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를 상담할 때 주의사항(보청기상담사 능력을 평가)

청력박사 2008. 11. 6. 18:18

1935년생의 남성고객분(1713)이 울산광역시에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2년전에 울산의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형귀걸이형보청기를 8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중에 있는데 최근에 밧데리도어가 파손되어 수리를 위하여 전화를하였는데

직접 방문하여야한다는 보청기점의 안내에 노인 두분이 비를 맞으면서 찾았으나

구입한 보청기점을 찾지 못하여 부인이 한미보청기 간판을 보고 문의차 방문한 것입니다.

000씨가 가지고 있는 보청기를 확인하니 프랜차이져방식으로 운영하며 지역별로

독점적으로 보청기를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제품으로 저는 취급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해당 보청기점을 안내해 드렸는데 상담센타의 규모가 크다면서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가

불편한데 새로 보청기를 한다면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를 문의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하지 않고서는 알 수 없다고 안내하니 상담을 원했습니다.

000씨는 3년전에 뇌졸증으로 우측귀에 난청이 발생하여 현재 보청기를 사용중이며

좌측귀는 어릴때부터 중이염으로 청력을 잃어 들리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X

75 

85 

100 

110 

120 

110 

120 

115 

105 

102 

 우측

65 

50 

65 

70 

70 

75 

80 

110 

110 

7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95 

 

좌측 검사 않됨 

 MCL

 

100 

 

좌측 검사 않됨

 UCL

 

110 

 

 

 보청기예상효율

 %

 40%

 좌측 검사 않됨

 

 

 

 

차폐검사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 말소리를 인지하는 점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점에 대한

소리조절이 필요하며 주파수대역에 대한 이득의 조절이 필요하나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토록함으로 말소리인지점까지 증폭이득을 올리면 큰소리에 불편하고

큰소리에 대한 불편으로 증폭이득을 낮추면 말소리인지에 대한 증폭이득이 부족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보청기사용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음감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4채널기능의 보청기에서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000씨도 만족하게 생각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과정을 함께 지켜본 부인도 만족하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에 대하여 많이 알았다면서

주변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을 느끼는 지인분들과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지인들에게

본 한미보청기를 소개하겠다고 명함을 여러장 챙겼습니다. 

 

난청으로 보청기를 상담할 경우 사전에 보청기 및 청각에 관한 자료를 충분히 공부하시고

보청기상담사의 상담 및 소리조절능력을 평가하여 보청기의 수명이 다할때까지

불편함없이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최대의 효율이 나타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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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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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