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에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반품하도록 조치한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845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1. 4. 16. 19:03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845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3살때 홍역앓으면서 중이염발병하여 난청발생하였으며 60세부터 중이염

증상는 없어졌다고 하였으며 부두하역작업을 30년6개월하면서 소음방지구 착용

하지않았고 오히려 난청으로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기위해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착용하고 근무하였으며 허리디스크관련 약물치료와 뼈주사를 32세부터 지금까지

치료받고있으며 청각장애3급이라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32세때부터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지역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대한보청기사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4개,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조부가 사용

하던 귀걸이형보청기를 사용하다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Fusion PP+ 고출력

주머니형보청기(matrix140/80,,소비자가격30만원)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Pockettio DHP 박스형(주머니형)보청기(matrix135

/75,2채널,소비자가격34만원)를 구입하였지만 잘들리지가않자 해외에서 중국산

주머니형보청기(보청기에 제품명 표시없음)를 구입하여 사용하고있는데 좌측은

소리가 들리지만 우측은 깡깡?소리남으로 불편하여 사용하지않는다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타보청기점에서 9개정도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다고함

 

난청으로 불편한 부친위해 아들이 보청기를 알아보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알게되어 몇일전 전화상담한후 2021년3월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나 잘못 조절된 보청기의 경우 소음성난청피해로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하지못함을 설명하고 현재 사용중인 주머니형보처기는 도로

소음이나 큰소리발생 장소에서는 사용하지않거나 주의해야함도 안내하였습니다.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단음절은 이해도가 0%이었지만 대화에서는 말소리구분이

일부 가능하고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보청기착용 도움된다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받은

다음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파로스 Pharos 7 SP BTE 귀걸이형보청기 추천

하자 귀걸이형보청기에대한 불편을 이야기함으로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1 ITC UP 고출력 귓속형보청기를 함께 제작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여

출력여부를 확인하고 최종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선택하도록 하였습니다. 

 

2021년4월3일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UP 고출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으며 보청기사용하면서 청각변화와 불편사항을 파악하면서

기종변경 여부에 대하여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6일 음식물을 씹거나 대화시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딜라이트

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UP 귓속형보청기와 비교한결과 외이도변화로 설명

한후 수리접수하였으며 준비된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파로스 Pharos 7 SP

BTE 귀걸이형보청기는 과거 땀등으로 타보청기점에서 귀걸이형보청기 구입한후

잦은 보청기고장과 오래 사용하지못했던 경험으로 부인이 극구 반대하여 귓속형

보청기를 재제작하여 사용하면서 검토해보기로 하였습니다.(쉘교체)

 

4월10일 수리된 보청기 도착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UP 귓속형보청기 검수과정중 좌측보청기가 REC튜브를 잘못

결합하여 증폭된 보청기소리가 새어나옴으로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튜브교체)

 

오늘은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아들과 방문하여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UP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중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와 어음명료도(WRS)에대해 전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에서 안내하는 내용에대해 공감하지 못함으로 이러한 보청기고객의 마음상태로

더이상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의미가없고 기존고객의 서비스제공

시간배분에도 피해가 발생할수 있음으로 함께 참여한 아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이 바꾸면 재상담하도록 안내하고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UP 귓속형보청기와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파로스 Pharos 7 SP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반품받고 환불조치하였습니다.

 

보청기는 기기판매가 아니라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이용하여 난청인이

불편이나 위험하지않게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재활업무를 진행하기위한 의료

기기인 전자증폭기기임에도 의외로 많은 난청인들이나 보청기사용고객분들이

보청기상담사 선택의 중요함보다 보청기기계선택에 관심을 더가지는 경우가

많아서 이러한 난청인들과 보청기상담을 하다보면 답답함과 한편으로는 아직

보청기상담사에애한 제도개선은 요원할수밖에 없다는 생각과 잘못된 보청기

사용으로인한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영구히 말소리를 구분하지못하는 억울한 

피해자들이 계속 발생할 것이고 앞으로 얼마나 많은 이러한 피해자들이 발생

해야 보청기상담사 업무관련 제도개선과 책임에대한 엄격한 법규가 제정될지

한편으로 걱정이며 사실 이러한 걱정과 염려는 상담일지를 작성하고있는 저가

아니라 난청인들이나 보청기를 사용중인 난청인,청각장애인 및 가족들이 걱정

하고 제도개선과 피해에대한 보상관련 법규제정을 강력하게 요구해하는 것이

아닐까요?............
cafe.daum.net/sorisem001/6X/671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