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사용의 불편이나 실패는 보청기상담사의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청력박사 2009. 5. 6. 10:11

부산 개금3동에 사는 1923년생인 여성고객(2187)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4년전에 남편과 사별하고 충격으로 난청과 어지러움증이 발생하여 대학병원에

진료를 받은 결과 보청기를 착용하면 청력이 더 나빠질수 있으니 좀더 청력이 나빠지면

보청기를 사용하라는 의견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만 보청기사용을 미루고 있다가

2008년1월에 00대학교연구소에서 자체개발한 단순증폭방식의 목걸이형보청기를 11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게 되었는데 큰소리에 고통스럽고 말꼬리부분의 구분이 곤란하고 왕왕거리는 

불편과 보청기와 연결된 연결선로가 잘끊어져서 보청기사용이 제대로되지 않자 딸이 인터넷

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전화로 먼저 상담하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0 

55 

55 

55 

70 

80 

70 

75 

80 

90 

80 

65 

 우측

50 

35 

45 

50 

55 

65 

65 

65 

75 

80 

75 

5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90 

85 

80/75 

 

 MCL

100 

95 

95/90 

 

 UC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35%

 60%

50%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문제점은 좌우 청력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목걸이형보청기의 이득조절을

위한 볼륨조절기가 1개로 통합되어 제작되었고 고주파수대역이 저주파수대역보다 나쁜 형태인 

난청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주파수간 이득조절을 위한 기능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생활소음중에 큰소리에 대한 이득이 더욱더 증폭되어 이로인해

큰소리에 고통을 느끼는 청각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하는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지

못한 보청기상담사의 문제로 추측되었으며 실제로 보청기상담과정에 대하여 확인한 결과 

고객의 설명으로도 충분하게 보청기상담사의 상담과정의 문제를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000고객 딸의 이야기를 통하여 보청기소비자의 마음을 알수 있었는데 현재 착용중인 보청기로

결정한 이유가 우리나라 대학교연구소에서 자체개발하여 시판중임으로 당연히 어머니의 청각

상태에 맞는 보청기를 추천할 것이고 불편없이 보청기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이유로

해당 보청기제조사제품을 구입하였는데 본 한미보청기에서 어머니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경험하고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알수 있게되었다고 하였으며 000고객은 본인이 다니는 경로당에 함께 생활하는 친구분들중에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시에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면서 이번 경험을 친구분들에게 알려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결과를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특정국가나 특정 보청기제조사제품이 좋다라는 이야기는 잘못된 이야기이며 

보청기상담사가 이러한 방법으로 보청기상담을 한다면 전문가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제작승인을 받아 국내에서 정상적으로 유통되는 보청기라면 보청기사용에

문제가 없으며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를 확인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

사용시 불편한 사항이 없도록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보청기사용에 불편이나 실패를하는 경우가 없을 것입니다.

보청기사용의 불편이나 실패의 문제는 보청기가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문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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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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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