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보청기산타 고객관리의 의미

청력박사 2004. 9. 10. 16:23

p_flowerpot_blue.gif보청기센타 고객 관리의 의미

p_leaf02_red.gif보청기매장에서는 고객의 생년월일 , 직업(주로 근무하는 곳이 조용한 사무실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어야 할 환경에 있는 사람은 증폭기기가 더욱 필요할 것이며, 소음이 많고  대화의 필요성은 크지 않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증폭의 필요성이 더 적을 것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 현재 청력과 보청기 사용 유무와 사용중인 보청기 종류를 기록합니다.

p_leaf02_green.gif가장 큰 목적은 체계적인 청력 관리 입니다.


p_leaf02_orange.gif부수적으로 A/s 사후관리 등 여러 가지 있지만.....
           고객 방문시 계속적인 기록을 토대로 청력변화 추이를 관찰하면서 청력이상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 선천성 , 후천성 , 유전성 , 환경적 또는 중이염,외이염, 메니에르 질환, 약물중독에 의한 신경성 등등 - (보청기 매장에서는 질환자에 대한 사항은 이비인후과로 보내도록 되어있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청력검사 결과기록이 있다면 귀에 이상이 생겼을때 그 원인을 유추 할 수가 있고 보청기 선택시고객에게 가장 알맞는 특성의 제품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병원의 환자기록차트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기록과 관리에 의해서 만이 이루어질 수가 있습니다.

p_leaf02_olive.gif하지만 요즘은 지속적인 기록과 관리를 하기엔 보청기를 쓰는 사람들의 인식이 좀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절반이상의 사람들이 가격때문에 쉽게 보청기 회사를 바꾸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전문가 입장에서 정확한 청력검사와 보청기 상담이 가격에 밀리는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p_leaf02_orange.gif물론 사는 사람이야 조금이라도 저렴하다면 좋겠지만 정말로 제대로 된 청력검사와 보청기를 정확하게 조절하여 맞추어 드리는 사람은 전문가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p_leaf02_red.gif쉽게 말해 손님은 보청기 상담자를 믿을수 밖에 없는 처지라는 것입니다.

p_leaf02_green.gif요새 보청기 회사에서 광고하는 문구중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가격할인"입니다.

           엄밀히 말해 "가격파괴"의 피해자는 결국은 소비자입니다. 보청기는 특성상 한번 구매로 끝나는 제품이 아닙니다. 분류도 의료기구에 속해있는 비공산품으로 우리의 소중한 신체의 한부분인 또다른 나의`귀`입니다.

 

           하지만 요즈음 신제품으로 나오는 디지털보청기의 경우에 성능은 아주 좋아졌지만 제대로 조절(fitting)을 하지못해 비싼보청기를 아나로그 보청기 보다 못한 성능으로 쓰고 있는 웃지 못할 상황도 종종 발생합니다.

p_leaf02_orange.gif마무리를 하자면 보청기매장에서도 고객관리를 할때 매출의 비중과 상관없이 고객에 대한 기록을 철저히 입력해둬 차후 방문시 항상 전문적인 상담에 참고 할 수 있도록 해야겠고, 고객도 보청기의 바른 가치를 알고 보청기매장을 선택후 지속적 방문으로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