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관련 업무로 방문하면 너무 친절하여 부담스럽다는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9. 4. 15. 15:13

1963년생인 여성고객(889)분이 보청기점검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200년도에 대학병원에서 돌발성난청으로 진단받고 생활하다 불편함이 많아

2008년4월 아들과함께 서면지역의 보청기점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하던중

본 한미보청기에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하고 현재 좌측에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6월까지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실시한후 오늘 아들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주로 자택에서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며 평균사용시간은 7~8시간정도된다고 하였습니다.

큰소리등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은 없으나 식당등 외부활동시 보청기를 거의사용하지 

않고 있다고하여 확인결과 소리는 불편없이 잘들리나 말소리를 구분하는 것에 대한 불편으로

외부활동시에는 거의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혹시 외부활동에서 큰소리등 소음에 불편함을 확인하였으나 그렇지 않다고 하였으며

말소리구분에 대한 혼란에 대하여 외부활동시 보청기착용을 기피한다고 하였습니다.

정상청력을 가진 아들에게 호프집등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의 말소리구분에 대하여

질문을하자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답변에 000고객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정상적으로

들을 것이라 생각하였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상담시의 보청기예상효율안내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재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본인의 의사를 확인한 결과 지시대로

보청기착용시간을 늘려나가겠다고 약속을 하였습니다.

그동안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질문하자 너무 친절하게 대해주어

방문하는 것이 부담이가고 미안하여 방문하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가격속에 보청기재활비용이 포함되어 있고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비용이 선납으로 입금되었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비용에는 보청기상담료부터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의 비용과 사후관리서비스료가 포함되어 있음으로 언제든지 보청기고객이

방문하면 최선을 다하여 채무이행을 하여야하고 고객에 대한 채무이행을 다하지 않고 

"적응하면된다","청각상태가 그렇다"등 불친절로 고객의 방문을 불편하게하는 것은 

도덕적으로나 보청기상담사의 기본적인 업무에도 위배된다고 생각합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