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 가능하다하여 신규보청기 상담한 전라남도 고흥군 과역면에사는 69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2. 9. 11:0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전라남도 고흥군 과역면에사는 69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3살때 싸우다 좌측귀 고막이 파열된후 중이염 발병하였고 1972년 싸우다

우측귀도 고막이 파열된후 중이염이 발병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

스타키보청기사 DX-IN 귓속형보청기를 65만원에 구입했지만 큰소리가 발생할때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면 적응하라는 이야기만하여 필요한 경우만 사용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7년6월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보청기구입점 방문

하였는데 수리않된다고하자 부인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DX-IN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타

보청기점에서 2004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부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REC교체)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DX-IN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며 제거하자 작동하였으며 청각장애2급으로 

보장구지원금제도를 안내하자 신규보청기구입 희망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통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면 귓본채취하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12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신규상담후 딸이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진료한후 병원에 대기중이던 보청기회사

에서 2017년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ITC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27/62,

4채널,소비자가격240만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고장으로 소리나지않고 스타키

보청기사 DX-IN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

04년구입,단순증폭방식,소비자가격85만원)는 보청기껍질이 파손되어 보청기

수리가 가능한지 방문하여 문의함으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결과

2015년 보청기상담사 검사하였던 자료와 

비교한결과 청력저하가 심하고 어음명료도성적(WRS)도 85%에서 0%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며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였지만 여러가지 문제(본인 이해도)가 발생할수있어 가족과 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2020년8월10일 친구와 다투면서 보청기착용상태에서 귀를맞아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

대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2017년구입)가 파손되면서 외이도

에서 피도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와

어음명료도성적(WRS)변화에대해 설명한후 사용할 신규보청기에대해 안내한후

파손된 보청기는 수리가능한지 보청기제조사에 수리접수하면서 신규보청기는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8월19일 아들이 수리하지 않겠다며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ITC 좌측 귓속형

보청기(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 대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2017년구입)를 찾아갔습니다.

 

오늘은 전라남도 고흥군 과역면으로 이사하였다며 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

con Ria-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 

대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2017년구입)가 중단되는 경우있다

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고객은 아들친구가 운영하는 부산 중구 남포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신규구입하였지만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았으며 고장나 전라남도 순천시에

있는 타보청기점에 수리맡겼는데 수리비가 6만원이라 연락왔지만 불만족하여

찾지않았다고 하였으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 가능하다며 기초생활

수급자라고하여 전라남도 고흥군 과역면사무소에 전화하여 확인결과 국민건강

보험공단으로 업무진행해야 하지만 복지(장애인)카드를 가져오지않아 변경된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제도에대해 설명하고 복지(장애인)카드를 가져오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