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장구지원금이 131만원으로 인상되었음으로 예비보청기를 구입하겠다는 전포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 6. 16:17

부산 전포동사는 1940년생 남성고객(511)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6년9월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상담한후

우측에 소리샘보청기사 Solo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로 사후관리 시작하였습니다.

 

2008년 12월에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1994년 제작된 별세한 모친의 단순증폭

방식 귓속형보청기를 좌측에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사용하기도

하였으며 사용중이던 1994년제작된 보청기가 수리않되자 폐기하였습니다.

 

2009년7월 바흐보청기사의 Primo2P 2채널2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추가구입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8월에는 2006년9월구입한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가 갑자기 약해져 점검차

방문하여 이물질문제가 아니라 습기문제임으로 보청기청소기로 제거하자 정상으로

보청기가 작동되었고 휴대용청소기를 이용하여 자택에서 청소하기위해 구입한다음

작동법을 배우고 "보청기용 청소기사용설명서"에 서명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와 관련 소모품판매시 안전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확인서를 고객에게 서명날인받고 있습니다.

이는 혹시 발생할 수 있을 안전사고에 대한 사전예방과 책임에 관한 문제로

실시중이며 이러한 보청기사용시 안전에 대한 교육을 소홀히하는 상담사라면

안전사고 발생시 상담사로서 고지의무를 소홀히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며

이러한 문제는 곧 보청기고객 피해로 발생할 수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2009년11월 사용중인 양쪽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리기간동안 불편 문제를 해소하기위해 한미보청기에 비치된

예비용 귀걸이형보청기를 대여하여 사용하도록 조치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몇일전 청소후 잘사용하다 아침에 보청기착용하니 작동하지않아

방문하였으나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볼륨조절기가 OFF되어 있었습니다.

 

보청기고객중 볼륨조절기가 달린 귓속형보청기나 외이도형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볼륨조절기로 이득은 조절되지 않지만 on/OFF기능은 작동되지만 이를

사용않고 건전지도어로 on/OFF하는 경우 사용중에 볼륨조절기가 OFF됨을

알지 못해 고장으로 판단하고 방문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작동않는 경우 볼륨조절기의 on/OFF 확인과 건전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2010년2월에는 2008년과 1994년에 제작된 별세한 모친의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좌측으로 보청기껍질 교체하여 양쪽으로 사용하였으나 핵심부품이 수리되지않아

수리효율없어 보청기를 폐기하였으며 신규보청기사용에 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2009년7월 2채널2밴드기능으로 구입한 바흐보청기사 Primo 2 P

좌측보청기가 3차례 수리과정거쳐도 문제가 개선되지않자 그동안 고객불만해소와

처리에대한 조치2채널2밴드기능에서 4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Primo 4 P

보청기소비자가격 50만원 차이남)로 무상교체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제조사의 적극적인 조치에 고객은 감사하였으며 이러한 책임있는 업무조치가

고객만족을 높임으로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발전하는 회사가되지 않겠습니까?

 

2010년6월에는 2006년9월구입한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확인결과 내부 배선이 부식되어 교체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2006년과 2009년구입한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한다음 수리기간동안에 귀걸이형보청기를 대여하였으며 2006년9월에

구입한 소리샘보청기사의 Solo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가 핵심부품인 AMP가 부식

됨으로 수리효율없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보청기청소와 2010년9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진행후 불편한 문제가 개선됨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2010년9월구입했던 우측의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중이염

문제로 좌측으로 방향교체하면서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비용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11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10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분납조건으로 구입한 보청기

대금을 입금하였으며 각박한 세상에 조건없이 믿어주어 감사하다 하였습니다.

 

2012년1월에는 2010년9월구입한 귓속형보청기를 경상북도 청도에 상문갔다 분실해

불편없이 잘사용하였는데 아깝다며 아쉬워하였으며 미수금을 완납하였습니다.

 

2012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 튜브가 경화되어

교체하고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10월 렉스톤보청기사 F80H+ 귀걸이형보청기가 내부부품이 탈락됨으로 내부

피드백현상으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고 예비보청기가없어 추가구입

하였으며 직접 농사지은 말린고추를 2봉지나 가져왔습니다.

 

2013년11월16일 3개 보청기를 가져와 청소와 점검하였는데 그중 렉스톤보청기사

F80H+ 귀걸이형보청기 1개가 이상있어 확인한 결과 녹제거한다고 보청기에 WD

40 윤활제를 뿌렸다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납땜,MIC,REC고정)

 

11월29일에는 2009년7월구입했던 바흐보청기사 Primo2P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단선문제로 파악되어 수리의뢰하였습니다.(배선냉땜)

 

2014년1월에는 2013년11월 수리하였던 바흐보청기사의 Primo 2 P 귓속형보청기가 

자글거리는 소리와함께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으며 앞전 보청기수리진행시 REC가 이상있다하였지만 좀더사용하겠다했는데

보청기점검결과가 맞았다면서 미안하다고 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2월에는  2012년구입하였던 렉스톤보청기사 F80H+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수리효율없음)

 

2014년4월에는 2011년구입했던 렉스톤보청기사 F80H+ 귀걸이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MIC이탈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5년3월12일 렉스톤보청기사 F80H+ 귀걸이형보청기의 후크부분이 파손되자 순간

접착제로 붙혔는데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수리효율없어 폐기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양쪽구입하기로하고 이어몰드제작

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3월17일 이어몰드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양쪽 착용해보니 단순증폭

방식 귀걸이형보청기보다는 잘들리면서 불편없지만 좌측귀에 습기가 많음으로

이어몰드를 추가로 만들어 교대로 보청기착용하겠다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장구지원금이 131만원으로 인상되었음으로 예비보청기를 구입하겠다

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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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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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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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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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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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