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구입 5년만에 다시 보청기재활과정을 시작하는 여성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5. 2. 12:54

부산 구서1동에 사는 1935년생인 여성고객(14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인공심장수술을 하였으며 2004년8월에 타보청기점에서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230만원을 주고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있다 2005년9월 본 한미보청기와

인연이되어 보청기상담 및 소리조절을 하였으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많지 않아 2008년1월까지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보관을 하였다면서 최근에

난청이 심해졌는지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가 발생하여 보관중인 보청기를 착용해 볼려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외이도와 맞지 않아 외부피드백

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껍질의 재제작을 의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000고객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보청기에 대해 사회적으로 아직 표준화되지 않은 

우리나라 현실속에서 보청기사용고객의 피혜가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입니다.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를 확인하여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것임으로 구입한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보청기소비자의 책임이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책임임으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후속조치를

당연히 해야 할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보관한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문제제기가 되어

더이상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을 겪거나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는 경우는

없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문제개선을 위한 소비자단체도 결성되어 보청기에 대한 인식과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구조적인 개선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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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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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