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제도 설명하고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주민센타에 신청가능일자와 절차를 알아보도록한 경상남도 밀양시 하남읍에사는 193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1. 1. 19. 12:0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밀양시 하남읍에사는 193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전화하였습니다.

 

시각장애1급과 청각장애4급인 고객은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1994년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보청기를 120만원에,1997년1월 단순증폭

방식 고막형보청기를 90만원에,2004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1채널

기능 귓속형보청기를 13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거의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보관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2월 보청기를 사용하고자 건전지넣어보니 삐~하는 잡소리때문에 불편하여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면서 보관중인 보청기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안내후 고객차트만들어 보청기사후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9월 보청기 구입하기위해 방문하여 밀양시청 보장구지원금 지원담당자와

통화하여 지원가능일자 확인한다음 고객에게 안내하였습니다.(기초생활수급자)

 

2011년12월 신규보청기 구입위해 재방문하여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2012년1월5일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도 불편함

없으면서 작은소리도 잘들린다며 보청기착용에 만족을 표하였습니다.

 

1월7일 보청기착용하고있으면 통증있다고하여 통증부분 표시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하였으며 2010년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벨톤보청기사

ACS15HP CIC 고막형보청기구입하였다며 그동안 구입한 과정을 이야기하였는데

고객 보청기는 소비자가격이 245만원인 6채널조절기능있는 보청기를 110만원에

구입하면서 보장구지원금 지원받은후 소리약해 올리면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고

소리낮추면 소리가 들리지않는다며 보청기소리조절 부탁하여 확인한결과 이득을

올리면 외부피드백현상이 발행할수 있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신규보청기가 도착

하여 사용상 문제없음이 확인되면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이 포함된 상품으로 구입하는 보청기의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업무를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는 보청기사용자는 많지않으며 이로인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고있는 보청기 피해사례가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다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1/3가격에도 보청기를 구입하였다는

사례가 있는 것을 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중에 보청기재활업무에 대한 무형의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이 얼마나 차지하는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월14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위해 점검결과 보청기껍질문제로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보청기껍질교체를 안내하였지만 당장 필요하지 않음

으로 보류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보청기가 착용에 불편없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지만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해 제대로 사용하지못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 껍질을 

재제작하기위해 보청기수리 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2년2월에는 1월28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가 

밀려나오는 문제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의뢰하였으며 무상수리보증

기간내임으로 제작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12년5월 딸과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 원인으로

딸에게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2년6월 밀양시 소속의 도우미와 함께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하였습니다.

 

2012년12월 대전지역에서 안마사교육 받고있다며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면서

밀양시소속 도우미와 함께 방문하여 재부착작업과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3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도 점검과 청소

한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CIC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말소리듣기가 더 선명해졌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스타키보청기가 손잡이끈떨어져 불편하여

시각장애가 있음에도 도우미와 방문하여 조치받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4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후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도 보청기착용을 생각중이라하여 경상남도 마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10만원주고 구입한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이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 보청기를 방향전환하도록 안내하면서 수리비용을 안내

하였습니다.

 

2014년10월18일 2개 보청기 모두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 점검결과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는 이물질막힘,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했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한후 고객은 벨톤보청기를 구입하였던 경상남도 마산시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하였는데 보청기 고장원인도 제대로 파악하지못하고 신규보청기만 구입하라

하여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MIC,REC교체)

 

10월24일 수리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 찾기위해 경상남도 밀양시 소속도우미와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

보청기도 수리접수한다음 함께 방문한 도우미는 제대로 보청기하는 보청기점이

있다면 부산까지 오지않았어도 될텐데면서 주변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4년12월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가 큰소리 발생할때 자극적인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 지역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재부착작업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후 건전지

구입하면서 본인이 살고있는 경상남도 밀양시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해보았는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너무나도 많은 차이있어 거리가 멀어도 방문한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12월15일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를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와 양쪽으로 착용하고 싶다며 방문, 귓본채취하였습니다.

(방향교체)

 

12월26일 방향교체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우측 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1차재활과정

(누계6차) 진행후 기초생활수급자에대한 보장구지원금이 확정되면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1월9일 방향교체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경상

남도 마산시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가 플레이트부분이 압박감이

있어 불편하다하여 해당 부분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청소,점검)

 

1월23일 압박감으로 쉘수리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경상남도 마산시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가 아직도 불편한 문제

있다며 방문하여 해당 부분을 마모작업하였으며 보장구지원금받기위해 보청기

구입전 보장구처방전받기위해 경상남도 밀양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서류를 발급

받은다음 타보청기점을 방문하였는데 불친절했다며 불쾌하게 생각하였습니다.

