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관련 서류작성후 보청기수리접수한 경상남도 의령군 대의면에사는 20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7. 19. 15:19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의령군 대의면에사는 20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아들은 어머니보청기관계로 인터넷검색하던중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에
대해 알아보기위해 2008년8월 방문하여 아래와 같은 사연을 이야기하였습니다.

2001년1월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에있는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IN 단순증폭방식 귀속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2005년8월

REC교체와 내부 청소를 택배로 조치받은지 몇일만에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의

접착면이 떨어지면서 배선단락이 발생함으로 해당 보청기구입점에서의 보청기수리에

대한 신뢰성문제로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알고 아들이 2005년9월 방문하였습니다.

2005년11월 아들과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였는데
순음청각검사결과 양쪽귀 모두 난청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고 우측은 125~4000
Hz에서 중고도난청 보이다 6000~8000Hz에서 고도난청으로 하강하는 감각신경성
난청을 보이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77dB HL이었습니다.

좌측은 125~4000Hz에서 중고도난청을 보이다 6000~8000Hz에서 고도난청으로
하강하는 감각신경성난청을 보이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72dB HL이었습니다.
SRT검사에서는 좌측은 90dB HL에서 우측은 9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MCL검사에서는  우측 100dB HL에서 좌측 9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CL검사에서는  우측 110dB HL에서 좌측 110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RS검사에서는  우측 40%,좌측 50%,양쪽 55%로 보청기효율이 나타났습니다. 

테스트용 귀걸이형보청기통해 음감테스트진행결과 좌측은 matrix115/40/17에서,
우측은 matrix115/38/12에서 불편없이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반응을 보여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귀속형보청기로 추천하자 착용결정
하였으며 한미보청기와 첫상담 실시한지 3년만에 양쪽에 보청기를 신규구입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결실은 그동안의 신뢰와 믿음통해 연결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0년7월 보청기1차재활과정 진행한지 2년만에 아들과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
2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청소와 점검후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4월 아들이 본가를 방문하기전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모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불편하다는 이야기없었으니 잘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였지만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도록 아들에게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3월 모친이 실수로 보청기를 물에 빠뜨려 소리나지않자 아들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MIC,REC교체)

실수로 보청기를 물에 빠뜨린 경우 당황하지말고 건전지를 즉시 보청기에서
제거하고 보청기내부의 물기를 제거한후 보청기점을 방문하여 물에 빠졌다는
사실을 알려 해당 제조사에보내 내부부품상태를 확인하고 사용하여야합니다.
임의로 드라이기등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하고 건전지넣어 재사용하는 경우
핵심부품인 AMP가 완전히 고장날 수 있으며 보청기가 작동되더라도 내부의
배선이나 부품단자등의 부식으로 보청기수명단축이 될 수 있습니다.

2014년3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리
나지않는다고 보청기만 아들이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 Hole 청소,REC 이물질제거)

 

2016년12월 아들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VC교체)

2017년2월 알습기제거기를 재활용하는 작업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를 전자레인지에 넣었는데 소리가나지 않는다며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손상)

2018년3월 경상남도 의령군 주민생활지원실에서 "의료급여수급권자 장애인보장구
급여(보청기)적합결정 통보" 안내문이 우편도착하였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ITC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청각장애3급)

2018년4월 보청기제작되자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ITC 우측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 교육
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하기위한 관련 자료를 발행한후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 경상남도 의령군 주민생활지원실에 보장구지원금을 청구
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1년3월 좌측보청기가 잡소리나자 아들과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200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 착용상태를 확인한결과 외부

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외이도변화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한지가 13년

되었지만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이 나옴으로

보청기제조사에서 AMP상태를 확인한후 보청기껍질교체냐?,신규보청기를 구입

할것인지를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마을주민들 대부분이 대구지역에서 출장나오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실패하였다면서 본인은 불편없이 잘사용

하도록 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AMP노후로 수리효율없음)

 

2023년7월7일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 가능하자 경상남도 진주시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을 발급받아 경상남도 의령군 대의면

사무소에 신청하였는데 경상남도 의령군청에서 "의료급여수급권자 장애인보조

기기 급여'보청기' 적합 결정 알림" 공문이 우편도착하자 아들과 방문하여 독일

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7 px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

보청기 sivantos signia 7 px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

과정 진행한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를 작성하고 버나폰

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18년구입)는 수리접수

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705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