이 이야기하는 고객명이 달라 확인한결과 2011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상담후 보청기구입하였지만 보청기에대한 

이해부족으로 정상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이 곤란할것으로 판단되어 보청기반품

처리한 고객으로 확인되었으며 보청기표기명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며 잘못된점을 설명하고 알아보도록 하였으며 보청기구입점과 이비인후과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업무처리과정중에 7개월동안 알지못했다는 사실이

황당하고 충격적이었으며 고객에게 보청기조절에대한 업무제공을 하기위해서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로 청각 및 보청기에대한 파익이 먼저되어야함을 

안내하였지만 본인은 간단하게 보청기소리만 높히면 되는것으로 생각하였다고

하여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으며 고객은 멀티메모리 버턴으로 보청기이득을

직접 조절하면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고객은 2011년 상담한 사실을

기억하지못함)

https://cafe.daum.net/sorisem001/3AYN/6434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