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는 양쪽 모두 구입해야하는 것을 알고 있는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08. 8. 20. 18:18

청각장애 3급인 1986년생의 000씨(1545)는 어머니와 함께 보청기 상담을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몇일전에 일요일에 보청기상담이 가능한지 어머니로 부터 전화로 먼저 문의가 왔으며

일요일이 휴무인데 상담을하면 부담스럽다고 오늘 사전예약하여 방문하였습니다.

4살경에 뇌막염수술을하였으며 7살때 편도수술을 하였고 어릴때 제재소를 운영하여

시끄러운 공간에서 3년정도 생활하여 청력이 나빠진 것이 아닌지 하면서 아들에게

미안해 하였으며 초등학교는 구화학교를 다녔고 현재 대학교 3학년이라하였습니다.

보청기 사용은 4살때부터 단순증폭방식의 주머니형,귀걸이형,귀속형,고막형까지 사용하였고

요즘들어 보청기로 소리듣기가 불편하여 아들이 인터넷으로 검색한 결과

본 한미보청기가 정직한 보청기전문점이라 생각되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는 4살때부터 현재까지 보청기를 구입한

부산지역에서 보청기를 조립생산하는 00보청기에서 구입한 것으로 현재까지

양쪽귀에 보청기를 권유하여 맞추었으나 좌측귀의 보청기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

계속 보관만하고 있었으며 보청기는 양쪽 모두 구입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뒤늦게 알게되어 그동안 관리받은 보청기점에 대하여 서운함을 표하였습니다.

FONIX7000장비를 이용하여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matrix를 확인한 결과

118/25로 나타났으며 큰소리로 이야기해야 겨우 알아 듣는 정도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였었는데

순음청각검사 결과 양쪽귀 모두 난청이 관찰되었습니다.

우측귀는 125~500Hz까지 중고도난청을 보이다가 750~8000Hz까지 

고도난청을 보이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87dB HL이었습니다.

좌측귀는 125~250Hz까지 중고도난청을 보이다가 500~4000Hz까지 고심도난청을 보이다가

6000~8000Hz까지 반응이 없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102dB HL이었습니다.

SRT검사에서는 우측귀 105dB HL에서 좌측귀는 측정불가로 나타났습니다. 

MCL검사에서는  우측귀 105dB HL에서 좌측귀는 100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CL검사에서는  우측귀 115dB HL에서 좌측귀는 11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RS검사에서는  우측귀 25%,좌측귀 0%로 보청기효율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관련검사결과를 가지고 어머니와 000씨에게 설명을 하였으며

우측귀에는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선정(matrix113/50)하여 보청기재활을

하면서 2개월내 이득 부족일 경우 귀걸이형으로 변경하도록하였습니다.

음감테스트상으로는 matrix115/52/17에서 만족하였지만 본인이 고막형보청기를

강력히 원하였고 사용중인 보청기의 matrix가 118/25로서 추이변화를 관찰할 필요가 있어

기종변경의 시간 여유를 두고 본인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였습니다.

좌측귀는 병원에서 인공와우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기를 권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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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