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Orion 2 CIC 고막형보청기가져온 부산 북구 구포동에사는 7355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4. 17. 13:31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북구 구포동에사는 7355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5년경부터 정신질환으로 부산 동래구 안락동지역 동래봉생병원

에서 신경정신과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으며 2016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

되어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

않는 난청으로 진단하면서 병원에 대기중인 보청기회사를 추천하여 보청기상담

한다음 300만원주고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9년 지인이 청각장애등급을 받게해주면서 저렴하게 보청기를 구입할수있도록

도와주는 보청기점이있다면서 소개하여 부산 북구 덕천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소개해준 부산 북구 덕천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SIEMENS Orion 2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40,16채널,소비자

가격300만원)를 기초생활수급자 아님에도 본인부담금없이 무료로 구입하였지만

(의료법위반행위로 적발시 보청기판매자나 보청기구입자모두 1년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해짐) 보청기구입점을 수없이 방문해도 잘들리지않고

불편이 해결되지않아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던중 국제신문에 게제된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관련 기사를 읽어보고 원인이나 알고싶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95 

90 

85 

80 

85 

85 

90 

95 

105 

85 

 우측

75 

85 

80 

70 

60 

80 

85 

85 

90 

100 

7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않됨 

측정않됨 

측정않됨 

 

 M   C   L

90 

90 

85 

 

 U   C   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10%

 15%

1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사용중인 보청기에대한 문제점을 설명하면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

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임으로 가져온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

MENS Orion 2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 북구 덕천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구입)를 재사용하기위한 보청기재활비용은 보청기소비자가격 300만원중

최소한 70%를 반영하면 부담할 보청기재활비용이 210만원이나됩으로 본인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신규구입하는것보다 비경제적임으로 보청기구입점에서

불편한 문제를 해결해주던지 아니면 반품 및 환불해줄것을 요청하도록 안내한후

큰소리발생시 불편(고통)한 보청기를 게속 착용하는경우 소음성난청피해에대해

주의하도록 안내하자 보청기구입점에서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같은 검사

과정도 없었고 보청기사용에대한 안전교육도 제대로 없었다며 그동안의 잘못된

보청기사용에대해 후회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의 모습이 한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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