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를 착용하고 삐~하는 현상이 있다면 보청기껍질을 검토하세요.

청력박사 2010. 5. 15. 15:26

부산 괘법동에 사는 1943년생인 남성고객(32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지역내 보청기점에서 2005년2월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잔고장이 많아 상담사와 다투고 2006년1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수리를 의뢰하면서 인연이된 남성 보청기고객입니다.

해당 보청기제조사와 업무진행중에 2005년2월 신규구입한 보청기는 1998년3월에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의 외형(껍질)만 재제작한 중고보청기로 확인되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사용에 불편한 문제로 본 한미보청기로

보청기상담을 위해 방문하는 고객중 사용보청기로 재활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보청기사후관리를 받는 경우 수리과정에서 실제로 수리한 내용과 다른 경우와

보청기를 판매하면서 다른고객이 사용하던 중고보청기를 신규로 판매한 경우를

해당 제조사의 수리보고서를 통해 알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양심 문제입니다.

보청기구입시 상식이하로 가격을 과다할인하여 제시하거나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잔고장이 자주 발생한다면 보청기의 상태 및 제작일자를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보청기수리나 보청기에 대한 정보에 대하여는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제품번호로

문의하면 보청기제조시부터 현재까지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제조사의

경우 수리과정에서 그동안의 제품이력을 수리보고서로 출력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고객에게 수리시마다 확인시켜주는 증빙자료로 사용하며

이러한 제품이력이나 수리내역에 대한 확인과정에 고객들은 신뢰하고 있습니다. 

2009년4월에는 세수를하면서 보청기를 착용하여 보청기내부에 문제가 없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조치받은 이력도 있는 고객입니다.

보청기사용중 실수로 물이 들어간 경우 즉시 건전지를 보청기에서 제거하고

물기를 제거한 후 보청기전문점으로 신속히 방문하여 보청기점검을 받기 바랍니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방법에 따라 보청기 재사용 및 수명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2009년9월에는 보청기를 보관하는 알습기제거통을 구입하기 위해 방문하였는데

알습기제기통은 경우에 따라 다르나 6개월~1년정도 사용하면 실레카의 습기제거

효율이 저하됨으로 일정기간 사용후에는 알습기제거통을 교체하기 바랍니다.

추석명절전 건전지구입을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청소도 실시하고 주변에 건전지를

판매하는 보청기점이 있지만 청소 및 점검을 받기위해 북구지역인 괘법동에서

서면까지 오토바이를 타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관리받고 있다 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소리가 약해져 새건전지로 교체해도 불편하여 점검차 방문하였는데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MIC 및 플레이트주변에 끈적한  이물질이 묻어 발생한 것으로

보청기청소기로 이물질을 제거하자 정상적으로 보청기가 작동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저녁에 약주를 하고 취침하였는데 아침에 보청기를 찾지 못해 신규

보청기구입을 위해 방문상담하고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전 몇군데에서 상담을 하였으나 그동안 사후관리를 받으면서

느낀부분이나 손님과의 관계를 살펴볼 때 믿음이 있어 최종 결정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분실한 보청기를 찾았으나

예비보청기도 필요하고 본인 청각에 맞추어 조절할 수 있는 보청기를 상담과정에서

착용한 결과 큰소리에 불편없고 작은소리가 잘들려 연락하지 않았다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불편사항을 모아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위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부근 병원에 오는길에 청소를 위해 방문하여 청소전후가 많은 차이가

있어 잘들리나 역부로 방문하였다며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2009년12월에 구입한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와 기존 사용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의 기능차이(볼륨조절기의 사용방법)에 대해 이해하지

못해 방문하여 재교육을 실시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2009년12월에 구입한 보청기착용시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확인결과 보청기껍질의 재제작이 필요하여 무상보증기간중이라 재제작비용없이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여 보청기를 찾아 착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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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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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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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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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