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 지원받기위한 절차를 안내하고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도록 안내한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사는 487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21. 10:4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사는 487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철골제작공장에 30년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고 좌측귀는

2010년 부산지역 해운대백병원에서 중이염수술을 받았지만 거의 들리지않으며

우측귀는 2012년부터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있어도 주변에서 보청기불편과 실패한 경우를 많이

보아 미루다 지인이 한미보청기추천하여 사위와 2015년12월18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생각했던것보다 보청기착용이 불편하지않고 도움된다고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2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사용방법 교육한후 사위와 대화하면서

말소리듣기가 수월하고 편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빼는중에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연결부분이 떨어졌다며 사위가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2016년8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한점없지만 가족과

TV시청할때 볼륨차이가 있다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자체적으로 청소한후

소리나지않는다며 부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한후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시키면서 REC를 분해하는 동영상

보여주면서 바늘이나 청소용솔로 잘못 이물질제거하는 경우 발생할수있는 위험에

대하여도 교육하였습니다.(AMP,REC교체)


2017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한지 6분법으로

계산하여 안내하고 청각장애등급나오면 좌측귀에도 보청기착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고 청각장애등급 6급나왔다고

하여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보장구지원금 지원절차에대해 설명한후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금에대한 지원신청후 허가공문이 나오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좌측에 신규보청기 구입해야하는데 아직 기초수급자가 않되었다며 지원

절차를 문의하여 안내한다음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받도록 안내하고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한다음 전화로

연락하도록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