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별세한 시어머님의 보청기 처리방법에대해 문의하는 경상북도 영천시 도림동에사는 보청기고객 며느리

청력박사 2018. 2. 10. 12:53

경상북도 영천시 도림동에사는 보청기고객(6076) 며느리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1년 어지럼증으로 부산 광혜병원에서 진료결과 달팽이관 문제로 진단후

치료받았으며 2008년경 부산 우리들병원에서 마취한다음 6시간 척추수술받았는데

이후부터 이명현상과 난청이 발생하였다고 하였으며 경상북도 영천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진료결과 노화로인한 난청임으로 보청기도 않된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본인이나 가족들도 불편함이 많아지자 보청기에대해 알아보기

위해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하고 병원건물내에있는 보청기점을 소개

받았지만 한미보청기 고객(121)인 고향지인이 적극적으로 한미보청기를 추천함으로

아들과 딸,며느리와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2017년1월 방문하였지만 주변에서 보청기

구입하고도 실패한 경우들을 많이봄으로 보청기실패에대한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걱정했던 보청기에대한 생각과 달리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 큰소리

에도 불편이 없었다며 보청기착용을 희망하여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한다음 이비인후과 의사가 보청기가 않된다는

이야기에 그동안 불편하게 살아온것이 원망스럽다고 하면서 본인이 보청기사용에

성공만하면 경상북도 영천지역에 소개할 지인들이 많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2월9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자 작은소리가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다며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월11일 보청기점검차 며느리와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물기흔적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세면할때에는 수영용

귀마게사용을 추천하고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착용한것이 본인과

가족들에게 많은 도움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월28일 세수할려고 보청기빼다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물에 빠뜨렸다면서 몇일전에 전화와서 건전지를 즉시 제거하고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도록 안내하였는데 택배가 도착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실수로 보청기를 물에 빠뜨린경우 당황하지말고 보청기내 건전지를 즉시 분리한후

수건이나 휴지로 물기를 제거한다음 최대한 빨리 보청기수리접수하여 점검받아야

하며 드라이어기나 임의로 건조한후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핵심부품인 AMP등

중요부품의 부식으로 보청기수명이 단축될수 있음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3월4일 MIC를 교체한 보청기를 택배로 발송하기전에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에 반영하였습니다.


3월20일 모친이 논일하다 좌측보청기를 잃어버려 몇일째 찾아보아도 찾지못하여

걱정한다며 아들이 전화와 스타키보청기사의 경우 무상보증기간내 분실로 재구매

하는 경우 소비자가격의 50%만 부담하면 신규보청기 구입이 가능함을 안내하고

또다시 분실방지위해 고리형 손잡이끈을 부착하여 사용하도록하고 귓본채취위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3월31일 며느리와 방문하여 분실한 좌측보청기 신규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면서

우측귀도 외이도변형있어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손잡이끈을 고리형으로

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2017년4월5일 보청기가 제작되었지만 점검한결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고막형보청기로 제작되어있어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성능변경하도록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성능변경,REC교체)


4월10일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분실을 방지하기위해 안경용 목걸이

줄을 이용하여 보청기에 고정작업하였습니다.


2017년5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7월 부산 낙민동 우리들병원에 진료위해 방문한김에 한미보청기도 방문

하였다며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고막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재활

7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시어머님께서 넘어져 뇌출혈로 양산 부산대학교병원에서 뇌수술받았지만

별세하셨다면서 방문하여 사용하시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고막형보청기

(2017년구입)를 가지고 처리방법에대해 문의하여 보청기제조사에 반품할기간은

지났고 고객의 개인사정이지만 상도의상 미경과 보청기재활비용 감안하여 협의

하여 정산하고 보청기를 반품받았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함이 해결되지않아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의 보청기불편이나 보청기실패원인의 99%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 문제로 확인되고있지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

능력문제로인한 보청기반품이나 환불규정이 아직도 명확하지가 않다보니 수많은 

난청인과 청각장애인들이 보청기로인해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입고있는 실정이며,

특히 청각장애인의 경우 국가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청기구입시 지원해주는

보장구지원금 131만원(일반 1,197,000원)이 낭비되고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에대한 엄격한 자격기준과 업무책임에대한 관련법규 제정이 필요

함으로 회원님들께서 관심과 제도개선을 요청해야한다고 알려드립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점 개설시 관공서 인허가기준은 사업장 관할 보건소에서

"의료용기기 판매업 신고증"을 교부받아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을 교부

받음으로서 법적요건이 완료됨으로 보청기제조사에서 프랜챠이져가맹점 모집시

"보청기고객을 유치하고 상담하고 판매하여 관리하는 전과정을 3일동안 교육을

수료하면 보청기점을 개점할수있고 개점후 현장지도 교육으로 보청기점을 운영

할수있다"며 보청기가맹점을 모집하고있는 실정이다보니 보청기예비가맹점주나

보청기소비자의 피해는 점점더 늘어나고 있음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