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7195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9. 10. 15:17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719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APT건축과 빌딩건축하는 건설회사에 50년동안 근무하였고 2016년 부산

모라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이염관련으로 보름동안 약물치료받아도 효과가없어

중단하였으며 2016년3월경 승용차운전중에 사장님의 말소리가 들리지않아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를 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DSH Harmony 8

고막형보청기를 250만원에 구입후 2016년11월 좌측에도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어

같은 기종의 고막형보청기를 25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조절받아도 해결되지않아 거의 보청기를 사용하지못하고

대화하는 경우에만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며 이명현상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는 것을보고 지인의 부모님도 보청기

불편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상담하고 보청기관리받으면서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며 추천하여 2018년7월6일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체험한 보청기가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해결되지

않던 큰소리에대한 불편이 없음을 확인하고 보청기사용이 도움됨에 공감하였지만 

가져온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500만원에 구입

했던 DSH Harmony 8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구입점에서만 보청기소리조절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소리조절이 되더라도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재활비용임으로 오히려 비경제적임으로 보상적용하여 버나폰

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행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7월12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자 고객은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DSH Harmony

8 고막형보청기와는 달리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아

보청기착용이 편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7월16일 좌측보청기 착용하기 어렵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7월2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8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고 하였으며

외이도확인한결과 습기와 귀지있어 진동귀청소기를 추천하면서 사용법을 교육

하였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운전중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뒷자리에앉은 부인과 대화시 구분에

문제있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로 소리를 듣는것과 말소리를 구분하는것에대한

내용을 재설명한후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4차과정 진행한후 삼선병원 주례에서 청각장애등급 검사를 진행하였는데 국민

건강보험공단에서 기준에 미달한다는 통지문이왔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