 

2016년2월 경상남도 밀양시에서 "장애인 보장구 수급자격 적격 통보"공문이 도착

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고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우측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마산시지역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가 압박감이 완전하게 해결되지않아 재제작의뢰

한다음 경상남도 밀양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본인과 장애인생활도우미에게까지 

수도없이 전화가 왔었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3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자 방문하여

기존보청기 피팅프로그램을 재저장하는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한다음

착용결과 보청기카날길이 차이로 보청기음색이 다름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SHELL교체)

 

3월23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 도착하여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3월26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예비보청기와 모양에 차이있어 재제작

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4월4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

결과 외부피드백현상과 착용감에 불편함이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예비보청기와

모양에 차이가있어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SHELL교체)

 

4월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한결과

착용감에는 문제없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은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한후 재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1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없이 해결되었지만 예비보청기(2011년구입)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신규보청기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2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통증있다며

전화와 해당 제조사에 예비보청기의 보청기껍질교체를 중단하게하고 예비보청기에

코팅작업한후 똑같은 크기로 제작준비하게하고 기존보청기는 보내도록하였습니다.

 

4월27일 택배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도착하여 준비한

예비보청기와 똑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1년구입)가 신규

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다음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6년구입함)가 예비

보청기보다 듣기에 차이가 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7월 그동안 2개보청기 사용하면서 부족한 문제를 보완하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1년,2016년 구입)로 보청기

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예비

보청기 대비하여 음량차이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2월13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6년 구입) 점검한후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25일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 (2016년구입)가 2011년구입한 예비보청기와 음감차이 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을 진행한다음 알습기제거통도 구입하였습니다.

 

2017년5월 2개 고막형보청기 중 1개가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2016년구입) 확인결과 2011년

구입한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지만 쉘교체할 정도는 아니라고 코팅작업 의뢰

하면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경상남도 밀양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자택까지 방문하여 청각장애인인 경우 공짜로 보청기 구입할 수가 있다며 보청기

영업함으로 불쾌하다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온 '장애인보장구 제조,수입,

판매업소 유의사항 안내' 공문을 이용하여 잘못된점 안내하고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8월 2개 고막형보청기중 1개가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2016년구입) 확인한결과 

2016년구입한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지만 쉘교체할 정도는 아니라서 코팅

작업 의뢰하면서 기기점검하도록 하였습니다.(코팅)

 

2017년10월 코팅작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

구입)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지 않았다며 방문하여 예비보청기본을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 17차과정 진행한다음 또 다른 경상남도 밀양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청각장애등급있으면 공짜로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다며 전화와 어떻게 본인 전화

번호를 알았는지 보청기상담사에게 물어보니 관공서에서 알아내었다?하여 불안

하고 불쾌하다고하여 아무리 시골이라해도 개인정보보호법을 어기면서 공무원이 

그럴수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자세한 사유를 알고싶다면 걱정만 하지말고 

관할 경찰서에 개인정보 취득경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2017년12월16일 보청기착용하고 대화하면 말소리 울린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있어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재활18차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REC교체)

 

12월20일 수리된 보청기도착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1년구입)를 보청기재활19차과정으로 재입력후 우체국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12월25일 2개보청기가 보청기소리차이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2016년구입) 2개의 음량차이를 보정하기위한 보청기

재활20차과정 진행한다음 2016년구입 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이 약간있어 코팅

작업위해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코팅)

 

2018년1월 코팅작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

구입)가 전화받거나 고개돌리면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 점검한결과 환기구

(Vent)문제로 막아서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은 없지만 본인목소리가 먹먹하고

불편하여 고주파수대역을 조절하기로 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는 주변소리가 크다고하여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8년10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로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5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1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 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의 누나가 경상남도 밀양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4월경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 사주었는데

몇번이나 방문해도 불편사항이 해결되지않아(본인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원했다함) 후회하고있는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사후관리해주면

않되는지 문의하여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

비용과 사후관리비용임을 재안내하고 보청기반품기한내임으로 반품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신청가능일이 다되었다며 전화문의와 보조기기

(보청기)지운제도 변경을 설명하고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주민센타에 가능일과

절차를 알아보고 허가공문이 도착하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cafe.daum.net/sorisem001/3AYN/562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